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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탐, 발암가능물질 분류에도 허용치 유지…"과다섭취 경계" [종합] 2023-07-14 08:09:23
적어 최근 유행인 다이어트 콜라 등 제로 칼로리 음료, 아이스크림 등에 많이 쓰인다. 그러나 인공감미료 자체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IRAC는 2008년 아스파탐 재검토에 들어갔고, 2014년 발암 가능성을 이유로 우선순위 목록에 올랐다. ○“과다섭취 경계하자” 다만 함께 조사를 진행한...
WHO, 아스파탐 '발암가능물질' 확정…그래도 먹어? 2023-07-14 07:40:11
음료와 캔디, 아이스크림 등 무설탕을 표방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에 사용되는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세계보건기구(WHO)가 '발암가능물질'로 분류했다. 대신 아스파탐에 매겨진 기존 일일섭취허용량은 유지하기로 했다.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와 WHO·유엔식량농업기구(FAO) 공동 산하기구인...
[Q&A] "발암 논란에도 사용 무방" 아스파탐이란? 2023-07-14 07:32:00
65도(℃) 이상의 뜨거운 음료 섭취, 고온의 튀김, 적색육 등은 2A군으로 분류된다. -- 감미료 중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된 사례는 ▲ 현재 기준으로 아스파탐 외에는 없다. 감미료로 사용 중인 사카린나트륨은 동물(쥐)에게서 방광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로 1987년 2B군으로 분류됐다가 암 유발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속보] WHO, 아스파탐 '발암가능물질' 지정…허용치는 유지 2023-07-14 07:31:30
맛은 훨씬 강하지만 열량은 적어 최근 유행인 제로 칼로리 음료에 많이 쓰인다. 이날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는 아스파탐의 기존 일일섭취허용량을 유지하고 현재 섭취 수준에서는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JECFA가 1981년 규정한 아스파탐의 하루허용섭취량은 체중 1㎏당 40㎎이다. 체중 60㎏ 성인의 경우 하루 2400㎎...
아스파탐 발암 확신 못 한 WHO…경고 보내고 허용치 유지 2023-07-14 07:30:31
음료 소비량을 사례로 들며 설명했다. 체중 70㎏의 성인이 캔당 아스파탐 함유량 200∼300㎎의 탄산음료를 하루에 9∼14캔 넘게 마시면 허용량을 초과한다는 설명이다. 대체 누가 그 정도로 많은 소비를 할지, 과다섭취 우려 식품에 대한 적정한 허용치가 맞는지 등 질문이 이어졌다. IARC와 JECFA의 답변은 그동안 수행된...
WHO, 아스파탐 '발암가능물질' 분류 확정…일일허용량은 유지 2023-07-14 07:30:30
각종 음료와 캔디, 아이스크림 등 무설탕을 표방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에 사용되는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세계보건기구(WHO)가 '발암가능물질'로 분류했다. 대신 아스파탐에 매겨진 기존 일일섭취허용량은 유지하기로 했다.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와 WHO·유엔식량농업기구(FAO) 공동 산하기구인...
'아스파탐 허용치' 42년 만에 바뀌나…식품업계 초긴장 2023-07-12 17:55:00
막걸리에 타격여름철 성수기를 맞은 음료업계에 아스파탐 악재가 덮쳤지만, 아직 뚜렷한 매출 타격으로 연결되진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파탐이 포함된 대표 음료로 꼽히는 ‘펩시 제로’는 매출 증가율이 아스파탐이 포함되지 않은 경쟁 제품 ‘코카콜라 제로’보다 소폭 낮은 수준에 그쳤다.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아스파탐 허용치' 42년 만에 바뀌나…식품업계 '초긴장' [하수정의 티타임] 2023-07-12 16:01:03
산업에 타격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오리온, 크라운해태 등 일부 스낵에 미량의 아스파탐을 사용했던 기업들은 이미 대체감미료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국내 펩시콜라 사업자인 롯데칠성음료는 WHO 결과를 지켜본 이후 글로벌법인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어린이 해열제 시럽을 포함한 감기약, 소화제 등에...
BTS 정국이 반한 탄산수에 뭉칫돈... 전기차 충전시장 '쩐의 전쟁' [Geeks' Briefing] 2023-07-12 15:58:33
알려졌다. 2014년 문을 연 이 회사는 재밀봉 마개를 활용한 캔음료 브랜드 '클룹'을 갖고 있다. 누적 1000만 캔 이상이 팔렸다. 최근 BTS 멤버 정국이 라이브 방송에서 클룹 탄산수를 마시자 쿠팡에서 매출이 30배 오르기도 했다. 전기차 충전 플랫폼 에버온에 500억 뭉칫돈 완속 충전기 업체 '빅3'로...
[단독] BTS 정국이 반한 탄산수 잘나가더니…투자자 줄섰다 [김종우의 VC 투자노트] 2023-07-12 13:38:24
재밀봉 마개를 활용한 500mℓ짜리 캔음료 브랜드 '클룹'을 갖고 있다. 누적 1000만 캔 이상이 팔렸다. 지난해 말 출시된 제로 탄산음료 '클룹 제로소다'는 출시 3주 만에 초도 물량 100만 캔이 완판되는 등 인기를 끌었다. 최근 BTS 멤버 정국이 라이브 방송에서 클룹 탄산수를 마시자 쿠팡에서 매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