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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개혁 해법, 민영화에 있다" 2014-02-05 17:35:59
남은 것처럼, 정부가 공기업을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면서 경영 악화를 부추겼다는 겁니다. 이와 함께 정부가 공기업의 방만 경영을 제한할 수 있는 실질적 장치인 공기업 파산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조성봉 숭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공기업은 망하지 않는다, 예산의 제약을 받지...
"친환경보단 값싼 연료 우선"…유럽 석탄수입 30%이상 급증 2014-01-20 21:16:37
국제사회는 환경오염을 이유로 탄소배출량 감축을 요구했다. 최근 풍부한 매장량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셰일가스(퇴적암층에 묻힌 메탄) 붐은 석탄의 전망을 더 어둡게 했다. 일각에서 ‘석탄 시대의 종말’을 말하게 된 까닭이다. 이 같은 ‘석탄 종말론자’들이 씁쓸한 표정을 지을 만한 뉴스가 최근 속속 나오고 ...
윤상직 장관 "올해 공기업 개혁 제대로 할 것" 2014-01-02 11:51:47
41개 공공기관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부채 감축의지가 없는 기관장은 사표를 쓰라"며 강도 높게 질타한 바 있다. 천신만고 끝에 국회를 통과한 외국인투자촉진법(외촉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외촉법이 경제력 집중을 심화하고 특정 기업에 지나친 특혜를 준다는 일부 비판적인시각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경제 활성...
[철도파업 철회]직격탄 맞은 시멘트업계 200억원 피해 2013-12-30 13:33:15
운행 감축에 따른 철도 수송 차질이 약 60만t에 이른다. 대체 운송(22만3천t)에 따른 추가비용 부담은 8억9천만원이다. 충북 제천의 아세아시멘트 공장은 14일부터 공장 가동을 제한했고, 현대시멘트 영월공장은 1월에 시작하는 공장 보수를 앞당겨 생산설비인 소성로 2개 중 1기의 가동을 멈추기도 했다. 한국시멘트협회...
[철도파업 장기화] '필수 유지대상' 아닌 화물열차, 내달 6일부터 운행 전면 중단 2013-12-26 03:16:58
기간 190만여t의 화물이 철도로 운송됐어야 하는데 감축 운행으로 평시 대비 38.9%인 74만여t 운송에 그쳤다. 코레일은 파업에 따른 화물 운송 차질로 60억6000여만원의 영업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했다. 컨테이너의 경우 화물자동차로 전환수송 중이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수출입 컨테이너 납기 차질, 원자재 조달 곤...
<코레일 철도파업 장기전 채비 갖추나> 2013-12-25 13:37:41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대체수송 수단이 없는 시멘트 수송 등에 우선하여 활용하려는 조치다. 파업 참가 노조원에 대한 징계절차도 시작됐다. 코레일은 파업을 주도하는 고소·고발자 191명 가운데 해고자 46명을 제외한 145명에 대한 징계절차에도 착수했다. 이들의 조사 결과가 끝나는 데로...
[다산 칼럼] 미제스의 경제계산논쟁과 공기업 개혁 2013-12-19 21:34:08
개혁은 구두선에 그칠 공산이 크다. 개혁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그동안 가격을 통제하다 보니 시장가격이 얼마인지 알지 못한다. 시장가격이 정확히 도출돼야 원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원가를 모르는 상황에서 혁신을 측정할 수 없다. 또한 손해를 예산으로 메워주는 연성제약으로 혁신의 유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공기업...
철도노조 최장기 파업.‥KTX 감축운행 2013-12-17 14:52:41
16일부터 무궁화호와 수도권 전철에 대해 감축운행에 들어간 코레일은 오늘(17일)부터 KTX 열차를 10~12% 감축 운행에 들어갔습니다. 국토부는 열차 축소운행으로 발생하는 수송수요는 항공기, 버스 등 대체 수단을 활용해 수송할 계획이며, 여객과 화물수송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화물반과 육상반을 확대 운영할...
서울시, 지하철 노조 파업 대비 비상대책 시행 2013-12-17 14:00:28
파업이 끝날 때까지 상황에 맞춰 대체 수송수단을 투입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서울지하철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내일(18일)부터 24일(화)까지는 퇴직자 등 대체인력을 투입해 지하철을 평소와 같이 정상 운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지하철 정상 운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서울시 "지하철 1~4호선 파업해도 정상 운영"…비상수송대책 시행 2013-12-17 10:47:10
약 21.5%(2423회→1901회) 감축 운행된다. 평균 3분 정도 배차간격도 늘어나게 된다.또한 1~4호선 운행 감축으로 인해 다른 노선에 승객이 집중될 것에 대비해 5~9호선을 총 40회 증회 운행하고, 출·퇴근시간대 주요 역사를 잇는 전세버스 7개 노선 총 173대가 하루 2회씩 운행된다.그 밖에 시내버스 예비차량 150여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