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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대전망] 저금리 시대, 고수익의 바다로…항해는 시작됐다 2013-01-02 15:35:04
원장은 “금융사들이 변화를 모색하지 않고 현재의 경영상태를 유지한다고 봤을 때의 단순 추정”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저금리·저성장이 장기 지속되면 상당수가 적자로 전환하는 등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의미”라고 설명했다.금리하락에 따른 역마진으로 저금리 충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보험사에...
예탁금, 17조원대초 후퇴…신용융자 급감 2013-01-02 15:34:51
이는 지난 9월 4일 기록한 3조8986억원 이후 최저 수준으로 4개월여만에 3조8천억원대로 내려갔다. 시장별로는 코스피 신용융자액이 2조1919억원(-262억원)으로 엿새째 줄었으며, 코스닥 신용융자액도 1조6887억원(-229억원)으로 8거래일 연속 감소했다. 한편 위탁매매 미수금도 전거래일대비 32억원 줄어든...
[2013 대전망] 메리츠화재, 상반기 차보험 점유율 6.6%로 2013-01-02 15:31:11
기간 원수보험료만 2조3587억원에 달했다. 외형 경쟁에 치우치지 않고 수익성이 높은 장기 인보험 중심의 영업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한 게 주효했다는 평가다. 메리츠화재의 원수보험료 중 장기보험 비중은 76%로, 상위 4개사 평균보다 7%포인트 높다. 장기 인보험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1.9%포인트 증가한 14.3%였다....
[2013 대전망] 하나은행, 중기·영세사업자 지원 확대·저금리 예금유치 총력 2013-01-02 15:31:08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등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동시에 내부 인력 및 채널의 효과적인 조정을 통해 비용 효율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중소기업 대출 부문과 저금리성 예금 유치 부문에 영업력을 집중해 수익성을 만회하겠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기존 채널과 인력 배치에...
[2013 대전망] 카드 수수료 내려 이익 年 1조 축소 2013-01-02 15:31:06
자체가 원칙적으로 불가능해졌다. 카드업계에선 지난해 도입된 제도들에 따라 연간 1조원에 가까운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마케팅 비용 규제도 이뤄져 마케팅비 사용에 대해서도 손이 묶인 상황이다. 이에 따라 카드업계는 한 단계 진화된 고객 만족 방안을 찾으면서 현장 영업을 강화하는 한편 관계사와의...
[2013 대전망] 은행 순이익 최대 40% 격감 예상…사활 건 '체질개선' 돌입 2013-01-02 15:31:02
한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2011년만 해도 현대건설 매각차익 등 1회성 요인이 많았다. 하지만 당분간 이런 특별 이익은 기대하기 어렵다. 오히려 악재만 많다. 은행 이익을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으로 나눠 보면, 일단 주력인 이자이익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시중은행의 순이자마진(nim)은 작년 4분기 들어 2% 아래로 뚝...
[2013 대전망] 수출입은행, 올해 대출·보증 74조 수출기업에 공급 2013-01-02 15:31:00
원, 보증 24조원 등 총 74조원의 여신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은은 우선 경기침체가 단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세계 인프라시장에서 국내 기업의 대규모 사업 수주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대규모화에 따른 ‘선 금융 후 발주’ 추세에 맞춰 입찰 단계부터 대출채무보증 연계, 현지화...
[2013 대전망]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등 서민용 주택상품 집중 2013-01-02 15:30:59
원 이상 공급하면서 장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주택연금은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한 5000여 건을 신규 공급하기도 했다.공사는 올해를 ‘서민과 함께하는 최고 주택금융 전문기관’으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많은 저소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을 돕기 위해 금리우대...
[2013 대전망] 삼성생명, 고객이익 중심 경영으로 도약 2013-01-02 15:30:58
원, 매출 100조원의 글로벌 보험사로 성장한다는 ‘2020 장기 비전’을 수립했다. 비전 달성을 위한 3대 전략으로 국내 보험사업 강화, 미래 성장동력 육성, 사업 다각화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영속기업의 토대를 구축한다는 취지로 보험사의 존재 이유와 역할을 규정한 ‘생명보험업의 개념’도 정립했다. 업의 개념을...
[2013 대전망] 교보생명, 평생든든 서비스로 신뢰구축 2013-01-02 15:30:57
‘고객보장을 최고로 잘하는 회사(고객보장 넘버원)’가 되기 위해 ‘새로운 계약보다 기존 고객서비스가 먼저’라는 모토로 2011년 6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교보생명의 모든 재무설계사(fp)가 모든 고객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고객이 가입했던 보험 상품의 보장내용을 다시 설명해 주고, 보장받을 수 있는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