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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미래차·인공지능 싸움에서 뒤처지는 까닭은 2020-08-06 11:27:56
붙이기도 한다.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2019년 국가경쟁력 평가 순위에 따르면 한국은 141개국 중 혁신 역량에서 6위, 비즈니스 역동성에서 25위를 기록했다. 민간의 역량은 주요국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이 WEF의 평가였다....
수소 상용차, 2022년부터 연료보조금 받는다 2020-07-16 14:19:39
향후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지침 개정(2021년 초)을 통해 구체화할 계획이다. 보조금 지급단가는 실제 수소가격 추이 및 택시, 화물차 등 상용화를 고려해 매 2년마다 조정할 방침이다. 재원은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자동차세 주행분(교통·에너지·환경세액의 26%)을 활용한다. 정부는 보조금 지급 근거를...
이낙연, '진보적 실용주의' 내세우지만…'헤징형 정치인' 꼬리표 붙어 2020-07-02 17:30:35
기업 친화적으로 분류되는 법안은 건설기계·운수회사 등을 지원하는 법 정도였다. 건설기계에 유류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건설기계관리법 개정안(2013년), 택시 운전석과 보조석에 에어백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자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2014년) 등이 대표적이다.총리 시절 규제 혁신 직접 챙기기도이 의원은...
"택시활용 물류, 법 없어 1년째 표류…간편결제 한도 확대필요" 2020-06-22 06:00:00
규제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3월 국회를 통과했지만 시행령에서라도 플랫폼 운송사업 총량 및 기여금 규제가 최소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렇지 않다면 우버나 그랩 같은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 성장은 요원하다는 것이다. 전경련은 핀테크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법적으로 간편결제와 선불전자지급...
카풀 1위 업체 풀러스, 사업 접는다 2020-06-21 17:52:59
유상 카풀 사업이 어려워지자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며 재도약을 꿈꿨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을 위해선 기여금을 내야 한다는 내용의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하면서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기여금을 내야...
타다 이어 '100만명 가입자' 풀러스도 사업 사실상 종료 2020-06-21 15:23:10
6~8시)에만 허용하기로 하면서 풀러스는 직격탄을 맞았다. 풀러스는 지난해 46억4200만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는 등 경영난을 겪었다. 그럼에도 사업을 접지 않고 무상 카풀 서비스를 일부 운영하며 일명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이 개정된 이후를 노렸지만, 결국 해결책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법원 "타다 가입한 택시기사 제명은 무효" 2020-06-15 15:02:42
대상으로 운송자를 모집하므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위반될 여지가 없어 보인다”고 판결 사유를 밝혔다. 택시기사들은 “타다 서비스에 참여했다고 징계를 내리는 것은 과하다”며 처분의 무효를 주장하는 소송(본안 사건)과 함께 재판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 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다. 현재...
쏘카, '타다 베이직' 중고 카니발 100대 처분 2020-06-15 09:18:13
최대 8만km대까지 다양하다. 쏘카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으로 지난 4월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했다. 모든 차량은 성능 점검·정비, 외부 스팀세차, 살균 소독, 광택 등 상품화 과정을 거쳤다는 게 쏘카 측 설명이다. 쏘카는 "유통 과정을 최소화해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11인승 모델은 시장가 대비 약 10~15%...
10월부터 리콜 대상 렌터카 시정조치 안 받으면 대여 금지 2020-06-14 07:03:00
경우, 대여사업자는 자동차 제조·판매업체 등으로부터 리콜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 결함 사실을 임차인에게 알려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이달 안으로 입법 예고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행규칙 개정령안은 오는 10월...
"21대도 기업족쇄法 줄줄이…노동이사제·상법 개정 반드시 막아야" 2020-05-31 17:33:45
가장 많은 47명(71.2%)이 ‘타다금지법’(개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들었다. 주 52시간제는 46명(69.7%)이 지목해 간발의 차이로 뒤를 이었다. 정부가 대기업에 사업 철수를 권고할 수 있도록 한 대·중소기업상생법은 28명(42.4%), 화평법은 24명(36.4%)이 꼽았다. 임도원/김소현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