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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신사선' 끝내 유찰…서울시 재정으로 짓는다 2024-11-04 20:05:24
기존 민자 사업에서 재정 사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이렇게 되면 예비타당성조사를 비롯해 관련 인허가 절차를 새롭게 밟아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사업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4일 위례신사선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2차 공모에서도 응찰 기업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법원 "신분당선 연장노선 무임승차 손실 90억원, 정부가 배상해야" 2024-11-04 09:50:05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민자사업자 쪽의 재협의 요청에 대응해 마치 무임승차 제도를 변경할 것처럼 외관을 형성했을 뿐, 매번 여론 수렴과 사회적 영향 등을 이유로 합의를 미뤘다"며 "민자사업자에 계속해서 무임승차 및 운임 할인을 시행할 수밖에 없게끔 사실상 강제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실시협약에서...
[단독] 부채 40조 넘는데 7조 더…끝없는 '탈원전 후폭풍' 2024-10-13 17:00:04
발전사업자에 총 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다. 이 제도에 따라 5개 발전 공기업을 비롯해 대형 민자 발전사 등은 자체적으로 신재생에너지발전을 하고, 모자란 비율은 소규모 태양광 사업자가 전기를 생산하고 발급 받는 일종의 ‘쿠폰’인 REC를 구매해 채워야 한다. 2019년 전체...
'일산대교 무료화' 결국 무산…대법, 패소 확정 2024-10-11 20:24:18
지방자치단체가 민자 사업자의 관리·운영권을 취소한 뒤 보상하는 제도다. 이 대표는 일산대교 요금소를 방문해 직접 브리핑에 나서는 등 공익 처분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운영사는 그러나 경기도의 처분이 부당하다며 집행정지를 신청하고 본안 소송도 제기했다. 법원이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통행은 20여일...
[사설] 3년2개월 만의 금리 인하, 투자·소비 활성화 시급하다 2024-10-11 17:50:21
없이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수익형 민자사업의 경우 물가 상승을 감안해 민간 사업자가 총사업비를 높여 잡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운영 중인 시설이라도 민자사업을 통해 개량 및 증설이 가능하게 하고, 이 사업에 대해 민간 사업자의 관리운영권을 100년까지 연장하기로 하는 등 관련 제도를 혁신하기로 했다. ...
물가보다 더 뛴 공사비…민자사업비 늘려준다 2024-10-02 18:07:30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민자사업 걸림돌로 작용하는 공사비 부담을 대폭 줄여주기로 했다. 지금은 총사업비 확정 후 건설 자재비가 오르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한해 사업비를 자동 증액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시멘트, 철근 등 자재비 상승폭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두 배 이상 웃돌아 민간 사업자 손실이...
서울시, '공모형 민간투자사업' 10월 시작 2024-10-02 17:26:37
중심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정해졌다. 공모에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우선 협의대상자로 제안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로부터 정책 방향 등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예정이다. 이후 민간투자법상 제안서를 제출하면 최초 제안자 자격이 부여된다. 이번 사업을 위해 서울시는 올해 초부터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한...
위례신사선 2차 재공고…사업비 775억 증액 2024-10-02 17:21:50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자 재모집을 위한 2차 공고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이번 공고 게재에 앞서 최근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적용하는 등 최적의 사업 조건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지난 8월 제3자 제안 재공고를 실시하고 한 달 뒤 1단계 사전...
위례신사선 또 유찰…오세훈 "기재부가 현장 목소리 도외시" 2024-09-27 22:17:23
사업자 공모가 다시 유찰된 것과 관련해 "핵심 원인은 총사업비와 관련된 기획재정부의 결정이 현장의 목소리를 도외시한 데에 있다"고 했다. 오 시장은 27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기재부는 민자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총사업비를 결정하는 데 있어 현장의 기대와는 많이 다른 기준을 제시해 왔다"며 "작년에는 총사업비...
오세훈 "위례신사선 유찰, 기재부가 현장목소리 도외시한 탓"(종합) 2024-09-27 21:59:45
서울시장은 27일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자 공모가 다시 유찰된 것과 관련해 "핵심 원인은 총사업비와 관련된 기획재정부의 결정이 현장의 목소리를 도외시한 데에 있다"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기재부는 민자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총사업비를 결정하는 데 있어 현장의 기대와는 많이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