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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김종훈 미래부 장관 후보의 國籍은 문제될 게 없다 2013-02-17 20:47:20
것은 큰 장점일 수 있다. 학연 지연 등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문제는 전문 관료들의 자세다. 더구나 거대부처다. 그래서 1차관과 2차관 등 전문관료 출신의 역할이 중요하다. 장관이 행정 부담을 줄이고 국가의 미래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국에까지 나가 찾아온 인재가 그의 조국에서...
김종훈 후보자 국적 논란 법적으론 문제 없어…野 "美 이익 대변자가…" 2013-02-17 17:19:01
이해관계와 관련된 정책결정·집행 분야는 복수국적자의 임용을 제한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박홍근 민주통합당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는 ‘내용이 누설되는 경우 국가의 이익을 해하게 되는 보안·기밀 분야’에 해당한다”며 “과학기술과 연구·개발(r&d)을 총괄하고, 기술보안과 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부처의...
진영 '복지부총리' 역할 하나 2013-02-17 16:59:00
있다.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주요 복지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국회와의 소통이 원활해질 수 있다는 것.박근혜 당선인이 진 후보자를 발탁한 것은 정권 초기 복지 현안들에 대한 ‘질서있는’ 교통정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 당선인의 지지율은 취임 직전 이례적으로 하강곡선을 그리고 있다. 과거...
미국이 엔低 용인하는 까닭…"TPP협상 日 끌어들이고 셰일가스 팔자" 2013-02-17 16:29:02
미국이 엔저를 용인하는 데는 이 같은 이해관계가 숨어 있다는 지적이다. 오바마 2기 행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수출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다.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국가를 아우르는 자유무역협상인 tpp를 추진하고 있지만 일본은 그동안 참여를 꺼려 왔다. 미국은 또 세계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수입국인...
[마켓인사이트] 대기업 사모사채 발행 '쏠림' 심각 2013-02-15 17:08:17
공시의무 없고 낮은 금리 매력 올해 벌써 8070억 규모 "공모회사채 시장 위축" 우려 ▶마켓인사이트 2월15일 오전 10시7분올 들어 우량 대기업들이 사모 방식으로 잇따라 회사채를 발행하고 있다. 공시 의무가 없는 데다 유통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발행되고 있어 공모 회사채 시장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FIU법안 뭐길래…부처 싸움 국회로 '불똥' 2013-02-15 17:02:03
데 초점을 맞춘 논리”라고 지적했다. 소관 부처의 이해관계에 따라 국회 상임위원회의 입장도 다르다. 국세청이 소속된 기획재정위원회는 fiu법을 지지하지만 금융위가 소속된 정무위는 법안 처리에 유보적이다. 한 정무위 관계자는 “정부부처 간 갈등이 국회로 불똥이 튄 셈”이라고 지적했다.허란 기자 why@hankyung.c...
[한상춘의 지금세계는] 오바마 2기 첫 국정연설…방향은? 2013-02-15 08:07:03
통해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다소 이해관계가 있지만 그래도 환율은 어느 정도 받쳐줘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금리는 동결시키겠지만 개인적인 입장에서 보면 환율 문제 등을 풀 때 금리인하는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공교롭게도 김중수 총재는 환율과 금리와의 관계가 깊다고 해 그 대목을 굉장히 강조했다. 그러나...
G20 개막‥환율 해법 `난망` 2013-02-14 17:07:59
러시아에 집결합니다. 하지만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서 실효성 있는 해법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인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는 15일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회의가 러시아에서 열립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세계경제와 거시정책 공조, 국제금융체제 개혁...
중국 견제용 '무관세 동맹'…"세계경제 게임법칙 바꿀 것" 2013-02-14 17:05:59
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이다. 제임스 캐머런 영국 총리도 “미국과 eu에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장기적으로 양측에서 1300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4590억달러에 이르는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했다. 현재 양측의 관세는 낮은 수준(평균 3%...
세계 최대 항공사 탄생…아메리칸항공-유에스항공 합병 2013-02-14 17:02:22
합병이 불가피하다는 양사의 전략적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데 따른 것이다. 델타나 유나이티드와 합병하면 미국 항공시장의 3분의 1 이상을 점유하게 돼 반독점 규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도 이유다.두 회사의 합병으로 기존 유에스항공 사업에서만 한 해 12억달러의 추가 매출이 예상되는 등 시너지가 가능할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