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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 시공'에 신뢰도 추락…GS건설, 5000억 들여 전면 재시공 2023-07-05 18:53:14
△설계·감리·시공 등의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 미설치 △붕괴 구간 콘크리트 강도 부족 등 품질 관리 미흡 △공사 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한 것을 주요 사고원인으로 지목했다. 철근을 누락하고 부실 콘크리트를 사용했다는 설명이다. GS건설은 “보강근이 결여된 설계를 걸러내지 못한 채 같은 설계사에게...
"하중 지탱 위해 모든 기둥 철근 필요한데…설계도면에선 32개 중 15곳은 빼버려" 2023-07-05 18:34:31
붕괴한 사고는 무거운 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부실한 설계에 시공사 GS건설이 설계보다 더 부실하게 시공한 결과가 겹쳐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발주처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도 이를 바로잡지 못하면서 총체적 부실로 이어졌다. 국토교통부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주차장 붕괴' 검단 17개동 새로 짓는다 2023-07-05 18:32:20
시공은 GS건설, 설계는 유선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감리는 목양종합건축사사무소가 맡았다.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 설계 단계에서 하중을 버티는 전단보강근이 부족했고, 이후 시공사와 감리사, 발주처 모두 이 같은 실수를 바로잡지 못한 채 시공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공 단계에서 전단보강근이 설계보다 더...
지하주차장 기둥 60%에 철근 없었다…"검단아파트 전면 재시공"(종합2보) 2023-07-05 18:18:53
지하주차장 위에 조경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설계보다 토사를 더 많이 쌓으며 하중이 더해진 것도 원인이 됐다. 설계에는 토사를 1.1m 높이로 쌓게 돼 있었지만, 실제로는 최대 2.1m를 쌓았다. 홍 위원장은 "전단보강근이 누락돼 저항력이 굉장히 약해진 상황에서 초과 하중이 작용하고, 거기에 콘크리트 강도까지 부족해...
붕괴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기둥 60%에 철근 없었다(종합) 2023-07-05 15:21:56
지하주차장 위에 조경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설계보다 토사를 더 많이 쌓으며 하중이 더해진 것도 원인이 됐다. 설계에는 토사를 1.1m 높이로 쌓게 돼 있었지만, 실제로는 최대 2.1m를 쌓았다. 홍 위원장은 "전단보강근이 누락돼 저항력이 굉장히 약해진 상황에서 초과 하중이 작용하고, 거기에 콘크리트 강도까지 부족해...
'지하주차장 붕괴' GS 검단 아파트, 총체적 부실 드러났다 2023-07-05 14:40:45
하중을 견디지 못하는 부실한 설계에 시공사 GS건설이 설계보다 더 부실하게 시공한 결과가 겹치면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발주처인 LH공사도 이를 이를 바로잡지 못하면서 총체적 부실로 이어졌다. 국토교통부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의 사고조사 결과와 사고현장...
GS건설 "지하주차장 붕괴 책임 통감…보상·비금전적 지원" 2023-07-05 12:34:35
▲설계·감리·시공 등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 미설치 ▲붕괴구간 콘크리트 강도부족 등 품질관리 미흡 ▲공사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 등을 지목했다. 이에 GS건설 측은 "이번 프로젝트가 대다수 프로젝트와 달리 당사가 설계를 직접 발주한 것은 아니지만 설계사가 가장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실수를 범했을...
고개숙인 GS건설 "부실시공 인정, 전면 재시공하겠다" 2023-07-05 12:22:12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는 설계 단계부터 시공, 감리까지 총체적 부실에 따른 사고라고 발표했다. 이중 시공을 맡은 GS건설은 필요한 철근(전단보강근)을 빠뜨린 설계에, 그마저도 제대로 시공하지 않고 철근을 누락한 것으로 밝혀졌다. 콘크리트 강도 부족과 공사 과정 모래 등이 쌓이며 추가되는 하중...
'주차장 붕괴' 검단아파트 현장…설계·시공·감리 총체적 부실 2023-07-05 12:17:31
부위에 설계값보다 더 많은 토사가 적재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높이 1.1m의 설계값과 달리 붕괴 구간 일부에 최대 2.1m의 토사가 쌓였다. 그만큼 큰 하중이 가해졌다. 사고조사위는 재발 방지 대책으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적용된 무량판 구조의 심의 절차를 강화하고, 설계도상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구조기술사의...
주차장 붕괴 검단아파트 건설현장…설계·감리·시공 총체적부실 2023-07-05 12:00:01
하는 과정에서 설계보다 토사를 더 많이 쌓으며 하중이 더해진 것도 원인이 됐다. 설계에는 토사를 1.1m 높이로 쌓게 돼 있었지만, 실제로는 최대 2.1m를 쌓았다. 홍건호 사고조사위원장(호서대 교수)은 "전단보강근이 누락돼 저항력이 약해진 상황에서 초과 하중이 부가되고, 거기에 콘크리트 강도까지 부족해 붕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