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대구역 열차 사고 원인, 빨간불 무시… 결국엔 총체적 부주의 탓 2013-09-02 10:19:54
없었다. 이번 사고의 원인을 두고 항공철도조사사고위원회 등 관계기관들은 기관사와 여객전무, 관제실 근무자들의 조그만 부주의들이 겹쳐 일어난 인재(人災)로 분석했다. 먼저 부산발 서울행 무궁화호가 대구역에 진입하면서 선로에 설치된 신호등의 빨간불을 무시하고 계속 운행한 것이 문제가 됐고, 이로 인해 다른...
경봉, 24억 항공 통합관제센터 구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13-08-27 14:09:08
정보제공과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또 항행안전시설의 운영비 절감 및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경봉은 그간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 분야에 머물지 않고 지난해부터 영상통합(cctv, 통합관제센터)구축 분야로 사업 범위를 넓혔다. 도로, 방범 등에 이어 항공분야 통합관제센터까지...
[2014학년도 대입 수시] 영남대, 학생부 성적우수자 전형 310명 늘린 950명 2013-08-21 15:29:40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인문자율전공 항공운항계열·군사학과 등 입학생들에게 파격적인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에 입학하면 입학금과 4년간 수업료 전액, 매학기 교재비 120만원 및 단기 해외어학연수 1회 경비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동문 국회의원이나 고위공무원, 법조인, ceo 등과의...
中에 덜미 잡힐라…전략기술 격차 1.9년 불과 2013-08-12 17:02:29
및 관제운영기술(4.5년), 미래형 유인항공기술(3.8년) 등 항공우주 분야에서는 한국이 크게 뒤진 것으로 평가됐다. 최고기술국인 미국과 비교한 기술 격차는 4.7년으로 조사됐다. 2010년 조사(5.4년) 때보다 기술격차를 0.7년 줄였다. 유럽연합(eu) 일본과의 기술격차는 각각 3.3년과 3.1년으로 2010년 조사 때보다 각각...
[2014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화려한 실적보다는 전공관련 노력 강조해야 2013-08-09 14:56:29
입학사정관제 (下) 지망대학의 인재상과 평가기준에 맞춰 서류준비 입학사정관제는 교과영역이나 수능성적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을 확인하여 다소 성적이 떨어져도 대학이 설정해 놓은 최소한의 기준을 통과한다면 지원자의 잠재성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여 선발하려는 것이다. 대개 1단계에서...
아시아나기 충돌, 사고 직전 관제사 유도는 어디까지? 2013-07-16 15:37:40
마침 관제사의 교대가 이루어졌다고해도 중대 과실이 아닐 수 없다. 이와 관련해 최정호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난 11일 브리핑을 통해 "조종사와 관제사간의 교신 내용을 분석한 결과 착륙 당시 관제사가 사고기에 경고한 것은 없었다"며 "관제사가 직무를 어떻게 수행했는지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무슨 연유로...
[아시아나기 사고] 국토부, 美에 이의제기? "정상작동 판단은 비교 후에" 2013-07-12 16:55:12
착륙 전에 관제사가 바뀌어 관제가 부실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관제사를 교대할 때 교대자가 10∼15분 정도 상황을 숙지하면 근무를 마친 사람은 빠진다. 이런 정상적 임무 교대라면 전혀 문제없는 것"이라면서 "문제가 있는 상황인지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한경닷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비행기 좌석배정시 어디에 앉아야 안전할까? 2013-07-12 11:24:25
팬암항공 b747 공중 충돌 사건이다. 이 충돌사고로 583명이 사망했는데 원인은 시정거리가 제로(0)인 상황에서 비오는 아주 나쁜 날씨에 관제를 잘못 듣고 이륙하려던 klm 항공과 착륙하려던 팬암항공이 충돌해 일어난 것이다. 이 사고때는 비행기 앞부분과 2층의 비지니스석쪽 승객 등이 대부분 사망하고 오히려 뒷쪽에...
[내 생각은] 항공사고 조사 목적은 '재발방지' 2013-07-11 17:13:58
특성상 객관적이고 명확한 항공기 사고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 만약 특정 항공기 기종에 결함이 있다고 판명될 경우 동일 기종을 운항하는 국가, 항공사, 이용자 모두에게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 사고 조사 과정에서 공항이나 항공관제부분에 보이지 않던 결함이 발견된다면 더 큰 참사를 막을 수 있도록 수정돼야...
'이륙준비' UA 기장, "꼬리 절단 처참한 광경 목격" 2013-07-10 17:09:14
기장이 아시아나항공 착륙사고를 목격하고는 급히 항공 교통 관제소와 교신한 내용이다. 관제탑에서 "지금 승객들이 비행기 밖으로 걸어서 나오고 있나요?"라고 하자, 기장은 "그렇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걸어 나오려 애쓰고 있습니다"라고 당시 급박한 상황을 전했다. 미국 abc7뉴스는 10일(현지시간) 유나이티드항공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