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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리콜, 전년比 줄어…"해외 제품 감시 강화" 2024-08-18 12:00:00
유통되는 것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감시와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16일 발표한 '2023년 결함 보상(이하 리콜)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리콜 건수는 2,813건으로 2022년 3,586건 대비 773건(21.6%) 감소했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기술표준원 등...
"제 역할 못하는 분조위, 금감원서 떼어 내야" 2024-08-16 11:09:45
강조했다. 그는 "독립된 비영리법인으로 세우거나,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한국소비자원을 모델로 삼아 준정부기관으로 확대하는 것 등이 그 예"라며 "현재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금융투자협회의 '분쟁조정위원회'와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의 '분쟁조정' 기능도 이 기구에 통합할 수 있다"고...
"왜 공인중개사 욕하나…전세 사기는 부동산 정책 때문" [이송렬의 우주인] 2024-08-15 20:58:25
지도단속위원회가 조직돼 있다"며 "협회가 법정 단체가 된다면 감시 기능을 활성화해 전세 사기 예방에 실질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가 수년째 추진하고 있는 핵심 과제 중 하나인 법정단체화가 현실화하면 개업 공인중개사의 협회 가입이 의무화된다. 일각에서는 협회의 법정 단체 인정해주는 것이 너무...
'총수2세 회사 부당지원' 삼표 제재…과징금 116억원·검찰 고발 2024-08-08 12:00:44
부당 이익을 몰아준 삼표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게 됐다. 공정위는 삼표의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2천만원을 부과하고 지원 주체인 삼표산업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8일 밝혔다. 삼표산업은 레미콘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기업집단 삼표의 핵심 계열회사다. 에스피네이처는 레미콘...
'그림자금융' 문제 드러난 상품권…정부, 제도개선 추진 2024-08-05 06:31:00
금융위원회에 신고하고 연간 발행 한도를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이 발의되기도 했지만, 임기 만료로 폐기됐다. 정부는 티몬과 위메프 사태로 드러난 상품권 시장의 잠재적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부처별로 동원할 수 있는 대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우선 상품권 발행 업체의 행위 규정을 강화하는 방향의 추가적인 법...
英 경쟁당국, 구글-앤스로픽 AI 파트너십도 조사한다 2024-07-31 11:29:11
시장청은 AI 산업에서 파트너십과 투자를 통해 형성된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를 발견했으며, 이는 기업들이 유리하게 시장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각국은 빅테크의 AI 스타트업 대규모 투자가 반독점 심사를 피하기 위한 '편법 인수'인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경쟁시장청은 MS의 인플렉션...
"국민연금 운용본부라도 공운법서 떼내자" 2024-07-30 17:53:40
이르기까지 60년 넘게 공공기관을 감시·통제하는 방식으로 관리해왔다. 하지만 공공기관의 경쟁력을 살리지도, 방만함을 뿌리 뽑지도 못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기획재정부가 쥐고 있는 공공기관의 감독 권한을 주무 부처에 나눠주고, 경영활동에 경쟁 등 시장경제 요소를 확대해야 공공기...
사소한 공시 오류 10영업일 이내 수정하면 과태료 면제 2024-07-30 12:06:46
3영업일로 변경했다. 국무회의를 통과한 공정거래법 시행령 개정령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된 뒤 내달 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공정위는 "사안 및 오인 가능성이 경미하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공시사항에 대해 신속한 자진 시정의 유인을 제공했다"며 대기업집단 공시제도의 시장감시 기능이 한층 높아질...
韓·인니 추락, 말레이 급성장…'공운법'이 가른 석유公 경쟁력 2024-07-28 18:42:00
것도 페르타미나와 흡사한 방식으로 정부의 감시와 통제를 받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시장원리가 아니라 정부 방침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다보니 가격이 비쌀 때 사고, 쌀 때 되파는 실수를 되풀이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석유공사가 보유한 해외 석유개발사업 자회사 13개 가운데 이익을 낸 곳은 5곳뿐이었다. 대표적인 투...
"안 써놓고 써본 척" 소비자 기만 SNS 후기 마케팅 '뒷광고' 과징금 2024-07-25 08:51:35
25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따르면 (주)마켓잇과 플로우마케팅 등 2개 광고대행사가 거짓 광고 마케팅을 펼쳤다가 공정위에 적발됐다. 이번에 조치한 후기광고 관련 부당한 광고행위의 유형에는 먼저 광고물을 게재한 인플루언서들에게 경제적 대가를 지급했으나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히 공개하지 않고 은폐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