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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북적이던 명동·북촌 '썰렁'…계엄 후 관광객 반토막 났다 2024-12-11 18:04:31
들어 11월까지 외식업장 내 월별 카드 결제 건수와 결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80~90%에 머물렀다. 자영업자 사이에서는 정부가 심각성을 인지하고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서울 암사동에서 프랜차이즈 커피숍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배달앱 수수료를 비롯해 재료비 등 오르지 않은...
'소상공인 생업 피해 정책대응반' 가동…노쇼·악플 피해 막는다 2024-12-11 10:00:01
이용사업자 보호 노력'을 쇼핑, 배달 등 서비스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외식업계가 식당 예약 후 나타나지 않는 노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면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후 관련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노쇼·악성 리뷰·광고 대행 불법행위로...
배달앱 댓글 달고 캐릭터 영상 편지…'이색 AI' 쏟아진다 2024-12-10 17:20:06
스타트업 르몽은 외식업 자영업자를 위한 AI 서비스 ‘댓글몽’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몽은 배달앱 등 다양한 플랫폼의 소비자 리뷰 정보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대규모언어모델(LLM)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 리뷰를 분석하고 리뷰의 댓글 초안을 작성한다. 외식업 자영업자가 1주일에 평균 8시간 걸리던 배달...
'곡물자급률 20%' 한국, 고환율에 밥상 물가 더 뛰나 2024-12-08 06:30:03
외식업계 "고환율 장기화땐 인상할 수도…환율 예의주시" 유지류, 유제품 등 국제 가격이 많이 오른 상황에서 원화 약세까지 이어지는 것은 식품 가격 상승을 압박하는 요인이다. 식품 물가는 이미 몇 년 전과 비교해 큰 폭으로 올랐다. 지난달 기준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물가 지수는 121.3으로 기준시점인 2020년(100)...
"동덕여대 상권 망했다"…尹 계엄령에 2번 운 '모두의 거리' [현장+] 2024-12-05 19:06:01
결과, 동덕여대가 위치한 하월곡동에서 1~11월 폐업한 외식업(일반+휴게 음식점) 점포 수는 83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금융위기 사태로 인해 피해가 컸던 2008년(94곳) 이후 16년 만에 최다 기록이다. 12월분까지 포함되면 2008년과 비슷하거나 더 많아질 가능성도 있다. 프랜차이즈도 "못 살겠다"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댓글 하나가 자영업 매출 좌우…리뷰 관리 돕는 플랫폼이 뜬다 2024-12-03 17:33:14
외식업 자영업자가 배달 앱 등 여러 플랫폼의 리뷰를 한 번에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다. 대규모언어모델(LLM) 기술로 리뷰를 분석하고 댓글 초안을 작성해주는 게 특징이다. 예컨대 한 고객이 치킨집에 ‘양념이 맛있다’는 후기를 남겼다면 ‘양념 칭찬 감사하다’라는 댓글을, ‘배달이 늦었다’는...
브이캣 AI, "일본 법인 설립 3개월 만에 계약 성공" [Geeks' Briefing] 2024-12-03 15:26:02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12월 설립된 르몽은 외식업 자영업자를 위한 '댓글몽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댓글몽은 배달 앱 등 다양한 플랫폼들의 리뷰 정보를 한 번에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LLM(대형언어모델) 기술을 바탕으로 리뷰 분석과 댓글 초안을 작성해 주고 있다. 외식업 자영업자가 1주일에...
치킨본사, 가맹점 매출의 최대 17% 가져가…"상생 동참해야"(종합) 2024-11-28 10:32:47
업종 매출 대비 유통 마진 비율은 8.2%로, 외식업종 전체 평균(4.4%)의 두 배에 육박한다. 커피(6.8%), 제과·제빵(5.5%), 피자(4.2%), 한식(2.7%) 등 다른 외식업종 중에서 가장 높다. 치킨 프랜차이즈의 유통 마진 비중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필수 품목'이 많기 때문이다. 가맹본사는 닭고기와 식용유, 쇼핑백...
치킨본사, 가맹점 매출의 최대 17% 가져가…"상생 동참해야" 2024-11-28 07:01:00
등 다른 외식업종보다 높다. 공정위는 "가맹본부의 일방적인 필수 품목 지정과 차액가맹금 수취로 가맹본부와 점주 간의 갈등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치킨 프랜차이즈의 유통 마진 비중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필수 품목'이 많기 때문이다. 가맹본사는 닭고기와 식용유, 쇼핑백 등 일부 품목을 필수 품목으로...
[다산칼럼] 배달 플랫폼이 수수료를 올린 이유 2024-11-17 17:47:07
업체가 주로 영세 자영업자라는 점에서 배달 플랫폼의 수수료 인상을 심각하게 봤다. 정부가 나서서 수수료를 규제하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도 했다. 다행히 합의안은 도출됐지만 4개의 자영업자 단체 중 2개만 동의한 반쪽짜리로 일부 외식업계를 중심으로 강하게 반발하며 수수료 규제 입법을 요구하고 있다. 배달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