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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요금 150원 오를 듯…오늘 결정 2023-07-12 05:47:57
기조에 맞춰 하반기로 이를 연기했다. 시는 무임수송 손실 보전과 서울교통공사 적자 완화 등을 위해 최대 300원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물가 상승에 따른 서민 부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정부 기조에 따라 한 번에 300원을 올리지 않고 두차례로 나눠 순차 인상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서울시는...
유튜브, 음악 듣기 '공짜'에 멜론은 '月 100원' 제살깎기 2023-07-11 17:49:18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영업손실 138억원을 기록했다. 7년 만의 적자다. 시장에선 올해도 카카오엔터가 적자에 머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멜론이 ‘무임승차’ 이용자를 방치하는 악수를 둘 정도로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음원플랫폼업계에 확산하고 있는 ‘제 살 깎아 먹기’ 현상이 쇼핑, 게임 등...
[시론] '무임승차 연령 상향' 고려할 네 가지 2023-02-19 17:45:59
있다. 재정 악화가 무임승차 때문만은 아니다. 2017~2019년 서울지하철 당기순손실은 연평균 5502억원이다. 그 손실이 2020년 1조1137억원으로 급증했다. 반면 노년층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은 3585억원(2017~2019년 연평균)에서 2020년 2643억원으로 되레 942억원 줄었다. ‘무임승차가 운행비용을 늘리지 않는다’는 게...
"부산이라도 먼저..." 오세훈, 무임수송 지원 연일 압박 2023-02-09 16:08:58
올려 "서울만 문제가 아니다. 부산지하철은 무임승차로 인한 적자가 전체 적자의 40%를 차지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이냐 지방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비정상을 정상으로 바로잡는 게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하철 무임수송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주장을 듣자니 거대한 벽을 마주 보는 듯하다"며...
'10㎞ 넘으면 추가 요금'…서울 버스 '거리비례제' 추진 2023-02-08 10:23:59
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란 설명이다. 서울시는 "최근 5년간 연평균 운송적자는 지하철 9200억원, 시내버스 5400억원으로 증가한 반면 요금 현실화율은 2021년 기준 지하철 62.0%, 버스 57.8%로 낮아졌다"며 "노인 등 무임수송에 따른 지하철 손실은 최근 5년간 평균 3165억원씩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신현보...
서울시 "무임승차, 국가 강행 규정"…기재부에 재반박 2023-02-05 18:09:35
지자체가 무임손실 비용을 감당하고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따졌다. 서울시는 이번 기회에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선 이달 중순께 대한노인회와의 토론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한다. 무임승차 적용 나이만 올릴지, 연령대·시간대·소득별 기준을 적용해 다양화할지, 기재부를 상대로 손실 보전...
"무임승차 비용, 국가가 내라"...서울시, 기재부에 정면반박 2023-02-05 17:33:43
무임수송의 약 70%를 보전받고 있다는 점을 들며 이런 원칙을 코레일뿐 아니라 모든 운영기관에 동일하게 적용해달라고 촉구했다. 서울시는 대표적인 공공정책 중 하나인 폐기물 사무의 경우 정부가 건설비를 지원할 뿐 운영에는 개입하고 있지 않아 지자체가 수익 개선이 가능하지만, 지하철은 상황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기재부에 반박…"무임승차는 사실상 강행규정, 국가 책임져야" 2023-02-05 15:48:41
지자체가 무임손실 비용을 감당하고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기회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먼저 이달 중순 경 대한노인회와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 노인 무임승차 비용 보전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 논의한다. 무임승차 적용 나이만 올릴지, 연령대별, 시간대별, 소득별...
"무임승차는 지자체 결정사항"…정부지원 반대하는 기재부 2023-02-05 06:01:01
손실보전도 모두 지자체가 결정하고 책임지는 사안으로 보는 것이다. ◇ 오세훈 "국비 지원시 지하철 요금 인상폭 낮출 수도" 5일 정부 당국과 서울시에 따르면 지하철 무임수송 논란은 오 시장의 문제 제기로 시작됐다. 그는 올해 4월 지하철과 버스요금을 300∼400원 인상한다는 계획을 제시하면서 노인 무임승차를...
"국민연금도 못 받을 판에 무임승차까지 부담해야 하나요?" [이슈+] 2023-02-04 09:00:01
적자가 심하고, 정부가 내년에도 노약자 무임 수송 손실 예산을 지원하지 않기로 하면서 더는 버틸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무임승차 복지를 제공하는 만큼, 정부가 손실 비용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 지하철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