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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 지하도로 첫 삽…노원~강남 10분대 돌파 2024-10-02 17:21:47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대심도 사업이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나들목(IC)과 군자나들목(IC)을 이용해 진출입할 수 있고, 그 외 삼성나들목(IC), 청담나들목(IC), 대치나들목(IC)을 신설해 영동대로와 도산대로에서도 진출입이 가능해진다. 또 나들목(IC)마다 공기 정화 시스템을 설치한다. 특히 지하도로 설계와...
민자사업 특례로 물가상승분 부담 완화…공모인프라펀드 활성화 2024-10-02 08:00:09
공사원가 등을 고려해 사용료 상한 기준 예외에 대심도 지하도로를 포함한다. 이외에도 민간투자법상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취득세 감면(50%) 조항의 일몰 기한을 2027년으로 3년 연장하고, 건설보조금 지급 주기를 분기별에서 분기별 또는 월별로 유연화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향후 5년간 30조원 수준의...
밀양 한해 관광객 1500만,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로 우뚝 2024-09-06 17:16:02
대심소(膽大心小)’라고할 수 있습니다. 도량은 넓고 크게 가지되, 마음은 작은 부분까지 주의 깊게 살핀다는 뜻으 로, 과거 영남권 중심 도시의 위상을 회복하고 내실을 다지겠다는 다짐입니다.” 시민 공모를 통해 ‘밀양을 빛나게, 시민을 행복하게’라는 비전도 내걸었다. 공약은 돌봄과 교육, 농업과 문화예술, 관광,...
강변북로·올림픽대로 '상부공원화' 시작하나…서울시, 용역 착수 2024-08-26 08:52:11
부분이 강변북로 지하에 대심도로 건설돼 향후 한강변 간선도로 교통량 변화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서울의 성장을 견인했던 한강변 간선도로는 반세기에 가까운 시간 동안 변화한 도시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구조를 재편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면서 “이번...
화성∼서울 지하도로 예타 통과…5호선 연장 예타 대상 선정(종합) 2024-08-22 17:24:03
대심도 지하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경부고속도로는 그대로 두고 그 아래에 도로(터널)를 새로 짓는 방식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21년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반영됐으며, 지난해 1월 예타에 들어간 뒤 약 1년 7개월 만에 결론이 내려졌다. 총사업비는 3조7천879억원이다. 국토교통부는 타당성조사와 기본 및...
화성-서울 지하도로 건설 예타 통과…5호선 연장 예타 대상 선정 2024-08-22 16:20:17
기흥 나들목~양재 나들목 구간에 대심도 지하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하 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경부고속도로의 상습 지·정체가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도-강진 고속도로 건설, 김제-삼례 고속도로 확장, 온정-원남 국가지방지원도 건설 등 사업도 예타를 통과했다. 차세대 지방행정 공통...
극한 호우에 전국 1개뿐인 대심도 빗물터널 '재조명' 2024-07-18 18:08:24
첫 삽도 뜨지 못했다. 대심도 빗물터널이란 지름 10m, 길이 4.7km에 달하는 대형 빗물저류시설이다. 폭우가 발생했을 때 주변 지역 배수구로 모이는 빗물을 빠르게 이곳에 가둔다. 비가 내릴 때는 물을 저장하다가 비가 그치면 펌프를 이용해 인근 하천으로 배출한다. 국내에는 신월동에 있는 시설이 유일하다. 겉보기에는...
'지하도로 자문단' 출범…터널공법부터 운전자 폐쇄감까지 논의 2024-06-02 11:00:04
구성됐다. 지반·터널·교통 분과는 대심도 터널의 최적 굴착 방안 및 안전성 평가 방안, 지하도로 운전자 대상 교통서비스, 진출입부 정체 완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방재·소방 분과는 침수와 화재 안전성 강화 방안을 검토하고, 심리·정신 분과는 운전자의 심리적 폐쇄감 완화 방안을 모색한다. 필요시 지하도로 상부...
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 본격 착수 2024-05-10 15:07:55
성북구 석관동까지 왕복 4차로 연장 10.4km 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약 2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지난 2015년 8월 서울시에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으로 최초로 사업을 제안했으며, 2023년...
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 본격 착수…실시계획 승인 2024-05-10 09:39:54
4차로, 10.4km의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약 20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지난 2015년 8월 서울시에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사업을 처음 제안했으며, 작년 실시협약 체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