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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탈부착형 전기차 실증한다…규제샌드박스 특례 8건 의결 2024-02-16 12:15:58
종사하려는 자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택시운전 자격시험에 통과해야 하는데, 자격 취득까지 통상 1∼2개월 소요된다. 그간 법인택시 및 플랫폼 운송사업자들은 이 규정으로 인해 택시기사를 적기에 확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혁신위는 택시플랫폼 6개 업체에만 적용됐던 '선(先)운행 후(後)...
"새벽배송 사라지고 택배 멈출 수도…" 한국도 '초비상'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11 08:00:03
운송업(노선버스 제외) 등을 법 적용을 받지 않는 특례업종으로 지정했다. 일본처럼 유예기간을 둔 게 아니기 때문에 법을 바꾸지 않는 한 트럭 운전기사는 근로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노선버스 운전기사 등은 처음에 주 52시간 근로제의 예외를 인정 받았다가 적용 대상으로 바뀐 경우다. 졸음운전 사고가 잇따르는...
무산되나 했더니…"애플, 애플카 조용히 키우는 중" 2024-02-07 05:39:28
로보택시 안전 문제로 여러 규제와 비판 여론에 직면해 주춤한 사이 애플이 조용하지만 공격적으로 사업을 키우는 모양새라고 전했다. 다만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애플카 출시 시점을 2028년으로 늦췄으며, 완전자율주행 대신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하는 정도의 기능으로 개발 중이라고 지난달 보도했다. 애플 측은...
"애플, 자율주행 애플카 조용히 키우는 중…테스트 거리 3배↑" 2024-02-07 05:34:43
택시 안전 문제로 여러 규제와 비판 여론에 직면해 주춤한 사이 애플이 조용하지만 공격적으로 사업을 키우는 모양새라고 전했다. 다만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애플카 출시 시점을 2028년으로 늦췄으며, 완전자율주행 대신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하는 정도의 기능으로 개발 중이라고 지난달 보도했다. 애플 측은 이에...
안재홍 "우리 작품을 '또라이 드라마'라고 하던데 참 맘에 들어요" 2024-02-02 16:57:04
어딘가에 있을법한 현실 남편 그 자체다. 사무엘은 서울대 출신이지만 스타트업에 실패하고 택시기사로 일하는 인물. 실질적인 가장은 아내 우진(이솜)이고, 그는 대부분의 집안일을 한다.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그는 심리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아내에게 항상 풀이 죽어있는 남편이다. 안재홍은 그런 사무엘이 유튜브를...
"플랫폼법 도입하면 소비자 후생 兆단위 감소 예상" 2024-01-31 15:01:44
교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카카오T'의 독점적 지위에 대해서도 "카카오T를 독점으로 만든 것은 사실상 정부"라면서 "(혁신 서비스였던) 타다가 입법 규제로 퇴출당하고, 국토교통부의 지침에 맞춘 서비스가 바로 카카오T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규제는 전형적으로 공급자 시각에서...
KAMA, 교통약자법 개정안에 "유니버설디자인車 보급확대 기대" 2024-01-30 16:19:31
교통약자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유니버설 디자인이 우리나라 모빌리티 산업에도 활발하게 도입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KAMA에 따르면 일본은 '2020 도쿄 패럴림픽'에 대비해 2017년부터 전동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UD(유니버설 디자인) 택시' 도입을 의무화했다....
타다 신임 대표 강희수…"차별화 서비스로 혁신" 2024-01-29 18:14:38
플랫폼 토스의 택시 타기 서비스에서 타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이용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타다는 올해 서비스 공급과 수요 확대를 통해 수익성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타다는 2020년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렌터카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중단했다. 2021년부터 택시...
[사설] 택시 플랫폼 요금 규제하겠다는 정부…타다 교훈 벌써 잊었나 2024-01-28 17:38:51
‘요금 개선명령권’을 갖겠다는 대목이다. 택시 플랫폼 사업이 시작된 지 4년밖에 안 됐다는 점에서 이런 우려는 당연해 보인다. 정부가 나서서 부작용 여부를 따질 만한 기간이 아직은 안 됐다는 얘기다. 정부가 미리 걱정하는 대목이 있다고 해도 조금 더 참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혁신산업에 대한 잘못된 규제의 대표...
"中 알리바바는 놔두면서…플랫폼법, 韓기업 역차별" [한경×유니콘팜 좌담회 전문] 2024-01-28 11:24:44
길이 아니다. 경쟁자를 보호하는 법은 국가 경제에도 좋지 않고 소비자에게도 해롭다. 독과점에 우려된다면 진작 대형마트 규제 풀어서 쿠팡 새벽마트 배송을 이마트와 경쟁시키고, 카카오택시는 우버와 경쟁하게 했어야 한다. 그랬다면 카카오택시가 독점 지위를 가질 수 있었을까. 규제를 풀어서 경쟁을 촉진시켜야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