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LNG연료 선박 시대…대우조선, 美 나스코에 연료장치 공급 2013-06-20 17:23:39
작년 12월 미국 조선사인 나스코에 lng fgss 등 컨테이너선 건조에 필요한 설계·자재 패키지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고 이번에 설치를 마쳤다. fgss는 나스코가 미국 선사인 tote에 2015년부터 인도할 31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한 개)급 컨테이너선 5척에 장착된다. 회사 측은 이번 설비 공급은 상선 부문에서...
조선, 에코십 도입으로 구조조정 가속화-이트레이드 2013-06-17 08:38:05
수주계약 당시 계획보다 인도시점에서 연비가 더욱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triple-e 1차선은 6월 28일(덴마크 현지시간 기준)에 인도돼 아시아-유럽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그는 "(triple-e의 연비 개선은) 건조를 담당한 조선소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전세계 해운사들이 세계에서 가장 연비가 우수한...
수출입은행, 선박제작금융 5000억 추가 지원 2013-06-13 16:42:31
외항선박운항자금이란 국내 해운사가 용선주와 장기간의 운항계약을 맺고 배를 운항할 때 생길 미래의 운송료 수익을 담보로 운항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은 관계자는 "우리 조선업체들이 앞선 기술력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힘쓰고 있지만, 중국과 일본의 조선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면서...
[마켓인사이트] 올들어 회사채 발행은 '0' 인데…CP 발행에 의지하는 조선 빅3 2013-06-05 17:15:27
대형 조선사들이 인도할 선박 중엔 건조대금을 나중에 몰아주는 헤비테일 형태의 계약이 많다”며 “인도 직전에 많은 현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cp 발행 수요가 앞으로도 꽤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회사채 발행을 통한 장기자금 조달은 종적을 감췄다. 올 들어 ‘빅3’의 신규 회사채는 한 차례도 시장에 나오지...
[함께 크는 기업]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경쟁력이 조선 경쟁력"…시제품 평가·판로확보 '동행' 2013-06-04 15:30:10
산업 분야와 연계된 대표적인 집약산업이다. 선박 건조에 협력사의 기술과 공정 노하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협력사들의 경쟁력이 곧 조선소 경쟁력과 직결되는 구조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월 회사 임직원과 140개 협력회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2013 글로벌 톱 협력사 모임을 가졌다. 이 자리엔 고재호 대우조선...
성동조선해양 '정상 항로' 진입?…신규 수주 늘고 적자폭 급격히 감소 2013-05-30 16:57:59
등 고부가가치 선박들을 처음으로 건조해 선주 측에 인도했다. 회사 측은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에도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재무상태도 개선되고 있다. 채권단은 이 회사에 2010년 2407억원, 2011년에 8493억원, 2012년에 8907억원을 지원했지만 올 들어 지원액은 200억원에 그쳤다. 김용환 수출입은행장은...
현대重, 반잠수식 시추선 수주…7억5000만달러 규모 2013-05-30 16:54:06
이 회사가 지난해 노르웨이의 프레드 올센에서 수주해 건조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잠수식 시추선과 같은 크기로 길이 123m, 폭 96m 규모다. 최대 수심 3000m 해상에서 작업할 수 있으며, 해수면에서 1만2200m까지 시추가 가능하다. 현대중공업은 설계 작업에 곧바로 착수해 2015년 11월 선주사에 인도할...
‘일자리 효자’ 조선업 `금융지원 절실` 2013-05-09 16:42:26
거래계약이 과거에는 20%씩 5번에 걸쳐서 지급되던 것이 잔금은 20%가 남는 정상적 관행을 보이다가 선박경기가 위축되고, 선주들이 금융을 얻지 못하면서 헤비테일로 거래 관행이 바뀌고 있다. 헤비테일은 선수금, 계약금 중도금 작게주고, 마지막 잔금 비중 높게주는 방식이어서 조선사에 부담이다." 국내 금융사들의...
불황 파도 거세지만 석유제품운반선 수주는 '순항'…중형조선소 도크 채운 '미스터 PC' 2013-05-02 17:35:38
96척이 발주됐지만 올해는 4월까지만 70척이 넘는 건조계약이 체결됐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이 자체 보유한 원유 정제 시설이 노후화되면서 중국과 중동 산유국에서 원유가 아닌 정제를 마친 제품을 직접 들여오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원유(crude oil)를 운반한 뒤 정제하던 기존 방식에서 정제 ...
"삼성重, 과도한 수익성 악화 우려"-우리證 2013-04-19 08:31:20
최종계약이 예상되는 나이지리아 egina fpso(약 30억달러) 수주에 성공할 경우 상반기에 60억달러 물량을 확보하게 된다"고 전했다.또 그는 "과거 2년 동안 진행된 미용선 발주로 인해 올해 드릴십 발주시장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최근 미용선 선박들의 용선계약이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하반기 드릴십 발주시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