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오피니언] 미제스가 그리워지는 이유 2013-10-25 19:20:52
분명한 세계관과 확고한 사회이론이 없으면 사회혼란은 필연적이다. 여기에 큰 힘이 되는 게 올 10월 서거 40주년을 맞은 루트비히 폰 미제스(1881~1973)의 사상이다. 그러나 그의 업적은 지금까지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 그래서 영국, 미국, 유럽 등 각국에서 그의 업적이 재평가되고 있음은 환영할 일이 아닐 수...
[Cover Story] 불→ 석탄→ 석유→ 원자력→ ?…에너지의 진화 2013-10-25 17:12:24
곡물가격이 상승 압박을 받는다는 얘기다. 농산물가격 상승이 국제적 인플레를 주도하는 이른바 애그플레이션에는 바이오연료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미국은 2007년 제정된 법에 따라 자국에서 소비하는 석탄에너지 일부를 바이오연료 등 청정에너지로 대체해야 한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생산하는 옥수수의 40% 이상이...
[다산 칼럼] 미제스가 그리워지는 이유 2013-10-20 20:58:36
상황에서 분명한 세계관과 확고한 사회이론이 없으면 사회혼란은 필연적이다. 여기에 큰 힘이 되는 게 올 10월 서거 40주년을 맞은 루트비히 폰 미제스(1881~1973)의 사상이다. 그러나 그의 업적은 지금까지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 그래서 영국, 미국, 유럽 등 각국에서 그의 업적이 재평가되고 있음은 환영할 일이 아닐...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2013-10-18 17:17:21
이는 정부가 수요자나 공급자를 보호하기 위해 가격을 제한하는 가격통제의 일종이다. 현재 프랑스 영국 등 대부분의 유럽 국가와 한국 미국 등이 시행 중이다. 문제의 그림에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노동시장의 균형임금은 w0다. 이때 임금을 w1 이하로 내리지 않기로 한다면, w1이 균형임금인 w0보다 높아 hg만큼의...
[Cover Story] 밴드왜건·스놉·베블런·디드로 효과…사고 싶은 원리들 2013-10-18 16:43:20
제품에 호감을 느끼게 되는데, 보통 가격이 비싸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의 하이클래스 제품, 명품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스놉 효과도 라이벤스타인이 발표한 이론이지만 밴드왜건 효과와는 상반된 의미다. ‘특별한 당신’ ‘프리미엄’ 등은 스놉효과를 노린 대표적 광고문구다.#디드로 효과…세트가 필요해 디드로...
[피플 & 뉴스] 올해 노벨경제학상에 파마·핸슨·실러 교수, 주식·부동산 등 자산가격 예측 모델 제시 2013-10-18 16:29:55
가격에 빠르게 반영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평가했다. 이어 실러 교수에 대해서는 “며칠이나 몇 주 등 단기간 주식 가격을 예측하는 건 어렵더라도 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해답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핸슨 교수에 대해서는 자산 가격 책정과 관련된 이론을 실험하는 데 적합한 통계학적 방법을 제시한 점을...
주식·채권 등 장기 가격 예측…인덱스펀드 이론적 기초 제공 2013-10-15 02:26:01
자산 가격의 연구에 정통한 3명의 재무(파이낸스) 전공 경제학자들이 차지했다. 미국 시카고대의 유진 파머 교수와 라스 피터 핸슨 교수, 로버트 실러 예일대 교수가 그 주인공. 이들 3명 모두 자산가격 결정 요인을 실증적으로 연구했지만 파머는 ‘인간의 합리성’에 기반을 둔 반면 실러 교수는 시장의 ‘비이성적’인...
동양그룹 사태…리스크 해빙기에 더 엄격해지는 `스트레스 테스트` 2013-10-14 09:30:00
움직임은 종전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혼돈(chaos) 현상들이 많이 나타난다. 정보 확산과 이에 대한 시장참가자의 대응 등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면서 시장가격이 거의 불연속적으로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1990년대 이후 발생한 각종 경제위기는 정도 차는 있지만 이 같은 현상이 공통적으로 발생했다. 종전과 달리...
[프랜차이즈CEO 경영노트] 가까운 사람들을 기쁘게 해줘야 손님들이 몰린다 2013-10-14 06:59:12
격언이 될 수 있다. 4p전략인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유통(place)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실행할 때 마케터가 조작하거나 통제하는 요소들이다. 즉 마케터 중심의 이론이라는 것이다. 이 마케터 중심의 전략을 소비자 중심으로 바꾸는 전략이 있다. 그것이 바로 ‘csr(corporate social...
[경제사상사 여행] "노동 착취하는 자본주의 몰락할 것"…'러시아 혁명'의 뿌리 2013-10-11 16:27:30
이론으로는 자생적 질서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가격의 신호 기능, 즉 판매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기업들에 알려주는 기능을 이해할 수 없다. 가격이 노동 투입에 의해서 결정되는 게 아니라는 점을 마르크스는 알지 못했다. 사람들이 수요하지 않으면 생산에 투입된 노동이나 노력은 소용이 없다. 가치를 결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