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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그룹도 제쳤다…재계 시총 5위 올라선 HD현대 [이슈+] 2024-07-30 13:45:16
선가 자체가 높아진 덕분이다. 조선업의 대표적 수익성 지표로 꼽히는 클라크슨리서치의 신조선가지수는 지난 12일 187.78를 기록했다. 조선업 호황의 절정기이던 2008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올 들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고부가 친환경 선박 수주도 전체 144척 중 50척을 훌쩍 넘는다. 한영수 삼성증권...
"'금쪽이' 조선주가 달라졌어요"…수주 이어 실적도 호황 2024-07-29 08:04:16
풀이된다. 한화오션을 제외한 나머지 조선소들은 생산능력을 회복시켰다는 걸 이번 실적으로 증명했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2년 전부터 채용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개선되면서 건조량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적자 수주 물량의 소진(인도) 속도도 가속화됐고, 선가 인상 이후에 수주한 물량이 (적자 수주...
"수익성 높이자"…친환경船 엔진·화물창 독립 나선 조선사 2024-07-28 18:28:10
자체 개발 목표를 세운 핵심 품목이다. 조선사들이 ‘엔진 독립’에 공들이는 건 선박 건조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3사가 건조하는 친환경 선박에는 이중연료 엔진이 탑재되는데 이 엔진은 독일 만과 스위스 빈터투어가스앤드디젤이 세계시장을 7 대 3 비율로 나눠...
[시론] 함정 수출 경쟁력 높일 두 가지 조건 2024-07-28 18:00:26
조선업체들은 그동안 한국 해군의 전력 증강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수상함(전투함 호위함 군수지원함 경비함 다목적함 등)과 잠수함 건조를 오랜 기간 수행했기 때문에 함정 건조 및 MRO 관련 역량이 충분하다. 따라서 이런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게 정부가 적절한 지원책만 제시한다면 서유럽 조선업체를 이른 시일 안에...
[오늘시장 특징주] HD현대중공업(329180) 2024-07-26 18:04:31
이사는 조선주에 대한 매수 의견을 제시하면서도, 조선 3사에 대해서는 추행 매수를 자제하고 기자재 쪽으로 우회적인 접근을 권장했습니다. 이러한 조언의 배경에는 2021년 6월 이후 흑자 수주가 반영되기 시작한 상황과, 특히 LNG 운반선 건조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LNG 관련 조선 기자재주에...
"슈퍼사이클 왔다"…깜짝 실적 낸 조선株, 신고가 행진 2024-07-26 17:21:59
신조선가지수는 신규 건조 선박 가격을 평균 100으로 놓고 지수화한 것이다. 100보다 높으면 선박 가격 상승을 의미한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 업체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이 지수는 지난 19일 187.91까지 치솟았다. 제2차 슈퍼사이클(2002~2008년) 시기 역사적 고점 191.58(2008년 9월)과 불과 3.67포인트 차이다....
수십년 만에 호황기 "주문 끊이질 않아"…줄줄이 신고가 '잭팟' 2024-07-26 16:34:37
단가인 신조선가 지수는 신규 건조 선박 가격을 평균 100으로 놓고 지수화한 것이다. 100보다 높으면 선박 가격 상승을 의미한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 기관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이 지수는 지난 19일 187.91로 올랐다. 제2차 슈퍼사이클(2002년~2008년) 시기 역사적 고점 191.58(2008년 9월)과 불과 3.67포인트 차이다....
'대세' 된 친환경 선박…조선업계, 엔진·화물창 '국산화' 시도한다 2024-07-26 16:27:00
4개의 전기엔진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조선사들이 ‘엔진 독립’에 공을 들이는 건 친환경 선박 건조에서 ‘마진’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현재 국내 조선 3사가 건조하는 친환경 선박엔 LNG·석유 이중 엔진이 탑재된다. 이 엔진은 독일 폭스바겐그룹의 자회사인 만(MAN)과 스위스의 WinGD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조선업 호황에 올해 2분기 영업익 428.7%↑(종합) 2024-07-25 14:29:01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조선 부문은 건조물량 증가, 선별 수주에 따른 수익성 개선, 공정 안정화를 통한 비용 절감 등으로 매출은 27.1% 증가한 5조7천221억원, 영업이익은 724.3% 늘어난 3천940억원을 나타냈다. 엔진·기계 부문은 선박용 엔진 판매 호조, 친환경 이중연료 엔진 비중 확대로 매출 8천743억원, 영업이익...
국방비 ‘천조국’ 미국, 왜 군함은 못 만들까 2024-07-25 06:04:01
해에 무려 1000척 이상의 상선을 생산하던 미국 조선소는 그 수와 건조 역량이 떨어지며 이제는 5개의 조선소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각 조선소의 연간 인도 척수는 평균 1.3척에 불과한 수준이다. 미국 조선업이 1980년대 로널드 레이건 정부가 자유 경쟁을 중시하며 보조금을 대폭 축소하면서 쇠락의 길을 걷게 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