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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용 칼럼] 정치인들에게 역사 인식을 묻는다 2016-10-16 18:05:47
된 대항해시대와 산업혁명시대는 과학기술과 산업발전의 관계를 더욱 극명하게 보여줬다. 포르투갈은 1400년 초 엔히크 왕자를 중심으로 원양항해용 선박과 장비, 항법장치, 나침반, 원양항해기술 등을 연구할 연구소와 항해 학교를 설립해 항해기술과 인력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양성했다. 이것이 대서양 변방의 소국인...
한진해운 법정관리 후폭풍 일파만파…수출기업 물류대란 현실화 2016-09-06 07:38:20
유럽으로 항해 중인 한진해운 선박 3척이 현지 항만에서 입항이 거부되거나 압류될 가능성이 있어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부산의 화학제품 제조사인 c사 역시 현재 자사의 화학 관련 제품을 실은 한진해운 선박이 주문 국가로 항해 중인데 입항 거부에 따른 납기 지연 가능성을 우려했다.반면 한진해운의 유동성 부족...
해경 “광현호 선장·기관장, 상상못할 정도로 잔혹하게 피살” 2016-06-28 16:29:49
원양어선 `광현 803호(138t)`의 선장과 기관장이 베트남 선원 2명에게 잔혹하게 살해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광현호 선상살인 사건을 수사하는 부산해양경비안전서(부산 해경) 이광진 정보수사과장은 28일 기자들과 가진 티타임에서 광현호 선장 양모(43)씨와 기관장 강모(42)씨의 시신 훼손이 매우 심각한 상태라고...
[천자칼럼] 선장의 권한 2016-06-21 17:26:02
중이던 원양어선에서 두 명의 술취한 베트남 선원이 한국인 선장과 기관장을 살해하는 비극적 사건이 발생했다. 문제의 선원들은 배 안에 격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말 그대로 선상 반란이다. 최근 들어 외항 선원은 외국인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도 한국인 3명, 베트남인 7명, 인도네시아인 8명이 탑승했다....
수출입 컨테이너선, 돌아왔다 인천항에 2016-05-02 18:55:24
현대상선 소속 ‘현대뉴욕호’가 입항해 하역작업이 한창이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온 이 배는 미주노선에 투입된 컨테이너선으로 컨테이너 6800개를 실을 수 있는 대형선박이다. 인천항은 지난해 6월 신항을 개장하면서 1만2000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급의 컨테이너선 입항이 가능해졌다. 그동안...
KF-X AESA 레이더 개발 우선협상업체로 한화탈레스 선정 2016-04-20 17:00:57
확보하기로 했다.훈련함은 연안·원양 항해실습 및 보수 교육과정의 실습용으로 사용되지만 해난·재난 사고 때에는 구호활동 지원함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전시에는 의무지원함이나 병력수송함으로 운영된다.방위사업청은 "훈련함이 전력화되면 전투함을 차출해 실습함으로 운용하면서 생겼던 전투준...
아라온호, 남극서 구조임무 마치고 무사귀환…173일 만 2016-04-20 06:51:50
말 남극에서 좌초한 원양어선 '썬스타호'를 구조하는 등 임무를 마치고 우리나라로 돌아왔다.아라온호는 작년 10월 25일 인천항에서 출항한 이후 173일간 남극 항해를 마치고 지난 15일 광양항에 귀항했다.이번에 아라온호는 지구 온난화가 급속도로 진행하는 아문젠해와 로스해 등 서남극 일대를 항해하면서 해외...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국립대 실습선 5척 수주 쾌거 2015-12-23 14:41:44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실습선은 원양과 연·근해에서 항해실습과 기관실습 등 각종 실습 항해가 가능한 선박으로 바다에서 실습 경험이 적은 학생들이 항해사, 기관사 등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려면 실습선 승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 대학의 기존 실습선 대부분이 선령 20년이 넘는 노후선박이어서 그간...
한진중공업 2천631억 규모 국립대 실습선 5척 수주(종합) 2015-12-23 14:05:35
2018년까지 인도할 계획이다. 실습선은 원양과 연·근해에서 항해실습과 기관실습 등 각종 실습 항해가 가능한 선박으로 바다에서 실습 경험이 적은 학생들이 항해사, 기관사 등 해기사 면허를취득하려면 실습선 승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 대학의 기존 실습선 대부분이 선령 20년이 넘는 노후선박...
썬스타호 구조상황 "유빙 피해자 없다" 2015-12-19 11:45:08
잡는 원양어선 썬스타호가 어장 이동 중 선체 앞부분이 떠다니던 빙하가 얹혀지는 바람에 선체가 기울었다고 설명했다.이날 썬스타호 사고 신고를 접수한 해양수산부는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외교부·국민안전처 등에 상황을 전파하고 썬스타호 승무원 전원이 특수 방수복을 착용하고 코스타호로 대피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