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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초가 롯데그룹, 필요한 묘수는 2020-09-07 08:11:43
부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롯데그룹은 소매유통업과 화학업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매유통업의 매출 감소로 그룹 외형이 정체된 상황이랍니다. 인천공항면세점 철수에 따른 임차료 절감 등으로 호텔과 레저 부문 수익성이 반등했지만 그룹 전반으로 봤을 때 과거 수준으로 돌아가진 못하고 있습...
집에서는 안 씹네…코로나19 '집콕'에 껌 고전 2020-09-06 09:06:06
업계 전체의 상황과는 정반대여서 눈길을 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펴낸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과자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국내 껌 소매 시장 규모는 총 2천242억원 규모로 과자·비스킷·캔디 등을 포함한 전체 과자 시장의 6.9%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롯데제과가 연간 1천억원에 달하...
'국민생선' 고등어, 태풍에 1주새 28% 상승…냉동 1마리 2704원 2020-09-03 17:27:07
산지 생산량이 줄어든 무와 고등어 가격이 오르고 있다. 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소매시장에서 무 한 개는 최근 1주일간 평균 3418원에 거래됐다. 1주일 전(2759원)보다 24%, 전년 동월(1640원)에 비해선 108% 상승한 가격이다. 평년 가격(2434원)보다도 40% 비싸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고랭지 무 재...
'김포족' 늘자 사계절 가전으로 변신하는 김치냉장고 2020-09-01 13:54:10
수해까지 입으면서 상품성은 오히려 떨어졌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 기준 고춧가루 1kg 소매가격은 3만866원으로 한달 전보다 18.6% 올랐다. 고랭지 배추 1포기는 9748원으로 1만원에 육박한다. 전달 대비 무려 71.6% 급등했다. 이에 따라 제조사들은 김치냉장고를 '특정 계절...
"코로나가 앞당긴 소매업 디지털 혁신, 중국·한국이 주도" 2020-09-01 06:11:01
3 이상이 아태 지역에서 나왔다. 이 기간 아태 지역 소매업체 성장률은 타지역과 비교해 4.5배 높고, 온라인 매출도 1.7배 더 성장했다. 특히 온라인에 진출한 소매 업체 비중은 중국과 한국이 각각 28%로 2014∼2019년 연평균 32%, 21%의 성장률을 보였다. 베인앤드컴퍼니 유통·소비재 부문 총괄 강지철 파트너는 "중국과...
영국, 내년 4월부터 일회용 비닐봉지 장당 160원으로 인상 2020-08-31 17:41:06
정책 대상이 아니었던 250명 미만 소형 소매업체에서 연간 36억장의 일회용 비닐봉지를 사용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일회용 비닐봉지 판매 가격을 올리고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추가 이용 감소를 유도한다는 것이 정부 계획이다. 조지 유스티스 환경부 장관은 "비닐봉지 유료화 정책은 수십억장의 해로운 비닐봉지 유통을 막...
라이벌은 아마존…'재산 95조원' 印 갑부, 유통까지 장악 2020-08-31 14:48:39
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도는 전체 소매시장에서 대기업 체인과 전자상거래 등이 차지하는 비율이 11% 미만일 정도로 현대화가 더디다. 소매 거래의 90% 가까이가 자영업자 등 소형·개인 상점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아마존은 인도 유통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최근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제프...
[마켓인사이트]MBK의 홈플러스 단기 신용등급 ‘A2-’로 강등 2020-08-31 10:19:57
간 국내 소매유통시장 내 다수의 부정적 요인이 누적되면서 대형마트 전반의 부진한 수익구조가 심화되고 있다”고 강등 배경을 밝혔다. 2월 결산법인인 홈플러스는 최근 사업연도에 별도재무제표 기준 160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그러나 한 연구원은 “적용 회계기준을 기존 K-GAAP에서 K-IFRS로 변경한 영향이 포함돼...
한끼용 소포장 김치 '인기'…전체 매출액 28% 차지 2020-08-31 06:05:0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하는 '식품시장 뉴스레터'에 따르면 지난해 200g 이하 소포장 김치 매출액은 728억2천300만원으로 전체 김치 매출액의 28.0%를 차지했다. 소포장 김치 매출액은 2017년 578억5천700만원에서 2018년 681억5천만원, 2019년 728억2천300만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박동휘의 컨슈머 리포트] 이마트 부활의 전제조건 2020-08-29 08:43:59
열며 소매 유통 시장을 혁신했다. 이마트가 설립 당시부터 지금까지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있는 건 ‘좋은 물건을 싼 가격에’다. 1993년 첫 선을 보였던 사명 그대로다. 이마트의 혁신은 원조를 집어삼킬 정도로 강력했다. 까르푸코리아에 이어 2006년 월마트코리아를 인수하면서 종지부를 찍었다. 당시 필자는 이마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