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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한국해운, 대형 고속 컨테이너선 서비스 주도해야 2017-02-06 17:50:42
더욱 확대 발전해 나가야 한다. 이는 한국 최초의 원양, 근해 선사 간 전략적 협력으로, 향후 이런 전략적 협력을 신규 원양항로 개척과 개설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파나마운하 확장으로 1만3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대형 컨테이너선의 통과가 가능해지면서 새로 열리게 된 미국 동해안, 남미 동해안...
한진해운 결국 파산…'40년 해운기업' 역사 속으로 2017-02-02 15:37:25
= 한국 원양 해운업의 시초인 한진해운[117930]이 회생절차를 중단하면서 결국 40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서울중앙지법은 2일 한진해운에 대한 회생절차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법원은 채권자 의견 조회 등 2주간의 항고 기간을 거쳐 이달 17일 파산 선고를 내릴 예정이다. 그러나 항고 기간은 사실상...
해운업 저물면 무역 강국이 되나① 2017-01-15 13:59:24
최초로 세계일주항로를 개척할 때 개발팀장을 맡아 활약했고, 이후 세양선박 대표 등을 지냈습니다. 모바일한경은 앞으로 정 선생이 보내온 해운업 관련 기고를 연재할 계획입니다.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1. 서언우리는 용감·무식하게 원양 해운사 하나를 침몰시켰다. 수치스러워...
"올해도 해운업 불황 지속…M&A로 선사 덩치 키워야" 2017-01-06 17:35:40
동서항로에 치열한 운임 경쟁이 벌어지면서 아시아 역내 항로 운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황 실장은 이처럼 심화하는 생존 싸움에서 국내 선사들이 살아남으려면 근해 컨테이너선사 간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근해선사로는 장금상선, 흥아해운, 고려해운 등이 있다. 김태일 KMI 해운정책연구실장은...
임종룡 "대우조선 지금 정리하면 충격 너무 커…거품 빼가며 버텨야" 2016-12-28 19:09:05
국내 유일의 원양 해운사가 됐다. 하지만 현대상선의 독자 생존 여부는 불확실하다. 지난 3분기까지 누적 적자만 6000억원이다. 게다가 현대상선은 원양 해운사로서 필수 생존요건인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에도 실패했다. 이달 초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은 현대상선의 정회원 가입을 거절하고, 대신 3년간 제한적 수준의...
[마켓인사이트] 국내 해운업 신용리스크, 중형 해운사로 확대되나 2016-12-05 18:58:39
하향 조정했다.원양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시작된 치열한 경쟁이 근해 컨테이너선 시장으로 확산되면서 중형 해운사가 타격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동남아를 중심으로 성장한 근해 컨테이너선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 운임이 크게 하락했다.중견 해운사들은 그동안 벌크선과 탱커선의 장기운송계약을...
'염원의 해양강국' 꿈은 가고 왕따 신세(2) 2016-11-29 09:53:21
1990년 조양상선이 국내 최초로 세계일주항로를 개척할 때 개발팀장을 맡아 활약했고, 이후 세양선박 대표 등을 지냈습니다. 모바일한경은 앞으로 정 선생이 보내온 해운업 관련 기고를 연재할 계획입니다.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2. 현장의 사실알다시피 원양해운의 매출은 90% 이상이...
[윤종용 칼럼] 정치인들에게 역사 인식을 묻는다 2016-10-16 18:05:47
중심으로 원양항해용 선박과 장비, 항법장치, 나침반, 원양항해기술 등을 연구할 연구소와 항해 학교를 설립해 항해기술과 인력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양성했다. 이것이 대서양 변방의 소국인 포르투갈이 대항해시대를 열고 해양강국이 된 비결이다.14세기까지만 해도 중국은 과학기술과 경제발전에서 서양을 앞섰지만,...
<특징주> 한진해운, 미주 노선 매각 추진에 상한가(종합) 2016-10-13 16:04:00
열린 한 포럼에서 "이미 대외신뢰도가 하락하고 용선 선박을 반선하는 상황에서 법정관리 이전상태로의 복귀는 의미가 없다"며 "한진해운이 50여척의 컨테이너 선박을 활용해 원양항로에 서비스하는 정기선사로 회생하는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현대상선, 중견 해운사와 `미니 얼라이언스` 구성…한진해운 일부 노선 대체 2016-09-08 17:41:06
인한 동남아노선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원양항로 환적기능 강화와 아시아 역내항로 물류의 효율적 운송을 위해 `미니 얼라이언스`를 구성, 이를 통해 중견 해운사들과 협력을 강화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미니 얼라이언스`는 총 15척의 선박을 투입해 4곳의 동남아노선을 운영하며 9월말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