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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음악·쇼핑까지…'유튜브 天下' 2023-07-11 17:59:57
1~2%만 유튜브뮤직, 유튜브 쇼핑 채널로 움직여도 ‘규모의 경제’를 구현할 수 있다. 시장조사 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해 국내 모바일 앱 사용 시간 1위(175억 시간)다. ‘국민 메신저’로 꼽히는 카카오톡(66억 시간)보다 앱에 머무는 시간이 2.6배 이상 길다. 네이버는 45억 시간으로 3위에 그쳤다....
유튜브, 음악 듣기 '공짜'에 멜론은 '月 100원' 제살깎기 2023-07-11 17:49:18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요즘 멜론의 ‘무임승차 이용자’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유튜브 뮤직 등에 이용자를 빼앗기는 게 두려워 기획한 프로모션이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멜론의 ‘2개월 100원 무제한 듣기’는 월 7900원짜리 이용권을 첫째 달과 둘째 달에 각각 100원을 내고 이용한 뒤...
[단독] 유재석, 카카오엔터 안테나…3대 주주로 2023-06-26 17:43:12
업계 관계자는 “유씨의 적극적인 참여로 카카오엔터는 예능 쪽 IP 확보에 큰 동력을 얻은 셈”이라고 평가했다. 카카오엔터는 웹툰·웹소설이 속한 ‘스토리’, K팝이 속한 ‘뮤직’, 영화와 예능을 관리하는 ‘미디어’ 등 세 축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회사인 안테나 등 연예기획사를 통해 미디...
[단독]'국민MC' 유재석 30억 투자해 안테나 3대 주주됐다 2023-06-26 17:30:01
IP로 분류하기도 한다. 카카오엔터가 지난 1월 약 1조2000억원의 해외 투자를 유치한 뒤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도 IP확보다. 엔터업계 관계자는 “유 씨의 적극적인 참여로 예능 쪽 IP확보에 큰 동력을 얻은 셈”이라고 평가했다. 카카오엔터는 사업을 크게 웹툰·웹소설이 속한 ‘스토리’ 부분과 K-POP이 속한 ‘뮤직’,...
[데스크 칼럼] 넷플릭스와 기울어진 운동장 2023-06-21 17:49:22
버텨온 국가였다. ‘검색’ 네이버와 ‘메신저’ 카카오를 필두로 주요 영역에 토종 업체들이 포진해 있다. 하지만 최근엔 전선 곳곳에 구멍이 생기고 있다. 넷플릭스가 주도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유튜브뮤직이 약진 중인 음악 앱 등이 대표적이다. 검색 등 인터넷 서비스 분야도 챗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인공지...
멜론 "국내 음악 트렌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023-06-21 16:20:15
20주년을 맞이한 멜론이 뮤직 플랫폼 데이터를 적극 활용한다. 국내 음악 트렌드에 대해 이용자가 자유롭게 물으면 이에 답하는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멜론에서 ‘스무살 멜론’ 캠페인의 일환으로 ‘스무살 멜론에게 무물보(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벤트를 다음 달 16일까지 진행한다”고...
토종 음악 플랫폼, 유튜브 공습에 휘청 2023-06-12 16:07:36
지니뮤직은 지난 4월 이용자 수가 203만명을 기록해 전년 동기(231만명)보다 12% 줄었다. 같은 기간 플로(151만명→128만명), 네이버 바이브(113만명→110만명)도 이용자 수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카카오뮤직(36만명→32만명), 벅스(32만명→29만명)도 이용자수가 하향세다. 반면 유튜브뮤직처럼 외산 앱인 스포티파이는...
"카카오, AI 관련 투자 증가로 실적 개선 제한적"-대신 2023-06-09 07:57:46
실적으로 반영돼 뮤직 부문에서 유의미한 실적 기여가 기대된다"며 "게임 역시 신작들의 실적이 유의미하게 반영되는 하반기에 실적 개선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올해 인공지능(AI) 관련 투자 비용 증가가 예상돼 동사의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카카오는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AI를...
네이버·카카오에 '매출 10% 과징금' 때리나 2023-06-08 17:44:03
정부가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 규제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국회에서도 ‘영업 임시 중지’, ‘매출의 10%에 해당하는 과징금’ 등 강도 높은 규제가 거론되는 모양새다. 다국적 플랫폼 간 경쟁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 추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추가 규제 필요하다는...
'올게 왔다'…음원 플랫폼 시장에 왜 이런 일이 2023-06-07 09:10:13
올해 4월 63만 명으로 16만 명, 멜론이 작년 4월 450만 명에서 올해 4월 459만 명으로 9만 명 증가했다. 반면, 전년 동월 대비 가장 사용자 수가 많이 감소한 음악 스트리밍 앱은 지니뮤직으로 작년 4월 231만 명에서 올해 4월 203만 명으로 28만 명 감소했다. 그 뒤로 플로가 23만 명, 카카오뮤직이 4만 명, 벅스가 3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