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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상반기 스타株] 브렉시트에도 빛난 코스피 10인방…지에스인스트루 620% 1위 2016-06-29 14:38:06
국내 주식시장은 가시밭길이었다. 연초부터 중국 증시의 폭락 사태로 패닉에 빠진 이후 조선·해운 업종의 대규모 구조조정 이슈가 불거지면서 경기 둔화 우려가 번졌다. 이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쇼크가 투자자들을 공포로 몰아넣었다.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주가가 연초 대비 5~6배씩 폭등한 '스타...
원양어선 “이런 비극이 왜 하필..” 선상반란 누가 주동했나? 2016-06-20 17:10:13
원양어선에서 베트남 선원 2명이 한국인 선장과 기관장을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1996년 페스카마호 사건 이후 20년 만에 원양어선 `선상살인`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20일 오전 1시 58분께 인도양 세이셸 군도 인근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부산 광동해운 소속 참치연승 원양어선 `광현 803호`(138t)에서 베트남 선원...
[생-글] 이시각 외신 헤드라인 2016-06-08 10:39:45
종합해봤을 때 경기는 불확실하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중국의 최대 해운사인 중국원양해운 COSCO가 세계 최대 규모의 유조선단을 설립했다고 현지시간 7일 보도했습니다. 쉬리룽 COSCO 회장은 이번 유조선단 설립은 `국유기업 구조조정의 일환`이기도 하다며, 중국의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석유...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타결돼도 '산 넘어 산' 2016-05-24 06:05:16
◇ 유동성 해결해도 해운동맹 잔류 못하면 생존 어려워 이해관계자들의 동참으로 유동성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끝난 것은 아니다. 현대상선은 글로벌 해운동맹 진입이라는 더 큰 산을 또 넘어야 한다. 최근 글로벌 해운동맹은 급속한 재편이 이뤄지고 있다. 선복량 세계 3위인 프랑스 CMA CGM과 중국...
컨테이너선 업계 60년 만에 최악 침체 2016-05-20 14:01:59
달 중국의 양대 컨테이너 선사인 중국 원양해운(COSCO)과 중국해운이 합병을 발표했다. 지난달에는 독일의 하팍로이드가 걸프국가들의 공동 컨소시엄이 운영하는 UASC와 통합을 협의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합병과 더불어 동맹 결성도 추진하고 있는데 미쓰이 OSK, K라인, NYK 등 일본의 3개 컨테이너 선사들과...
글로벌 해운사 수난…적자전환·신용등급 강등 잇달아 2016-05-12 07:55:55
해운사들이 이익 급감과 신용등급 강등 등으로 시름하고 있다. 공급과잉과 무역 둔화로 인한 컨테이너 운임의 폭락 때문이다. 12일 주요 선사들의 발표에 따르면 대체로 올해 1분기에 적자를 기록했거나 이익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중국의 대형 국영 해운사 코스코(중국원양)는 1분기에 1440만 달러(약 168억원)의...
위기의 해운산업, 국가 경쟁력 위한 골든타임 '째깍째깍' 2016-05-03 07:00:00
중국의 경우 중국은행을 통해 중국원양운수(cosco)에 108억달러를 신용 지원하고, 추가로 중국초상은행이 대출 49억달러를 제공했다. 일본도 해운업계에 이자율 1%로 10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적인 금융지원을 제공하는 등 선사 재무구조 개선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해운업계 한...
[포커스] 벼랑 끝 해운산업, 이대로 침몰하나 2016-04-29 21:06:22
해운업계의 운임동맹은 ‘2m’ ‘g6’ ‘오션3’ ‘ckyhe’ 등 4개가 지배해왔다. 이들은 주요 원양 항로 물동량의 99%를 점유하고 있다. 하지만 작년 11월 세계 3위 해운사인 프랑스의 cma-cgm이 13위인 싱가포르 apl을 전격 인수하면서 동맹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급기야 지난달...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후폭풍] "해운동맹서 퇴출되면 해운업 붕괴…구조조정 노력 모두 허사" 2016-04-25 17:32:01
강조했다.금융당국과 채권단이 해운동맹을 구조조정의 핵심 조건으로 언급한 것은 해운업계가 거대 해운동맹 위주로 움직인다는 점 때문이다. ‘2m’ ‘g6’ ‘오션3’ ‘ckyhe’ 등 4개 동맹이 주요 원양 항로의 99%를 독점하고 있다.그런데 지난해부터 저유가와 물동량 감소 등...
자율협약·합병·법정관리 기로에 선 양대 해운사 2016-04-24 15:47:22
해운은 그동안 재무구조 개선에 매달리느라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신규 발주할 여력이 없었다. 중국과 일부 유럽 선사들은 해운업계 세계 1, 2위인 머스크라인(덴마크), MSC(스위스)에 대항하기 위해 새로운 동명체를 결성 중이다. 선복량 세계 3위인 CMA CGM(프랑스)와 중국 코스코(Cosco), 대만 에버그린 등은 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