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교관 조종사 '오토 스로틀 기능 제대로 작동안해'(2보) 2013-07-10 09:14:11
스피드 모드(고도를 일정비율로 떨어뜨려 주는 자동비행장치)를 분당 1,500피트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조종사들은 500피트(150미터)상공에서는 고도가 낮아진 것을 알았다"며 "정밀접근지시등(papi)의 흰색 등이 하나 켜져 있었던 것을 봤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정밀접근지시등은 활주로에 설치된 착륙유도장...
국제조종사협회 "NTSB, 무분별하게 자료 공개해" 2013-07-10 06:30:11
착륙유도장치(ils)가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 ils가 없을 경우 rnp같은 대체수단이 사용가능했는지, 정밀접근유도지시등(papi) 같은 고도위치 파악수단이 작동중이었는지, 조종사들이 기내 고도항법장치를 사용하고 있었는지, 이같은 장비들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았는지, 이들 장비의 상태는 어땠는지...
[아시아나機 착륙 사고] 충돌 8초전 속도장치 급변경…기체 결함 vs 과실 규명 '열쇠' 2013-07-09 17:46:22
유도장치인 ‘글라이드 슬로프’가 꺼져 있었다. 사고 여객기 조종사들도 착륙 전에 자동항법장치를 해제하고 시계비행으로 전환했다. 보잉777의 조종사 출신인 오스카 가르시아 인터플라이트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조종사들이 수동착륙을 꺼리고 자동착륙장치에 의존하고 있는데...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는 美언론 2013-07-08 17:44:48
착륙유도장치가 꺼져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이 역시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ntsb는 블랙박스를 정밀 분석하기 시작했고 조만간 조종사를 조사할 예정이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조사 기간은 보통 짧게는 6개월, 길면 2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 항공기에 탑승했던...
중국서 다시 살아난 '레이거노믹스' 2013-07-08 17:39:31
△독점 영역에 민간자본 참여를 유도한 경쟁 촉진 △금리의 시장화 개혁 추진 △금융의 디레버리지(부채 축소) 등이다. 새 정부의 이런 정책에 대해 경제학자들은 “신정부가 케인스주의 정책인 총수요관리와 결별하겠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은행들의 단기유동성 부족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나 착륙 사고] 美 "충돌직전 착륙 포기"…전문가 "조종사 실수 단정 못해" 2013-07-08 17:25:08
장치 결함, 공항 관제시스템 미비 등 모든 퍼즐을 다 맞춰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동진 한서대 항공기계학과 교수는 “1.5초 전에 기수를 올리려고 했다고 해서 조종사 실수로 단정할 수는 없다”며 “바다와 활주로가 붙어 있는 공항이어서 특정 지역에서 난기류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공항의 자동...
아시아나 충돌영상 공개·블랙박스 회수, 사고 원인 전격 조사 2013-07-08 14:05:00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사고기의 비행기록장치와 음성기록장치를 공항 활주로 주변에서 회수, 정밀 분석을 위해 워싱턴 본부로 보냈다"고 전했다. 회수된 아시아나 사고기의 블랙박스에는 비행 당시의 고도, 기수방향, 엔진상태 등이 담겨있어 사고원인 규명의 핵심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회수된 아시아나 사...
아시아나 사고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착륙 유도 장치' 꺼져있었다 2013-07-08 10:57:13
유도장치가 사고 당시 꺼져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의 데보라 허스먼 위원장은 7일(현지시간)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공항의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poe)가 꺼져 있다는 통보가 전달됐다"고 밝혔다.전파항법 시스템인 글라인드 슬로프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美 NTSB "사고 여객기, 너무 느린 속도로 활주로 접근"(종합) 2013-07-08 10:08:05
활주로의 글라이드슬로프(적절한 착륙고도를 유도해주는 장치)는 공사관계로 작동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글라이드슬로프가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통보된 상태였다"고 밝힌 뒤 "글라이드슬로프 외에도 '정밀접근지시등'이나 gps기술 등 조종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안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 사고원인 조사 착수...조종 미숙에 무게 실려 2013-07-08 07:59:03
착륙유도장치가 꺼져 있는 상태에서 사고여객기 조종 경력이 겨우 43시간 밖에 되지 않은 부기장이 육안으로 수동 착륙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는지도 조사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밖에도 비행기 착륙장치인 랜딩기어 등 기체결함과 공항 주변의 기류 변화에 대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밀 조사할 계획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