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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희의 광고마케팅 기상도] 광고산업 통계조사의 기준을 바꿔야 한다 2023-10-29 17:58:52
산업 통계조사의 새로운 기준은 ①광고제작업(생산) ②광고기반업(인프라) ③광고대행업(유통1) ④광고플랫폼업(유통2) ⑤매체대행업(유통3) ⑥전문서비스업(서비스) ⑦브랜딩개발업(브랜딩) ⑧광고관련업(홍보)이란 대분류 아래 영상광고 제작업을 비롯한 45개의 중분류 분야가 제시됐다.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도...
10월 '수출 플러스' 기대감↑…반도체·중국 수출회복에 달렸다 2023-10-29 05:45:00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 상황에서 수출 전선 기상도를 크게 좌우하는 반도체와 대(對)중국 수출이 바닥을 다지고 회복되는 흐름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반도체, 스마트폰 등 주력 제품 수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세계 정보통신기술(ICT) 시장 회복세는 미약해 전반적 수출 회복세에 탄력이 붙어 국면 전환이 이뤄...
[김병희의 광고마케팅 기상도] 챗GPT는 광고산업에 축복일까, 독배일까 2023-03-19 17:22:48
불고 있다.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 때도 그랬다. 광고산업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챗GPT는 글, 문장, 오디오, 이미지 같은 기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체를 설명하는 데 필요한 여러 요소인 매개변수(parameter)를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생성 AI의 일종이다. 챗GPT를 활용해 시간을 절약하는 대신 창의적인 일에...
자동차, 판매 소폭 증가…친환경·SUV '버팀목' 2023-01-02 16:38:18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기상도는 ‘흐림’이다. 전체 판매량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완화에 힘입어 늘겠지만, 기대만큼 수요가 증가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8834만 대로 지난해 8432만 대보다 약 4.8%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LGD·LG유플 "향후 3년 연평균 매출 증가 어려워" 2022-12-02 17:39:45
하는 LG이노텍의 향후 3년 기상도도 ‘맑음’이다. 지난해 14조9456억원이었던 매출이 향후 3년간 연평균 22조183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반도체, 전기차 등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산업에서 핵심 부품을 공급하며 스마트폰과 전장 부품 관련 고객사를 늘려가고 있는 영향으로 분석된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시진핑 3기] 대중무역 전망 '안갯속'…"흑자전환 쉽지 않다" 2022-10-23 14:17:39
저성장 국면을 탈출해야 하고, 산업구조도 혁신해야 하는 내부적 과제가 대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적자와 흑자를 오락가락하는 대중 무역전망은 기상도를 예측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흑자 전환이 녹록지 않아 '일단 흐림'으로 보는 전망이 우세하다. 23일 중국 산업·경제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시...
'미래의 광고'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다 [김병희의 광고이야기] 2021-12-21 17:14:06
현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PR학회 제15대 회장과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 정부광고자문위원회 초대 위원장을 지냈다. 《디지털 시대의 광고 마케팅 기상도》를 비롯한 50여 권의 저서와 100여 편의 논문을 썼다. 한국갤럽학술상 대상(2011), 제1회 제일기획학술상 저술 부문 대상(2012)...
한경 일곱번째 무크 '인더스트리 2022' 발간 2021-11-15 17:25:20
병목 현상 등이 맞물리면서 2022년 글로벌 산업계에 어떤 후폭풍이 몰아칠지 기업인은 물론 투자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가 업종별로 미칠 영향도 관심거리다. 《산업대전망-인더스트리 2022》는 △글로벌 핵심 이슈 진단 △경제단체장들이 내다본 2022년 산업 기상도 △업종별 글로벌...
[김병희의 광고 마케팅 기상도] '오징어 게임' 인기에 광고업계가 떠는 까닭 2021-10-04 17:21:44
걱정과 불안이 앞선다. 광고 마케팅 기상도에서 오징어 게임의 인기를 ‘날씨 맑음’으로만 예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는 OTT 시장이 확대되자 관련 광고 시장도 폭발적으로 확장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는 기존 미디어를 능가하며 그동안 영향력이 막강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나스미디어가 발...
[김병희의 광고 마케팅 기상도] 한국 광고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 2021-09-22 16:49:27
기회다. 광고의 본질이 ‘널리 알리는 목적’에서 ‘폭넓게 모이게 하는 목적’으로 변하고 디지털 미디어가 광고의 생태계를 바꾸고 있는 상황에서, 광고산업진흥법을 시급히 제정해야 한다. 나아가 광고산업진흥원이 설립되고 광고 업무를 주관할 정부의 독임(獨任) 부처가 정해지기를 기대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