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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번호판 대여금·건설노조 수수료, 법인세 신고하라" 2023-02-27 12:00:05
국세청이 화물 운송사업자가 받은 번호판 대여금, 건설노조가 받은 알선 수수료에 대해 3월 말까지 법인세를 신고하라고 27일 안내했다. 정부와 여당이 밝힌 화물차 번호판 대여금 탈세 조사 방침에 발맞춘 움직임으로 보인다. 국세청은 이날 2022년 12월 결산법인 법인세 신고·납부 일정을 알리면서 "화물 운송사업자가...
번호판 사용료·도장값…한 달간 지입제 피해 집중신고 받는다 2023-02-19 11:00:03
운송사 명의로 등록해온 지입차량은 실소유자인 화물차 기사 명의로 등록하도록 의무화한다. 번호판 사용료, 대·폐차에 동의하는 것을 명목으로 받는 '도장값', 차량 명의 이전 대가, 과도한 지입료 인상 요구 등 부당행위를 한 운송사에도 감차 조처를 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어느 때보다 강력한 의지를...
승무원 방사선 피폭량 6mSv로 제한…규제냐 권고냐 진통도 2023-02-09 20:57:19
제171회 원안위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항공운송사업자의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규정 고시 제정안'을 수정 의결했다. 연간 피폭 방사선량 기준을 6mSv로 정한 것은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가 항공승무원의 피폭 방사선량을 원자력 종사자 기준인 연간 20mSv의 30% 수준으로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고시는...
무협 "정부서 화물운송료 강제하는 OECD 국가는 한국밖에 없어" 2023-02-08 17:21:13
운송사와 화물차 기사 간에는 '안전위탁운임'을 정해 강제하는 구조였다면 새로 도입되는 표준운임제는 화주에 대한 처벌 조항을 없앤 것이 핵심이다. 표준운임제는 운송사가 화물차 기사에게 주는 운임을 강제하되, 화주와 운송사 간 운임에는 강제성을 두지 않고 매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시멘트협회 "시멘트 운송차량엔 표준운임제 적용 말아야" 2023-02-08 15:56:29
못한다"고 했다. 새로 도입하는 표준운임제는 운송사가 화물차 기사에게 주는 운임은 강제하되, 화주와 운송사 간 운임에는 강제성을 두지 않고 매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다. 화주에 대한 처벌 조항을 없앤 게 핵심이다. 정부는 컨테이너·시멘트 품목에만 2025년 연말까지 3년 일몰제로 도입하고, 성과를 분석한 뒤 지...
60년 묵은 화물차 '지입제' 제거수술 착수…이번엔 성공할까(종합) 2023-02-06 19:19:23
2019년 발표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지입제도에 관하여' 보고서에 따르면 이 제도는 1960년대 우리나라에 화물차 운송시장이 태동하면서부터 존재해왔다. 당시 운송사업이 일본의 제도를 상당 부분 받아들여 정립되면서 지입제가 그대로 밀려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감을 따오지 않고 번호판 장사만 하는...
화물차 '표준운임제' 도입…'번호판 장사' 퇴출시킨다 2023-02-06 18:11:41
처벌 조항을 삭제했다. 운송사에 대해서도 위반 시 시정명령 후 단계적으로 과태료 수위를 높인다. 화주는 운송사를 끼지 않고 기사와 직접 계약을 맺을 때만 강제 운임 규정이 적용된다. 당정은 이르면 다음달 개선안을 반영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오상/양길성 기자 osyoo@hankyung.com
"번호판 대여에 3천만원"...화물차 지입제 퇴출, 이번엔 될까 2023-02-06 17:59:50
2019년 발표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지입제도에 관하여` 보고서에 따르면 이 제도는 1960년대 우리나라에 화물차운송시장이 태동하면서부터 함께 존재해왔다.당시 운송사업이 일본의 제도를 상당부분 받아들여 정립되면서 지입제가 그대로 밀려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감을 따오지 않고 번호판 장사만 하는...
60년 묵은 화물차 '지입제' 제거 수술 착수…이번엔 성공할까 2023-02-06 17:36:05
2019년 발표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지입제도에 관하여' 보고서에 따르면 이 제도는 1960년대 우리나라에 화물차운송시장이 태동하면서부터 함께 존재해왔다. 당시 운송사업이 일본의 제도를 상당부분 받아들여 정립되면서 지입제가 그대로 밀려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감을 따오지 않고 번호판 장사만...
[연합시론] 당정 안전운임제 폐지 발표…최적의 해법 찾아야 2023-02-06 16:56:37
운임은 강제하되, 화주와 운송사 간 운임은 강제성을 두지 않고 매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화주에 대한 처벌 조항을 없애는 게 골자다. 표준운임제는 안전운임제와 마찬가지로 컨테이너·시멘트 품목에 한해 2025년 말까지 3년 일몰제다. 표준운임제가 국내 화물운송 시장의 실상을 제대로 반영하는 개선안으로 자리 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