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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굴기' 자랑하는 中…K조선 특단의 대비책 필요" [더 머니이스트-조평규의 중국 본색] 2024-10-10 08:00:04
대체 연료 선박인 LNG선, 메탄올 연료 선박, 크루즈선, 대형 컨테이너선, 심해 및 원양 풍력 발전 설치 선박 등 다양한 선박 유형을 성공적으로 건조하며 고부가가치 선박의 건조 경험도 쌓아가고 있습니다. 중국은 우리보다 저임금이고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철강 후판 등 조선 원자재의 가격이 덤핑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첨단물류로 대전환…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한다 2024-10-09 16:32:48
현대차그룹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분야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경쟁력을 바탕으로 자동차업계를 선도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도 글로벌 선두 기업의 위상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수소 등 에너지 사업자 역할 강화현대차그룹은 에너지 패러다임이 수소로 전환되는...
HD현대, 친환경 선박 원천기술 확보 '총력'…수소 밸류체인 구축, '초격차'로 지속성장 2024-10-09 16:23:46
대한 공동개발협약(JDA)를 맺었다. HD현대는 미래 선박 추진연료로 각광받는 원자력, 연료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원의 원천기술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월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인 테라파워, 서던컴퍼니, 코어파워와 함께 용융염 원자로 공동 개발을 위한 기술 교류회를 개...
[커버스토리] '원전 르네상스'…한국도 다시 뛴다 2024-09-30 10:01:01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 화석연료 발전이나 재생에너지에만 목매고 있을 수 없죠. 이른바 ‘가성비’에서도 원전을 따라올 에너지원은 없습니다. 에너지원별 발전원가(㎾h당, 국회 예산정책처)를 보면 제일 비싼 게 신재생으로 264원, 액화천연가스(LNG) 126원, 원자력은 54원입니다. 원전에서 나오는...
美해군 고위급 인사, HD현대·한화오션 국내 R&D센터 잇단 방문(종합) 2024-09-29 09:26:03
방문, 미래 함정 및 친환경·디지털 선박 분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앤더슨 소장은 미 해군 함정프로그램 총괄 책임자이며, 그린 소장은 미 해군 지역유지관리센터 사령관이자 수상함 유지·보수·정비(MRO) 총괄 책임자이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와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권오갑·정기선 "HD현대마린엔진, 글로벌 선박 엔진 선도할 것" 2024-09-24 17:40:38
공급 부족이 심화하고 있는 영향이 크다. 선박 엔진 기술을 보유한 독일 만에너지솔루션즈 고위 관계자가 최근 “탄소 배출이 적은 이중연료 추진 엔진의 납기가 지연되면서 선박 건조 과정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할 정도다. HD현대그룹 계열 조선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HD현대중공업의 HD현대마린엔...
예정된 미래에 베팅하라…G5로 가는길 '7대 新산업'이 뛴다 2024-09-23 18:06:43
연료로 쓰는 친환경 선박 건조 능력을 끌어올리지 않으면 중국에 먹히는 건 시간문제다. 기존 주력 사업의 부가가치를 끌어올리는 또 다른 방법은 제조 혁신과 업무 혁신이다. AI를 활용해 제품 설계를 비롯한 R&D 비용을 끌어내리고, 로봇을 통해 생산효율을 끌어올리는 작업이다. 생성형 AI가 한국에 가져다줄 경제효과가...
한화오션, 액화수소운반선 기본인증 획득…해상운송 상용화 눈앞 2024-09-19 08:58:04
있다. 조선업계는 미래 수소경제 실현에 핵심 물질로 꼽히는 액화수소의 해상운송을 위해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액화수소 운반선은 무탄소 발전원을 이용해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로 전력을 생산한다. 이에 따라 선박의 운영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전혀...
한·영 해운협회 공동세미나…친환경 선박 전환 방안 논의 2024-09-12 17:05:00
강국 비전을 통해 양국 간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중소형 선사에 대한 친환경 선대 전환 지원이 시급하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박성진 한국유조선사협회장은 "1만5천t 미만의 중소 유조선은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규제를 이행하기 어려운...
HMM, 2030년까지 23조 투입…컨선 130척으로 확대 2024-09-10 17:44:24
배정했다. 한순구 HMM 전략재무본부장(전무)은 “친환경 선박 신조 발주 및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글로벌 대표 친환경 선사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고 했다. 선박 개조 및 친환경 연료 공급망 확보에 9000억원, 디지털 기반 조직 체계 구축에 1000억원 등 친환경 경영에 총 1조원을 투입한다. 또한 HMM은 친환경 운송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