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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가맹택시만 우대" vs "골라 태우기 없앤 게 죄냐" 2023-02-14 18:25:27
수락률이 40~50% 이상인 기사 한 명을 인공지능(AI)이 우선배차하는데, 이 역시 가맹기사가 더 많은 배차를 받게 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공정위의 설명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택시의 평균 수락률은 70~80%인 데 반해 비가맹기사는 10%가량인 점을 이용해 의도적으로 수락률을 배차 기준으로 설정했다는 것이다. 이에...
공정위, 카카오T에 과징금 257억…카카오T "행정소송 강구"(종합) 2023-02-14 15:47:51
수락률이 40∼50% 이상인 기사들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수익성이 낮은 1㎞ 미만 단거리 배차에서 가맹 기사를 제외하거나 AI 추천 우선 배차에서 단거리 배차를 제외해 가맹 기사가 단거리 호출을 덜 받도록 했다. 유성욱 공정위 시장감시국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기사(평균 70∼80%)와 비가맹 기사(평균 10%)의...
공정위 "카카오T, 택시호출 몰아 독과점 강화"…과징금 257억원 2023-02-14 12:00:43
수락률이 40∼50% 이상인 기사들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수익성이 낮은 1㎞ 미만 단거리 배차에서 가맹 기사를 제외하거나 AI 추천 우선 배차에서 단거리 배차를 제외해 가맹 기사가 단거리 호출을 덜 받도록 했다. 유성욱 공정위 시장감시국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기사(평균 70∼80%)와 비가맹 기사(평균 10%)의...
코앞 택시 두고 6분 거리 배차…'카카오T' 알고리즘 조작 딱 걸렸다 2023-02-14 11:59:01
있는 비가맹기사보다 우선 배차한 것이다. 수락률을 이용한 우선배차 행위도 비가맹기사에게 구조적으로 불리하게 설계됐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 평균 수락률이 가맹기사는 약 70~80%, 비가맹기사는 약 10%로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두 그룹 간에 수락률 차이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이를 의도적으로 이용했다고 보고...
카카오T 제재 초읽기…플랫폼 규제, 이제 시작 2023-02-03 13:41:41
이뤄지는데, 시스템상 기존 배차수락률이 높았던 기사에게 유리하다고 카카오모빌티측은 주장합니다. 콜 수락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비가맹택시가 목적지도 표시되지 않고 강제 배차까지 되는 가맹택시보다 배차수락률이 낮은 편이라는 점을 가맹택시와 비가맹택시 간 차이점으로 짚었습니다. 즉 이러한 차이로...
"택시대란 막겠다면서 배차 알고리즘은 규제…모두 잃는 싸움 될 것" 2023-01-24 17:22:34
따져 콜을 거절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해서 콜 수락률이 높은 사람에게 우선 배차한 거죠. 결과적으로는 소비자의 대기 시간이 확 줄었습니다. 이런 효과를 무시하고 AI 배차를 금지하면 소비자들은 택시 잡기가 더 어려워질 겁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택시 대란 해소 정책과는 거꾸로 가는 거죠. ▷이 원장=국내 택시 시장...
"X는 절대 하지 마라"…스타트업 대표 'Not To Do 리스트'는 무엇? [긱스] 2022-09-22 16:04:21
투자 제의를 너무 빨리 수락하지 말라고 했다. 투자도 경험이 쌓여야 회사에 맞는 투자자와 건전한 투자 요건을 선별하는 시각이 생기는데 사업 초반 경험 부족으로 첫 투자를 잘못 유치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투자는 한 번 받으면 평생 가는 계약 관계이다. 고마운 마음이나 정에 이끌려 첫 투자...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 "카카오T 택시 배차 시스템 차별 없다" 2022-09-06 17:59:03
수락률은 가맹·일반 기사군 사이에 편차가 있고, 이는 목적지 미표시 자동배차와 목적지 표시 선택배차 시스템에 따른 골라잡기에 의한 결과로 판단되며, 이는 예상 운행 거리에 따른 발송 대비 수락률 차이로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일반 기사는 목적지 정보 표시 기반의 배차 수락이 선택 가능한 시스템으로 예상...
"카카오T 택시 배차 시스템에 차별 알고리즘 존재하지 않아"(종합) 2022-09-06 13:46:35
자동배차 방식을 택한 가맹 기사 사이에 배차 수락률에 차이가 있다면서도, 이는 일반 기사의 콜 수락 행태에 따라 발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일반 기사는 예상 운행 거리를 콜 카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좋은 장거리 호출의 수락률이 단거리보다 높다며, 이러한 '선택의 자유'를 차별로...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 "카카오T 택시 배차 시스템에 차별 없어" 2022-09-06 12:10:53
수락률에 차이가 있다면서도, 이는 일반 기사의 콜 수락 행태에 따라 발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일반 기사는 예상 운행 거리를 콜 카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좋은 장거리 호출의 수락률이 단거리보다 높다면서, 이러한 '선택의 자유'를 차별로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