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테슬라에도 ‘S대 라인’ 있다… 공대 99학번이 ‘넘버3’ [백수전의 '테슬람이 간다'] 2023-03-18 07:00:03
소개했습니다. 테슬라는 작년 말 4680 배터리가 양산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습니다. 프리몬트 인근 카토로드 파일럿 공장에서 주당 86만8000개 생산에 이르렀고 이는 테슬라 전기차 1000대에 사용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향후 생산성을 끌어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는 기가네바다에서도 4680...
포항, 양극재 100만t 생산 시대 연다 2023-03-15 17:58:28
생산능력의 양극재 공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세계 전구체 1위 기업 중국 CNGR은 1조원을 투자해 영일만산단에 2차전지 소재 생산 공장을 세우고 연간 황산니켈 25만t과 전구체 10만t을 생산할 계획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전구체 생산 규모를 현재 5만t에서 2026년 12만t으로 확대한다. 전구체 10만t은 전기차 배터리...
수도권에 300조 투입해 세계최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만든다(종합) 2023-03-15 13:44:32
갖춘 핵심 생산시설은 국내에,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양산 공장은 해외에 조성하는 '마더팩토리' 전략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 소부장 으뜸기업 200개를 육성해 튼튼한 생태계를 구축한다. 세계에서 가장 투자하기 좋은 '투자특국'을 만든다는 목표로 조세특례제한법을 조속히 개정해 투자세액공제를 대폭...
용인에 세계 최대 반도체클러스터…전국 14곳 국가첨단산단 조성 2023-03-15 11:19:47
사업을 추진하고, 우수한 팹리스의 시제품 제작·양산을 집중 지원해 매출 1조원 규모 '스타팹리스' 10곳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반도체 클러스터와 함께 최첨단 연구시설을 갖춘 '한국형 imec'을 설립하는 등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총력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삼성, 용인에 시스템반도체 기지 구축…20년간 300조 투입 2023-03-15 10:49:44
우수한 팹리스의 시제품 제작·양산을 집중 지원해 매출 1조원 규모 팹리스 기업 10곳을 육성한다는 목표다. 또 2030년까지 3조2000억원 규모의 전력·차량용·AI 등 차세대 유망 반도체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미세공정 한계 보완을 위해 첨단 패키징 분야에 24조원의 생산·연구거점 투자와 3600억원 규모의...
수도권에 '300조' 반도체 클러스터…국가산단 15개 조성 2023-03-15 10:34:00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Fab) 5개를 구축하고 국내외 소부장, 팹리스 기업 등 최대 150개를 유치할 계획이다. 기흥과 화성, 평택, 이천 등 기존 생산단지와 판교 팹리스 밸리에 연계해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완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AI반도체용 4나노 공정, 차량·가전 반도체용 레거시 공정의...
수도권에 300조 투입해 세계최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만든다 2023-03-15 10:23:00
위한 양산 공장은 해외에 조성하는 '마더팩토리' 전략을 추진해 보다 튼튼한 반도체 생태계를 구축한다. 세계에서 가장 투자하기 좋은 '투자특국'을 만든다는 목표로 조세특례제한법을 조속히 개정해 투자세액공제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인허가 소요 기간을 60일로 제한하는 '인허가 타임아웃제'도...
포드-CATL 합작, 무산 위기…美의원, IRA 보조금 차단 법안 추진 2023-03-12 15:44:25
주로 중국에서 쓰이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양산한다. LFP 배터리는 한국을 비롯해 유럽과 미국에서 사용하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 다만 생산비용은 더 저렴하다. 루비오 의원은 "포드와 CATL의 합작으로 배터리 기술에 대한 중국 의존도가 심화할 것"이라며 "합작 공장은 IRA...
[사설] 尹 "전기차 적극 지원"…신산업 생태계·공동화 대응 위해 시급하다 2023-03-09 17:55:04
투자하기가 쉽지 않다. 미래차 부품 1종 양산에 평균 13개월이 걸리고 개발비용만 13억원이 든다. 현대차의 대표 전기차 아이오닉 5에 주요 부품을 공급하는 곳이 SK이노베이션 한온시스템 등 대기업 계열사이거나 중견기업인 이유다. 부품업계가 뒷받침하지 못하면 완성차업체의 전기차 경쟁력도 발목이 잡힐 수밖에 없다....
하루 12대밖에 못만드는 허머EV…갈길 먼 GM의 '전기차 꿈' 2023-03-09 09:01:28
가장 먼저 '전기차 회사'로의 변신을 선언한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드라이브가 아직도 제 궤도에 오르지 못한 모습이다. 간판 전기차로 내세운 GMC 허머 EV와 캐딜락 리릭조차 1년이 넘도록 아직 제대로 양산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GM은 허머 EV를 만들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