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경기도 '버스대란' 막바지 고비…노사 조정회의 돌입 2023-10-25 17:08:05
경기도 민영제노선과 준공영제노선이 함께 속한 협의회는 지난 6월부터 4개월 간, 사측과 단체교섭을 가지만 결렬됐다. 파업 찬반투표는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고, 노사는 지난 20일 1차 조정회의에서도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이날 최종인 2차 조정회의에 노사뿐만 아니라 경기도 버스정책과도 참관인으로서 참여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검단초~여의도 등 인천 M버스 4개 노선 신설 2023-10-24 11:00:01
구성된 광역버스 노선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3년도 민영제 광역급행형 버스(이하 M버스) 신설 노선 4개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M버스는 수도권과 부산·울산권, 대구권 등 대도시권역 내 2개 이상의 시·도를 운행하는 버스를 의미한다. 기점과 종점 7.5㎞ 이내에 정차 정류소를 각각 6개로 제한해 주요 거점을 신속하...
경기도, 시내버스 총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2023-10-24 10:22:07
24일 도에 따르면 현재 노조 측은 민영제 운수종사자의 실질적인 임금인상 등을 회사 측에 요구했으나 회사 측은 재정 여건상 노조 측의 임금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오는 2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 회의가 결렬되면 시내버스 52개 업체 소속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26일 첫 차부터 전면...
수도권 무제한 교통카드, 경기·인천 참여 고심 2023-10-03 18:02:27
관계자는 “시·군마다 공공제, 민영제로 방식이 달라 가뜩이나 어려운 요금 분담 문제가 더욱 꼬일 수 있다”며 “아직은 국토부의 할인형 K패스를 도입하는 게 현실적이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설득은 ‘필수’서울시도 당장 경기도·인천시의 참여가 어렵고, 광역버스도 기후동행카드 대상에 넣기 쉽지 않다는...
경기도, 내년 1월 1일부터 '모든 도민이 편리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 추진 2023-07-20 12:37:45
위해 노선을 효율적으로 재편성하고, 민영제 재정지원 폐지 등 불필요한 예산, 재정 중복지원 등을 방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이와 함께 내년 공공관리제 시행에 맞춰 도 대중교통 이용체계 개편 용역을 실시해 5년마다 노선 정기개편을 의무화 하기로 했다. 도는 이를 통해 굴곡이 심해 비효율적인 노선을...
안성·수원 등 경기 7개 광역버스 노선 준공영제로 운행 2023-06-14 06:00:11
노선은 기존에 민영제로 운영되다가 정부가 운영체계 전반을 책임지는 준공영제로 전환되는 것이다. 대광위는 이번에 운영을 개시하는 7개 노선을 포함해 현재 99개 노선을 준공영제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 신설 노선 12개와 이관 노선 42개를 포함해 준공영제 노선을 153개로 늘릴 계획이다. 대광위는 노선 운영...
안양시, '경기도 공공버스 전환 공모사업'에서 8407번 1개 노선 선정 2023-06-07 14:28:16
공공버스는 영구면허로 운영하는 민영제와 달리 도가 버스 노선을 소유하고 경쟁입찰을 거쳐 운송사업자에게 한정면허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선정된 8407번은 경원여객이 2020년 6월부터 운행을 중단한 범계역(안양)~킨텍스(고양) 노선이며, 롯데백화점.범계역(10047)에서부터 경인제2고속도로와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광역버스 신설 4개노선·기존 7개노선 '준공영제'로 2023-06-01 11:00:16
민영제 사업이 준공영제로 전환되는 7개 노선으로 구성됐다. 대광위는 지자체가 신청한 49개 노선 중 연결성, 이동성, 잠재수요 등을 고려해 고양시 대화동∼서울 숭례문, 안성시 동아방송대∼서울 강남역, 의정부시 송산동∼서울 상봉역, 화성시 현대기아연구소∼서울역 등 4개 노선을 신설, 준공영제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마을버스 왜안와] ②"몇달째 기사 월급도 못 줘"…휘청이는 '서민의 발' 2023-04-29 06:01:01
"민영제와 공영제를 병행해 운영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시내버스나 전철 등과는 달리 공공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등 마을버스를 대체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생겼다"며 "요금을 인상한다면 되레 수요가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마을버스 매출액 및 흑자업체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서도...
서울시, 재정지원 늘린다지만…마을버스 "요금 올려야" 2023-04-28 18:29:30
손실액 전부를 보전받지만 마을버스는 민영제이기 때문에 운송원가를 보전해 준다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손실액의 절반 정도만 지원받고 있다. 서울시와 마을버스조합 등에 따르면 지난해 대중교통(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적자액은 1조8000억원에 달했다. 요금 인상 등의 조치가 없으면 올해 적자 폭은 2조원을 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