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시사이슈 찬반토론] 편의점 심야영업 강요 금지는 옳을까요 2013-10-25 17:41:13
두고는 찬반이 치열하다. 편의점 가맹점주의 권익보호 차원에서 옳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24시간 편의점이라는 업태 자체가 사라질지도 모른다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편의점 24시간 영업 강요 금지를 둘러싼 찬반 논란을 알아본다. 찬성…“적자내는데도 새벽 영업 강요하는 건 가혹” 편의점주들은...
서울시, 공익제보자 최고 10억원 보상금 2013-10-24 11:15:00
이익과 공정한 경쟁을 침해하는 행위나 공직자의 부패행위 신고·제보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보상금은 공익제보를 통해 재산을 몰수하거나 추징금, 과태료, 과징금 등을 부과해 서울시 재정 수입의 회복이나 증대가 있는 경우에 심의를 거쳐 지급합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시민사회단체, 변호사협회, 국민권익위원회 등...
<'동양사태'로 닻 올린 국민검사청구> 2013-10-15 14:36:13
소비자가 금융사에게 권익을 침해당했다고 판단한다면 이에 대해 직접검사에 나선다는 국민검사청구제의 취지에 들어맞는다고 결론지은 셈이다. 국민검사청구는 최수현 금감원장 취임 직후인 올해 5월 도입됐다. 금융사의 위법 또는 부당한 업무 처리로 이익이 침해당했다고 생각하는 200명이상의 성인이...
"영업점 평가때 소비자 보호지표 비중 늘려야" 2013-10-08 17:07:25
판매까지 소비자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사항은 없는지 관리·감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영업점을 평가할 때 소비자보호지표의 반영 비율을 확대하면 예방활동이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발표에 나선 노유정 부장은 하나은행이 시행 중인 소비자보호 프로그램인 ‘서비스캠퍼스(모의법정),...
상품개발·약관변경때도 '고객 먼저' 2013-10-07 17:34:36
변호사까지 채용해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부분이 없는지 살피고 있다. 민원 발생 가능성을 단계별로 나눠 관리하는 현대해상의 ‘민원 예보제’도 주목받는 사례다. 현대해상은 전년 대비 민원 건수를 기준으로 주의, 경고, 위험 등의 단계로 나눠 현업 부서의 소비자 보호 현황을 관리하고 있다. 경남은행이 운영하고...
외환은행, 고객이 인정하는 은행 만든다‥`선포식` 가져 2013-09-30 08:36:58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습니다. 외환은행은 지난 5월부터 매월 셋째주 화요일을 건강한 금융, 검진의 날로 정하고 전 영업점이 CS와 법규준수,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항목을 자체 점검해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또 상품 판매 전 금융소비자 권익침해 여부를 사전 점검하고 판매 단계에서 완전 판매 및 불건전...
[사설] 세무조사도 법치주의 틀 지켜야 한다는 주장 2013-09-25 18:14:00
세무조사 과정에서 납세자 권익이 침해받지 않으려면 세무당국의 재량으로 운영해온 세무조사를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법제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어제 국회에서 한국경제학회와 이만우 새누리당 의원 주최로 열린 ‘세무조사 투명성 강화방안’ 토론회에서 홍기용 인천대 교수는 과세권자의 재량권 한계를...
"세무조사 법제화하고 투명하게 개선해야" 2013-09-25 11:25:54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여 부당한 세무조사로 납세자권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회장은 "2007년 행정조사기본법을 제정해 구체적인 행정조사절차를 두었듯이세무조사에 대해서도 내국세, 관세, 지방세에 따라 분산된 법률을 통합하는 '세무조사기본법'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
이성보 국민권익위원장 "공익신고자보호법은 투명사회로 가는 안전판 역할" 2013-09-17 16:13:24
국무회의를 통과한 17일 이성보 국민권익위원장(57)은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은 내부 신고자를 ‘고발자’로 배척하는 문화가 있어 공익신고에 대한 국민의 인식 변화도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신법은 불량 식품 제조나 폐기물 불법 매립 등 공익침해행위의 확산을 방지하고 원전비리와 같은 담합행위...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신한카드, CEO 옆자리에 '고객 의자'…소비자 보호 행동원칙 제정 2013-09-15 16:54:21
참여해 소비자 권익을 침해할 만한 요소가 없는지 면밀히 점검한다. 또 상품의 완전판매를 위해 상품 안내장이나 고객 안내문 등을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점검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임직원의 제안과 콜센터 등을 통해 접수한 ‘고객의 소리(voc)’를 분석해 108개 개선 과제를 선정하고, 민원이 발생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