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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속도 110㎞…경기 일산서 서울 삼성동까지 20분 만에 도착 2019-03-13 16:44:47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는 혁명으로 불린다. gtx-a, b, c 등 3개 노선이 수도권 곳곳으로 뻗는 데다 일반 철도보다 속도가 3~4배 빨라 수도권 외곽 지역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이란 기대에서다. gtx 주변 집값은 개통 전부터 들썩이고 있다. 다만 한계도 있다. 기존 지하철이나 광역버스보다 2배가량 비싼 운임,...
미세먼지 등 감지 'IoT 센서' 서울 전역에 5만개 설치(종합) 2019-03-13 11:57:05
노선, 2022년까지 노인·장애인복지관 1천240곳에 설치된다.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는 2020년까지 현재(10Mbps)의 120배인 1.2Gbps로 끌어올린다. '스마트시티 시범단지'로 조성 중인 마곡지구에는 올해 6월까지 공공와이파이존 109곳, CCTV 257개 등이 구축된다. 5월 개원을 앞둔 서울식물원에는 보행자를 감지하...
LG유플러스-한양대, 세계 첫 5G 활용 도심 자율주행 2019-03-11 17:52:33
속도에 반영했다. 차량 간격은 주행속도에 따라 달랐다. 영동대교에선 전·후·측방 차량의 차선 변경에 실시간 대응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주행환경 인식 능력도 확인할 수 있었다. a1이 올림픽대로를 달릴 때는 탑승자가 5g 스트리밍 영상을 시청했다. 뒷좌석 탑승자가 가상현실(vr) 기기(hmd)를 착용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등 협력방안 논의…14일 국제심포지엄 2019-03-11 16:35:40
등 다섯명의 기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한반도'를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한다. 철도종합시험선로 및 철도안전시스템 혁신,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축, 미래를 선도하는 철도교통 등 3개 주제로 심포지엄이 진행되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철도 선진국의 안전관리 체계, 국내 철도안전 시스템 현황 및...
[현장+] 운전자 조작없이 차선변경 '척척'…5G 자율주행차, 서울 한복판 달렸다 2019-03-11 14:19:51
속도를 줄여 자연스럽게 방지턱을 넘었다. 25분간의 자율주행차 주행은 아무런 사고 없이 마무리됐다.선우명호 한양대학교 ace랩 교수는 “5g 자율주행차는 교통체증 해소, 안전사고 예방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이다”며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돕고 돌발...
'혼잡구간 알아서 경로변경'…LGU+·한양대 5G자율주행차 시연 2019-03-11 11:59:29
제한 표지판을 스스로 읽고 이를 실제 주행 속도에 반영하는 기술을 갖췄다. 차량 간격은 주행 속도에 따라 다르게 유지했다. 급제동 시 제어할 수 있는 거리를 스스로 계산해 앞차와의 안정적인 간격을 두는 방식이다. 일반 도심 도로인 영동대교에서는 전·후·측방 차량의 차선변경에 실시간 대응하는 '인공지능(AI)...
[김귀근의 병영톡톡] 핵담판 결렬 이후 北동창리 발사장에 쏠린 눈 2019-03-09 07:00:00
진행했다. 시험장을 참관한 김정은 위원장이 '3·18 혁명'으로 극찬하고, 엔진 개발을 주도한 과학자를 업어줬던 이 시험이 계기가 되어 그해 5월 북한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그 뿐 아니라 2016년 9월 김 위원장 참관 아래 진행된 '백두산계열'의 신형...
현대차 노사 머리 맞대고 고용안정·인력 효율화 방안 모색 2019-03-07 18:00:47
인천대 교수는 "전동화와 4차 산업혁명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전개되면서 미래 생존 경쟁력 확보 여부에 따라 자동차산업 주도권이 좌우될 것"이라며 "과거 현대차가 인력 효율성 확보에 미흡했거나 회사 일방적으로 방향성을 설정했다면, 금번 고용문제를 공동 모색하려는 노력은 직원 고용안정과 회사 생존 경쟁력을...
드론이 순찰하며 매연뿜는 공장 감시한다…성큼 다가온 미래도시 2019-03-07 12:00:27
2023년까지는 군 지역으로도 확대한다. ◇ GTX 건설 속도…철도·도로·광역버스 확충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사업을 비롯한 철도·도로 확충에도 나선다. 작년 말 착공식을 한 GTX-A 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 83.1㎞) 공사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C 노선(양주 덕정∼수원 74.2㎞)은...
[집코노미] GTX가 집값의 대형호재가 아닌 4가지 이유 2019-03-07 09:28:05
단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는 혁명으로 불린다. gtx-a, b, c 등 3개 노선이 수도권 곳곳에 뻗는 데다 일반 철도보다 속도가 3~4배 빨라 수도권 외곽 지역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기대에서다. gtx 주변 집값은 개통 전부터 들썩이고 있다.그러나 경기도 산하 경기연구원은 gtx 개통이 부동산 시장에 별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