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테샛 공부합시다] 망 중립성 충돌…ISP "사용료 내라" vs 플랫폼 "이중과금" 2021-11-22 09:02:54
입장은 어떨까요? 천문학적 비용을 들여 구축한 인터넷 통신망에 플랫폼 기업이 콘텐츠를 실으면서 트래픽이 급증했습니다. ISP는 망 서비스 질 저하를 막기 위해 망을 확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데이터 병목 현상이 발생해 다른 이용자들이 손해를 입게 되죠. 이런 이유로 ISP는 플랫폼 기업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운영 적자·설비투자에 연말 유동성 관리까지 허덕이는 서울교통공사 2021-11-09 16:24:57
구조의 안정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가 건설한 도시철도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의 관리·운영을 맡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운임 인상 제약, 무임승차·환승할인 등 공익 서비스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로 운영 적자가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이용객까지...
넷플릭스 "망사용료, 오픈커넥트로 윈윈 노력…협상 희망"(종합) 2021-11-04 11:54:02
국내 인터넷 망에 대한 '무임승차' 논란과 관련해 자사의 데이터 임시서버인 오픈커넥트(OCA)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국 국회에서 망 사용료 지급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추진하는 데 대해선 존중하겠다면서도 기업 간 협상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 "OCA 통해 1천여개 ISP가 트래픽...
[사설] 기업들 '워싱턴 대관업무' 강화…정부 제 역할 못한 탓 아닌가 2021-11-02 17:25:24
보호막 구실을 못 하니 기업은 값비싼 비용 치르며 각자도생에 나선 셈이다. 가령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재고·판매·공급 정보를 내놓으라’는 백악관 압박에 협조하더라도 제공하는 정보 수준이나 속도의 완급 등에서 글로벌 경쟁업체들에 비해 최소한 불이익은 면해야 한다. 그런 게 국익이다. 하지만 ‘쿼...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흥행 계기로 망사용료 법 개정 가속화 2021-10-25 06:30:01
업계는 넷플릭스의 무임승차 논란 및 계약관행 등 문제점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21일 국감장에 나온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우리가 망 비용을 낸다고 하면 훨씬 많이 망을 쓰는 해외 기업도 같은 기준으로 내야 공정경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골목상권 침해' 논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지하철 파업 피했지만…'1.6조 적자철' 해법 빠져 불씨 여전 2021-09-14 17:34:21
등에 대한 무임승차 부문에선 최근 5년간 연평균 3400억원의 손실이 나고 있다. 앞으로 노인 인구 비중이 더 커지면 지하철 무임승차에 따른 비용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의 만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올해 16%에서 2047년 37%로 확대돼 2040년 이후엔 서울교통공사의 무임승차 손실이...
오세훈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 정부가 보전해야" 2021-08-31 14:15:51
등을 감안하면 내년엔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이 4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오 시장은 “고령화로 무임승차 인원은 늘어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승차 수요는 감소했다”며 “노후시설 재투자 수요까지 급증해 서울 지하철 재정은 3중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국가 초과 세수가 30조원이 넘을 것으로...
[사설] 정부·지자체·公社·노조 '4자 야합'이 키운 빚더미 지하철 2021-08-23 17:19:59
대폭 줄일 사람들인 만큼 이들의 무임승차를 적자 주범으로 모는 것은 옳지 않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통합 이전부터 막대한 적자와 부채에도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임직원 해외연수에 수억원, 퇴직금과 휴가수당으로 수백억원을 지급하는 등 방만경영의 대명사였다. 이제 와서 ‘코로나 탓, 무임승차 탓’...
추석 연휴 직전 서울 지하철 멈추나 2021-08-23 17:04:33
구조조정안을 철회하고, 무임승차 등 공익서비스 비용을 국비로 보전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공사와 노조는 물밑 협상을 지속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무임승차 국비 보전의 결정주체인 기획재정부도 ‘지원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이어진다면 다음달 노조는 총파업에...
서울 지하철 대란 현실화하나…노조 내달 14일 파업 예고 2021-08-23 14:39:30
추진 중인 1971명 구조조정안을 철회하고 무임승차 등 공익서비스 비용을 국비로 보전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공사와 노조는 물밑 협상을 지속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무임승차 국비 보전의 결정주체인 기획재정부도 '지원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이어진다면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