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전기차 대신 '이 車' 늘렸다"…대선 앞두고 태세 전환한 美 2024-03-21 09:21:40
전기 자동차 전환에 대한 우려로 인해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캠페인에 대한 지지를 보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내연기관차보다 제조 공정이 단순한 전기차 공장이 늘어날 경우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게 UAW의 우려다. 새 규칙이 발표된 후 UAW는 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한 업계의 우려도 이번...
尹 "이승만·박정희 대통령의 위대한 결단이 번영 토대" 2024-03-20 17:14:31
대통령이 놓은 레일 위에 박정희 대통령의 기관차가 달렸다는 말처럼 두 대통령의 위대한 결단이 오늘의 번영을 이룬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상공인 여러분의 성공이 우리 경제와 대한민국의 성공”이라며 “여러분과 가장 기업하기 좋은 나라, 기업가가 존경 받는 나라를 함께 만들어보겠다”고 밝혔다. "이승...
[시승기] 지그재그 패턴으로 '전기차에 최적화'…금호타이어 '이노뷔' 2024-03-17 18:00:00
'전기차에 최적화'…금호타이어 '이노뷔' 젖은 노면서 무리없는 급제동…"마일리지·운동성능·승차감 교집합 찾아"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전기차에는 일반 내연기관차에 장착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타이어가 요구된다. 전기모터와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15∼30% 더...
현대모비스, 전기차용 '차량 전면부 통합 모듈' 개발 2024-03-14 11:03:30
기자 = 현대모비스[012330]는 전기차용 '프론트 페이스 통합 모듈'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프론트 페이스'(Front Face)는 램프와 그릴, 후드 등이 위치한 차량 전면부를 의미한다. 현대모비스는 이 통합 모듈이 기존 내연기관차 앞부분 그릴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공기 저항을 줄이고 디자인 다양성을...
100년간 안 바뀐 등속조인트도 바꿨다…車부품사의 '전기차 생존법' 2024-03-13 18:13:47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과 현대차 신형 코나 일렉트릭 등에 장착되고 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내연기관 시대에는 기존 부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게 목표였지만, 지금은 아예 새로운 부품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개발에 나선다”며 “모듈화를 통해 부품 수를 최대한 줄이고, 슬림화로 부품이 차지하는 공간을...
미래 모빌리티 시대, 車부품 '모듈·슬림화'로 정면 돌파 [산업리포트] 2024-03-13 11:20:50
전장(전기전자장비) 부품의 열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부품이다. 냉각수 탱크와 워터펌프, 밸브 등의 기능을 통합했다. 배터리의 온도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며 구동장치에서 발생하는 열도 관리한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전기차에 최적화한 모듈로 관련 부품 수를 크게 줄였고 모터룸의 공간 활용도 역시...
"주유 시간과 비슷하게"…전기차, 이젠 충전 속도戰 2024-03-11 19:01:22
‘얼마나 빠르게 전기를 충전하느냐’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다. 내연기관차가 주유를 마치는 속도와 비슷한 수준까지 배터리 충전 속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전기차 완전 대중화가 어려울 것이란 판단에서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셀 제조사인 삼성SDI는 올해 초 한 글로벌 컨설팅사에 ‘주요 국가 전기차...
"전기차 다 좋은데…" 한미일 소비자 '이것' 때문에 안산다 2024-03-11 15:29:56
전기차 출력과 주행거리를 높이려는 경쟁을 벌이던 배터리사들이 이제는 얼마나 빠르게 전기를 채우냐로 기술경쟁을 하기 시작했다. 주요 배터리사들은 내연기관차가 주유를 마치는 속도와 유사한 수준까지 배터리 충전속도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전기차 완전대중화는 요원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커버스토리] 질주하던 미래차…주춤하는 이유는? 2024-03-11 10:01:01
가격과 높은 유지비 때문입니다. 보조금을 빼면 전기차 가격은 휘발유 등을 쓰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약 20% 비쌉니다. ‘전기차 시장의 큰손’인 미국 렌터카 업체 1위 허츠가 보유 전기차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만 대를 처분하고 내연기관차를 구매하기로 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전기차 가격이 차츰 낮아져 몇 년 뒤에는...
전기차 충전 '5분 시대' 열린다…K-배터리 기술경쟁 2024-03-10 06:31:03
기관차의 주유 시간이 평균 5분 정도임을 언급하며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전기차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배터리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 배터리 개발 전략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기차 사용자 패턴을 분석해보면 하루에 대부분 100㎞ 정도에서 커버된다"며 "600㎞ 정도 주행하면서 9분 충전하는 배터리를 생산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