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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혜 사장 "철도경쟁체제…뼈 깎는 체질개선 시작"(종합) 2014-01-02 13:59:05
뒤처져 사라지느냐 하는 중요한 시점에 공기업 개혁에 대한 국민적요구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수서발 KTX 법인 설립에 따른 철도 경쟁체제를 맞아 뼈를깎는 체질 개선과 혁신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7조6천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염두에 둔 듯 "전방위적 자구 노력으로 방만경영,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를...
최연혜 사장 "철도경쟁체제…뼈 깎는 체질개선 시작" 2014-01-02 11:36:08
뒤처져 사라지느냐 하는 중요한 시점에 공기업 개혁에 대한 국민적요구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수서발 KTX 법인 설립에 따른 철도 경쟁체제를 맞아 뼈를깎는 체질 개선과 혁신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7조6천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염두에 둔 듯 "전방위적 자구 노력으로 방만경영,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를...
현오석 "공공요금 원가구조 뜯어보겠다" 2013-12-31 16:48:28
개의 노선을 같이 떼어줘야 공평하다"고 밝힌 바 있다. 현 부총리는 "이슈가 되는 수서발 KTX가 유효경쟁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어떻게 보면 (알짜노선을 자회사로 주니까) 경쟁이 되는 것 아니냐. 경쟁력이 우수한데도 경쟁이 이뤄지지 않으면 어쩌겠냐"고 말했다. 수서발 KTX 자회사의 임금 및...
[취재수첩] '민영화 괴담' 키운 정부의 부실대응 2013-12-25 22:06:39
개혁 당위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 철도 파업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 9일까지 변변한 공청회나 제대로 된 언론 설명회 한 번 열지 않았다. 파업이 시작된 이후에도 별로 달라진 게 없다. 정부가 왜 수서발 ktx 노선을 경쟁체제로 운영해야 하는지 제대로 아는 국민이 많지 않은 이유다. 정부는 오히려 노조 반발에 밀려...
<"자산 팔아 부채 줄여라"…정부 공공기관 2차 압박>(종합2보) 2013-12-24 22:58:55
공공기관 개혁 상황을 점검한다. 연초에는 대통령 주재공공기관 간담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철도공사 "인력운용 효율화하겠다" 발언 논란 일듯 이날 부채관리 및 방만 경영으로 물의를 빚은 10여개 기관은 자체적으로 구상한정상화 계획의 방향과 내용을 소개했다.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은...
경제까지 장악한 시진핑 2013-12-22 21:40:48
경제개혁에 관련된 것이어서 기초공작소조는 총리가 맡는 것이 관례였다. 3중전회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결성되는 ‘개혁영도소조’의 조장도 리 총리가 아닌 시 주석으로 결정됐다는 중화권 언론보도도 이어졌다. 반면 리 총리가 중국의 성장동력으로 내세웠던 도시화 작업이 지체되고 있고 상하이자유무역구도 예상보다...
[김정호 칼럼] KTX 자회사, 개혁이라기도 딱한 수준이지만… 2013-12-18 21:26:08
매우 소극적인 개혁안이다. 사실 철도 개혁이라는 건 이런 식이 아니었다. 철도 개혁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김대중 정부 시절, 논의의 핵심은 철도를 노선별로 분할해 민영화한다는 것이었다. 노무현 정부나 이명박 정부도 모두 민영화 깃발을 내세웠다. 지금의 개혁안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이었다. 물론 과거...
"2인자도 공개 처형…北선 최고권위 도전 엘리트 존재 못해" 2013-12-15 21:34:07
경제개혁 경험이 있는 박봉주를 총리로 발탁하면서 젊은 전문 관료들을 기용했다. 장성택 숙청을 통해 노동당 내 엘리트들에 대한 대대적 개편에 나선 것으로 예상된다. 젊은 지도자가 2년 만에 당·정·군을 완전히 자기식으로 재편하고 ‘유일영도체제’를 확립한 셈이다.” ▶북한이 ‘핵·경제 발전 병진노선’과 경제...
한국경제의 새로운 출구 '중국경제' 분석서 출간 2013-12-12 15:06:24
이어서 중국공산당, 개혁개방노선의 이해, 중국의 권력구조 및 중국공산당을 설명하고, 개방경제, 중국의 경제체질의 확인, 중국의 금융제도, 부동산거품을 분석한다. 또한 중국을 상대로 한 미국의 ‘양털 깎기 삼종세트’를 제시하고, 미국의 노림수에 대응하는 중국의 전략과 전술을 설명한다. 이 책에서는 지구촌 양대...
철도노조 파업 이틀째…일부 운행 차질(종합) 2013-12-10 11:06:31
노선의 1일 운행횟수도 100% 정상 운행하고 있다. 경부선, 경인선, 분당선 등 수도권 전철 10개 노선은 파업 이틀째에도 평상시대로 100% 운행돼 출근길 불편은 없었다. 화물열차는 평소 대비 70% 가까이 감축 운행됨에 따라 물류 차질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코레일은 소속 기관사 1천200명, 전동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