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인터뷰] 피아니스트 박재홍 "실전 같은 한예종 연주 4년…콩쿠르가 더 쉬웠죠" 2021-11-16 17:03:08
갈고닦은 박재홍의 음악세계를 감상할 무대가 마련된다. 오는 19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2021 경기피아노페스티벌’의 일환으로 귀국 독주회를 연다. 슈만의 ‘크라이슬레리아나’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29번(함머클라비어)’ 등 부소니 대회 때 연주했던 레퍼토리를 들려줄 예정. 그는 “독주회 무대에서도...
단순한 선율·깊이있는 연주…'음악의 아버지' 바흐를 만나다 2021-11-10 16:59:16
가깝지만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클래식 팬들에게 거장으로 인정받는다. 주미 강은 이미 국제 콩쿠르에서 연주력을 입증했다. 2010년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콩쿠르를 우승했고 그해 일본 센다이 콩쿠르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이후 브람스, 슈만,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음반을 연달아 내며 음악성을 인정받고 있다....
뇌수술 역경 딛고 무대로 돌아온 70대 老지휘자 [김동욱의 하이컬처] 2021-11-10 09:05:48
이달 말에 2주에 걸쳐 슈만과 모차르트, 코플랜드 등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윌리엄 그랜트, 티모시 히긴스 등 미국 현대 음악인들의 작품도 초연할 예정입니다. 시련을 딛고 다시 무대에 돌아온 거장의 모습을 모두가 반기는 모습입니다. 음악만큼 큰 힘이 되는 존재도 없는 것 같습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면…" 어른을 위한 20분간의 선물 [김수현의 THE클래식] 2021-10-24 06:44:27
없었던 젊은 청년에 불과했습니다. 슈만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당시의 사소한 감정까지 온전히 담고자 했던 이 작품은 고난도의 기교를 뜻하는 비르투오시티가 완전히 배제됐는데, 이는 당시 화려한 기교가 대두되는 당시의 음악적 추세를 역행하는 새로운 시도로 평가되기도 했습니다. 어른들만 구사할 수 있는...
거장 지휘자 베르나르트 하이팅크 별세 2021-10-22 14:26:59
베토벤, 브람스, 슈만 등 독일 작곡가들의 교향곡을 비롯해 차이콥스키의 교향곡도 소화해냈다. 유럽 클래식 평단에서는 그가 독일·오스트리아 문화의 정수를 성대한 레퍼토리로 옮겨낸 지휘자라고 평가했다. 1988년 RCO 지휘석에서 물러나서도 명문악단이 앞다퉈 그를 찾았다. 독일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상임지휘자로...
피아니스트 김다솔, 베토벤 국제 콩쿠르 2위 수상 2021-10-22 14:26:30
슈만'을 발매했다. 독일 하노버 국립음대에서 아리에 바르디 교수에게 피아노를 배웠고 현재는 독일 라이프치히 국립음대에서 게랄드 파우트 교수에게 가르침을 받고 있다. 김다솔은 오는 12월 9일과 16일 한국으로 돌아와 금호아트홀 아름다운 목요일 '베토벤의 시간' 무대에 오른다. 2017년 시작한 베토벤...
[하이빔]LED 코로나 살균, 현대차와 모비스 선택은? 2021-09-08 08:00:04
자외선이었던 셈이다. 그리고 1893년 독일의 물리학자 슈만은 보라색 이후 보이지 않는 색을 보다 촘촘히 분류하면서 진공 자외선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색상이니 이를 '색(色)'으로 명명하는 것보다 다른 용어를 사용했던 셈이다. 그리고 1903년 덴마크 과학자 '닐스 뤼베르 핀슨(niels...
10년 전 콩쿠르의 3인 '3색 음반'으로 만나다 2021-08-31 17:11:25
배치하는 대위법이 들어간 곡들이다. 슈만은 생전 후배들에게 “대위법을 익히려면 바흐 작품을 연습하라”고 조언했다. 바흐가 창시한 대위법은 클래식의 뿌리다. 트리포노프는 지독하게 바흐를 연구했다. 완벽히 이해하려고 바흐 가족이 만든 곡까지 음반에 실었다. 바흐의 장남 빌헬름 프리데만의 ‘폴로네이즈 8번’과...
정명훈과 게릭올슨, 완벽한 클래식 성찬을 선사하다 [리뷰] 2021-08-27 16:14:21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을 선사하는 순간이었다. 정명훈과 개릭 올슨 두 거장이 선보인 연주는 탁월했다. 올슨은 190cm가 훌쩍 넘는 거구였지만 건반을 짚는 손놀림은 섬세했다. 어린이가 동요를 부르듯 한없이 가녀린 선율을 들려줬다. 거세지는 구간에선 헤비메탈을 들려주듯 강렬한 독주를 이어갔다. 본인의...
[프리뷰] '새로움' 택한 서울시향 vs '진중함' 내건 KBS교향악단 2021-08-23 17:52:16
연주자에겐 고역이다. 슈만은 생전 당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인 클라라의 실력을 믿고 이 곡을 작곡했다. 평생 독주자에 관한 고민으로 협주곡 쓰기를 망설였던 슈만이 유일하게 완성한 피아노 협주곡이다. 피아노 독주가 오케스트라와 때론 대화하듯, 때론 대결하듯 긴장감 있게 전개된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