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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인사이트] 맥쿼리, 지하철 9호선 손뗀다 2013-07-16 17:24:48
시 보조금과 요금 인상을 두고 1년 넘게 갈등을 빚었다. mrg(최소 수익보장) 계약에 따라 2011년 메트로9호선에 지급한 돈이 414억원에 이르는 등 재정 부담이 커지자 서울시는 코프라 흥국증권 등을 자문사로 선정해 ‘원금+4%대 수익률’을 골자로 한 원금보전형(cc) 방식으로 사업 방식 조정 작업을 추진했다. 경기...
올 하반기 전국 호환교통카드 보급 2013-07-08 11:00:00
전국 버스와 지하철, 철도 고속도로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선불교통카드가 출시됩니다. 국토교통부는 9일(화) 부산광역시를 비롯해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등 광역자치단체와 교통카드 전국 호환 추진 협약을 체결합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하반기 국민들에 보급될 예정인 전국 호환...
지난해 지방공기업 적자 사상최대 1조5000억 2013-06-27 13:27:49
순이었다.상수도와 하수도, 도시철도의 요금현실화율은 각각 84%, 38%, 61%로 지방자치단체는 이들에 작년 6245억원의 지원금을 지급했다.388개 지방공기업 중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곳은 38.1%인 148개였다. 379개 중 36.4%였던 2011년에 비해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기업이 늘었다.작년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공기업...
<철도 구조개편, 민영화 포석인가 경쟁체제인가>(종합) 2013-06-26 18:22:10
우리나라 철도 총 길이가 약 3천600㎞ 정도로 독일에 비하면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독점이 오히려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는 데 효율적이며 복수 사업자 체제를 도입하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된다. 게다가 수서발과 서울·용산발 철도를 서로 다른 회사가 운영하더라도 경쟁이이뤄지기보다는 지역...
<여형구 국토2차관 "자회사 실질 경쟁 유도"> 2013-06-26 16:57:42
▲ (김경욱 철도국장) KTX는 현재 전형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상황이다. 수서발 KTX를 운영하게 되면 15~20%가량의 수요 이관이 예상되나 서울·용산발 KTX 운행편도 함께 증설할 것이다. 또 수서발 KTX는 순수 여객운송회사여서 차량 정비등은 코레일에 위탁할 수밖에 없다. 이 수입을 통해 수요 이관에 따른...
수서발 KTX 운영사 신설…코레일 분할 확정(종합) 2013-06-26 16:51:10
발행을 통제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철도 운영 적자가 매년 4천억∼5천억원 쌓이고 누적 부채가 지난해 말기준 11조6천억원에 달한다면서 부채를 줄여 국민부담을 덜고 요금 인하와 서비스개선 등을 유도하기 위해 시장구조 개편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여형구 차관은 "자체적인 구조 개혁이나 경영 개혁을...
<철도 구조개편, 민영화 포석인가 경쟁체제인가> 2013-06-26 15:44:40
우리나라 철도 총 길이가 약 3천600㎞ 정도로 독일에 비하면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독점이 오히려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는 데 효율적이며 복수 사업자 체제를 도입하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된다. 게다가 수서발과 서울·용산발 철도를 서로 다른 회사가 운영하더라도 경쟁이이뤄지기보다는 지역...
수서발 KTX 운영사 신설…코레일 분할 확정 2013-06-26 14:03:18
발행을 통제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철도 운영 적자가 매년 4천억∼5천억원씩 쌓이고 누적 부채가 지난해말 기준 11조6천억원에 달한다면서 부채를 줄여 국민부담을 덜고 요금 인하와 서비스 개선 등을 유도하기 위해 시장구조 개편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여형구 국토부 2차관은 철도산업발전방안을 확정함에...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나들목 개통 2013-06-26 13:57:41
7월25일부터는 요금을 징수한다. 요금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와 같은 기준으로 산정했다. 통행료 수익은 해당 도로의 민자사업자에 귀속시키지 않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 공익 목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청라나들목은 인천 서·북부지역과 서울을 연결하는 진출입로로, 나들목에서...
[취재수첩] 토론회 막아선 철도노조 2013-06-16 16:52:58
‘철도 요금이 크게 오르고, 대기업에만 특혜를 준다’는 논리를 펼치면 될 일이다. 하지만 철도노조는 토론회 패널로 참석해달라는 정부 요청을 거부했다. 철도산업 개편 방안을 사실상 확정한 뒤 여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이유에서다. 대신 철도노조는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오는 19일 국회에서 개최하는 토론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