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HMM 1분기 영업이익 4천70억원…해운운임 상승에 33%↑ 2024-05-14 16:25:50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1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받고 있고, 올해 말까지 미주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HMM 관계자는 "초대형선 투입, 친환경 경쟁력 강화, 디지털라이제이션 등으로 수익성 위주의 영업을 강화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볼티모어항 붕괴교량 폭파…美최대 자동차 수출입항 정상화하나 2024-05-14 09:27:03
가운데 교각을 들이받은 채 멈춰서 있던 대형 컨테이너선 달리호를 짓누르고 있던 골조들은 산산조각이 난 채 강으로 떨어져 물보라를 일으켰다. 폭파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달리호 승무원 21명은 안전한 거리를 유지한 채 선내에서 상황을 지켜봤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사고가 발생한 지난 3월 26일 이후 선내에 머물...
팬오션 1분기 영업이익 982억원…전년 동기보다 12.9%↓ 2024-05-13 16:41:53
집중해 물동량 감소에 대응했으며, 컨테이너선 부문에서도 원가절감 노력을 지속해왔다. 팬오션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회복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짐에 따라 2분기 이후 화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긍정적인 시황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수익성 강화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산업연 "작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韓 제치고 中 1위" 2024-05-13 11:00:02
보유하고 있다. 컨테이너선 경쟁력은 중국과 동등한 수준이며, 유조선은 중국이 2022년에 추월했다. 벌크선은 중국의 우위가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고 산업연은 전했다. 이는 2000년대부터 시작된 중국 정부의 '해양 굴기' 노력의 결과로 분석된다.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해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군함...
'슈퍼사이클' 온다…조선주 신고가 속출 2024-05-13 10:03:09
발주한 뒤 연기를 결정한 메탄올 컨테이너선 사업이 한국 조선소로 넘어올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한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2027년부터 탄소배출에 대한 기술·경제적 규제 시행이 예정됨에 따라 제한된 인도슬롯 속에서 글로벌 주요 선주들의 선택이 한국 조선소가 될 가능성은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뱃고동 올리는 조선주…HD한국조선·삼성重 나란히 신고가 2024-05-13 09:55:05
머스크는 중국 조선사에 발주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5척 주문을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머스크의 주문 연기로 향후 선사들이 메탄올 추진선을 발주할 때 한국 조선사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액화천연가스(LNG) 이후 미래 선박 연료는 암모니아와 메탄올 둘 중 하나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에...
한화오션, 국산 LNG 연료탱크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2024-05-10 10:35:15
소재로 인정받기도 했다. 한화오션은 현재까지 컨테이너선 2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4척 등 총 36척의 고망간강 연료탱크 탑재 선박을 수주했다. 그 중 싱가포르 익스프레스호를 포함한 컨테이너선 5척과 VLCC 14척을 선주에게 성공적으로 인도했으며, 나머지 17척은 현재 건조 중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한화오션, 국산 LNG 연료탱크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2024-05-10 10:30:01
액화천연가스(LNG) 연료탱크가 탑재된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에 성공했다. 한화오션은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를 탑재한 2만4천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대)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싱가포르 익스프레스'호를 독일 하팍로이드에 인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인도된 선박에는 한화오션과 포스코가 공동...
머스크, 中에 맡긴 메탄올船 '일단 스톱' 2024-05-09 18:47:03
머스크가 중국 조선사에 발주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5척 주문을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조선사가 제출한 설계 도면에 머스크가 이의를 제기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신조(新造) 시장을 놓고 중국과 경쟁하는 국내 조선 3사에 상당한 호재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9일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
[차장 칼럼] 또다시 해양 패권의 卒로 전락하나 2024-05-09 17:35:25
지원은 수익성에 좌우되지 않는다. 컨테이너선을 포함해 전 세계 무역선을 가장 많이 만드는 나라가 바로 중국이다. 해양물류를 장악하려는 중국의 목표는 화웨이의 통신 장비로 전 세계 통신 네트워크를 잡으려 한 전략과 정확히 일치한다. 한국의 조선 ‘빅3’가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수주라는 말을 되풀이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