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해운산업의 탈탄소화에서 찾는 위기와 기회 [삼정KPMG CFO Lounge] 2023-11-29 13:52:00
글로벌 해운사를 중심으로 노후선을 대체 연료 선박으로 교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높은 발주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LNG 추진선이다. LNG는 이미 많은 생산 및 공급 인프라가 구축된 상황이라 상대적으로 연료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메탄슬립 현상으로 인해 온실가스 저감률이...
IMO '해운 넷제로' 잠정합의에 중소선사 한숨…조선업계는 미소 2023-07-07 14:36:51
선도 중이다. 따라서 규제 강화에 따라 노후선을 폐선하고, 친환경 선박을 발주하는 선사들이 증가한다면 그 수혜는 한국 조선업체들이 누릴 가능성이 높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들은 선가가 높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만큼 한국 조선업계의 수익성 개선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HD현대 정기선 vs 한화 김동관, 막오른 수주 경쟁 2023-06-30 17:40:39
준하는 고기술의 차세대 호위함 6척을 건조, 노후선을 교체하는 프로젝트다. 선도함은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 4월 진수했다. 2·3·4번함은 SK오션플랜트가 수주해 건조 중이다. 이번 사업자 선정에서는 가격보다 기술력 평가를 우위에 두기로 했다. 앞서 HD현대중공업이 1번함을 약 4044억원에 수주한 것에 비해...
NH투자, 현대미포조선 목표가 낮춰…"이익 개선 속도 더뎌" 2023-05-31 08:39:12
있다"고 파악했다. 그는 "특히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의 경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유럽의 석유화학제품 조달처가 변경되면서 수송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운임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또 오랜 기간 발주 공백으로 노후선 교체 수요가 맞물려 신조선가도 상승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ykbae@yna.co.kr (끝)...
"1분기 영업익 흑자 전환"...대우조선해양 '상승세' 2023-03-07 09:22:29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신규 LNG 프로젝트 증가와 노후선 교체 수요로 잔여 슬롯이 감소하면서 LNG선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4분기 환율 하락과 인건비, 외주비 관련 비용 반영으로 4,161억원 영업적자를 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6.9% 증가한 1조 4,500억원을...
"올해 선박발주 작년 절반수준"…LNG선 강한 韓조선 영향 제한적 2023-01-29 09:36:57
조달이 어려워진 선주사들이 노후선 교체보다는 엔진출력 제한장치 부착 등으로 규제에 대응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이러한 발주량 위축은 경제 여건이 호전되기 전 1∼2년간의 일시적 현상이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했다. 세계 발주량 감소에 따라 한국의 신조선 수주도 침체기 수준으로 줄 전망이다....
[특징주] 현대중공업, MSCI 편입·실적 개선 기대에 올라(종합2보) 2022-06-02 15:46:50
선임연구원은 "해상환경규제 강화로 노후선들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교체 수요가 늘고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중요성이 부각해 LNG운반선 신규 수요 증가 수혜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쟁사 대비 재무구조가 가장 우수하고 러시아 수주잔고도 없어 업황 개선 수혜가 실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수익성이...
[특징주] 현대중공업, MSCI 편입·수요 증가 기대에 올라(종합) 2022-06-02 10:16:05
선임연구원은 "해상환경규제 강화로 노후선들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교체 수요가 늘고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중요성이 부각해 LNG운반선 신규 수요 증가 수혜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쟁사 대비 재무구조가 가장 우수하고 러시아 수주잔고도 없어 업황 개선 수혜가 실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수익성이...
"호실적에 운임까지 반등"…해운株 다시 달릴까 2022-05-24 09:22:33
건화물선 인도는 작년 대비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노후선 폐산은 증가할 전망”이라며 “선복량 증가율은 작년 3.6%에서 올해 2.2%로 축소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현재 운항선대 대비 발주 잔량이 6.6%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몇 년간 건화물선 선복량 증가율은 연간 1~2%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로마진'으로 떨어진 VLCC 운임...韓조선 탱커선 발주 돌아올까 2022-01-21 10:41:28
세계 탱커선 가운데 약 35%가 선령 15년 이상의 노후선대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운임은 낮아지고 폐선가는 오른 것에 비해 폐선은 아직 늘지 않고 있다"며 "올해부터 원유 수요가 확대되면서 탱커 운임 시황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통상 유가가 상승하면 원유 수요 감소로 이어지며 VLCC등 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