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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한진해운 침몰하는데 사외이사들 뭐했나 2016-05-02 05:31:05
경영전략적 필요성을 고려해 사외이사로 앉힌 것으로 보인다. 경영감시라는 사외이사 본연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운 인물인 셈이다. 회사가 어려워져도 사외이사들이 받아가는 돈은 계속 올랐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각각 4~7명 정도의 사외이사를 선임해 왔는데, 현대상선사외이사의 1인당 평균...
조선·해운 28조 부실 폭탄…'비전문가 경영'이 부른 대재앙 2016-05-01 17:58:10
회장은 해운업황이 나빠진 2011년부터 5년간 네 번이나 현대상선 ceo를 교체했다. 재임 기간이 1년여에 불과하다 보니 ceo들이 장기적 안목으로 경영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화물이 늘면 신규 선박 발주와 용선의 비중을 적절히 고려해야 하지만 현대상선은 용선 위주로만 운영했다.해운업황이 좋아져 운임이 올라가면 용선...
산업은행, 구조조정 재원마련 위해 코코본드 발행 검토 2016-05-01 12:01:02
금융위는 설명했다. 금융위는 "조선·해운업의 위험노출액(익스포저) 대부분은 산은과 수은이 보유한 점을 고려할 때 이들 국책은행의 자본확충이 시급하고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며 "유동성 확보 방안은 기재부와 한은 등 관계기관이 거시경제적 차원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한은의 산은 ...
기업 구조조정에 애타는 금융위원장, 난감한 채권단 2016-05-01 12:00:25
시작부터 어려운 형국이다. 해운과 조선업종이 주요 대상이라는 점을 지정하는 데까지는 왔으나 이를 어떻게 구조조정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이 나오지 않고있다. 정부가 구조조정 자금을 조기확충 하겠다며 이리저리 방안을 찾고 있지만, 한국은행과 야당의 반대 속에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고 해운업체가 해외...
유일호 "한진해운 대주주 자구노력 필요"…조선사, 스몰딜 가능성 시사 2016-05-01 10:14:40
있다"고 재차 밝혔다.한진해운 등 해운업 경영진의 자구 노력에 대해서는 "출자를 상당 부분 해 손실을 메우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오너 입장에선 손해겠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경영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자구책을 써도 안...
유일호 "구조조정 재원, 재정·통화정책 조합해 마련해야" 2016-05-01 09:48:40
해운 대주주 자구노력 필요"…"스몰딜 생각해볼수도"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구조조정 '실탄'을 마련하기 위해 재정과 통화정책의 조합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과 야당이 발권력을 동원한 중앙은행의 구조조정 지원에 부정적 입장을밝힌 가운데 재정에서도 부담을 나눠서 질...
강도 높아진 한계기업 '옥석 가리기' 어떻게 진행되나 2016-05-01 07:01:10
이자보상배율 등을 고려해 평가대상을 선정했으나,올해부터는 완전자본잠식 기업이나 최근 3년 연속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기업, 이자보상비율이 1 미만인 기업 등이 대상에 포함된다. 조선·해운 등 경기민감업종에 해당하는 기업들도 평가대상에 포함된다. 평가할 때는 재무위험이나 현금흐름 등...
올해 구조조정 대기업 늘어날 듯…대상 선정 임박 2016-05-01 07:01:07
일각에서는 구조조정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시점임을 고려하면 지난해는 물론 2014년보다도 약정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아직 평가가 완료되지 않아 정확한 결과는 알 수 없다"면서도 "경기 상황 등을 고려하면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채권단, 한진해운도 자율협약 개시 가닥 2016-05-01 06:09:51
현대상선과 형평성 고려…이달 중 용선료협상 등 시작할 듯 구조조정 개시를 두고 진통을 겪던 한진해운이 현대상선처럼 일단 자율협약에 돌입한 뒤 복합적인 틀의 구조조정을 진행할것으로 보인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농협, KEB하나은행, 우리은행[000030], KB국민은행, 부산은행 등...
[조선·해운 구조조정] "한국 조선 빅3, 설비 30% 줄여야" 2016-04-29 18:12:51
사정도 비슷한 것으로 조사됐다.29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조선사의 생산능력은 1855만cgt(표준환산톤수:건조 난이도 등을 고려한 선박 무게)였는데, 수주량은 1071만cgt에 그쳤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생산능력과 수주량이 비슷해야 조선사를 정상 운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