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시론] 국적선 적취율 높여야 '해운한국' 되찾는다 2017-01-03 17:31:47
현대상선이 대형 컨테이너 선박을 더 발주하겠다던 당초 계획을 변경해 유조선 등의 건조를 하겠다고 한 결정은 적절한 선택이다. 적재할 화물을 구하기도 힘들고 운임이 낮기 때문에 적자가 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1980~1990년대에 황금비율로 가지고 있던 포트폴리오를 현대상선이 회복하도록 정부가 지원해야 이...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24억달러 규모 선박펀드 지원 2016-12-30 17:12:02
정책금융회사 다섯 곳은 30일 24억달러 규모의 선박 신규 건조 지원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다.해운사의 초대형·고효율 신규 건조 선박 취득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애초 계획했던 12억달러의 두 배다. 부채비율 400% 이하인 해운사가 기존 지원 대상이었지만, 400%를 넘더라도 장기운송계약 등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5개월 만에 수주 성공…최대 7천억원 규모 2016-12-18 15:24:10
18일 밝혔다. LNG-FSRU의 계약금액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2천억원대 후반(2억달러~2.5억달러 사이)로 알려졌다. 이번 계약에는 LNG선 2척에 대한 옵션이 포함됐으며 추가 발주는 내년에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척의 LNG선 옵션까지 포함한 전체 계약 규모는 약 7천억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FSRU는 길이 295m, 너비...
[공시] 한국카본, 534억원 LNG선 보냉자재 공급 계약 2016-12-15 09:33:24
4천여만 원에 LNG선 화물창용 초저온 보냉자재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15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수주금액은 한국카본의 작년 매출액 대비 22.03%에 해당합니다. 계약기간은 이달 14일부터 2018년 8월 3일까지입니다. 한국카본은 "산업의 특성상 보냉자재 공급은 선박건조일정에 맞춰 진행되고 있며, 계약서상의 종료일은...
'7억 달러 수주 산타' 맞은 현대중공업 2016-12-11 20:33:54
10척 계약 [ 안대규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란 국영선사 이리슬과 7억달러(약 8200억원) 규모의 선박 수주 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발표했다. 1만4500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급 대형 컨테이너선 4척, 4만9000t급 pc선(석유화학제품 운반선) 6척 등 총 10척의 선박 건조 계약이다. 현대중공업은 컨테이너선을,...
이란, 경제제재 이후 첫 선박 발주...현대중공업에 맡겼다 2016-12-11 10:12:29
9일 이란 소재 선사인 이리슬과 대형 선박 10척에 대한 선박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14,500TEU급 컨테이너선과 49,000톤급 PC선(석유화학제품운반선)입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은 각각 컨테이너선, PC선을 건조해 오는 2018년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할 계획입니...
'수주 기근' 조선업, 연말연초 대형 계약 터진다 2016-12-04 19:46:53
선박 건조 계약이다. 이란은 제재 이후 늘어나는 교역 물량에 대응하기 위해 이리슬을 통해 대규모 시리즈 발주를 하고 있다.이번 수주에는 과거 인연도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이 이리슬과 2008년 17척(석유제품선 10척, 벌크선 7척)의 선박 계약을 맺었다. 2011년 이란 제재가 시작돼...
'염원의 해양강국' 꿈은 가고 왕따 신세(5) 2016-12-04 10:44:30
그때 우리는 2배의 선박 톤수가 필요하다. 북한을 먹여 살려야 한다. 외국배 용선을 자제하고, 자본을 투자하며 우리 국적신조선을 준비해 메가 컨테이너는 물론 수에즈맥스 벌크선을 건조해 해외 곡물을 값싸게 수입할 준비를 해야 한다. 항만의 모든 물류 기기들이 2배 이상 커져야 한다. 지금 그래서 메가 컨선의 척수...
'염원의 해양강국' 꿈은 가고 왕따 신세(1) 2016-11-28 10:00:45
off line으로 흥정하며 정한다.(계약된 것은 제외) 그만큼 큰돈이 움직이므로 돈에 관한 상대의 신뢰성이 담보되지 않고는 개방하지 않으며, 전부 선불 거래이다. 즉 컨테이너가 배에 선적되기 전에 운임을 선불로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해운은 금융을 만든 주체다. 주식도 은행도 전부 해운회사 때문에 나왔다....
"대우조선 4.2조 지원으로 8.9조 회수"…이동걸 산은 회장 문답 2016-11-01 16:24:20
12조3천억원 남아있다.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하면건조계약 디폴트로 입을 피해가 크다. 작년 4조2천억 지원해 1년간 납품하면서 회수한 것이 약 8조9천억원이다. 내세우고 자랑할 것은 아니지만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었다. 4조2천억원 이상의 투입을 안 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자구노력 병행해서 처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