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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식사도 양극화"..내년 외식업 키워드 '식사격차' 2023-12-12 19:33:13
'식별력'이라는 키워드도 제시됐다. 김 교수는 "최근 사람들은 '실패'하는 것을 아주 두려워하는 경향이 강해졌다"며 "때문에 정보의 홍수속에서 나에게 맞는 정보를 획득하고, 거짓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이 아주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김 교수는 "외식업 사장님들은 진실성있는 후기 관리를 더...
'레고' 상표분쟁 패소 레고켐바이오 "내년 사명 변경 검토" 2023-12-08 16:01:23
상표로 국내 수요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레고'를 연상시켜 식별력과 명성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며 레고쥬리스에이에스(LEGO Juris A/S)가 제기한 등록 무효 소송에서 '레고켐파마'의 상표등록을 무효로 한다는 판결을 최근 확정했다. ra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영탁막걸리 상표 떼라"…영탁, 막걸리 상표권 분쟁 승소 2023-07-30 14:13:40
점에서 '영탁'이 막걸리 분야에서 상당히 강한 식별력과 고객흡인력이 있다며 이같이 판단했다. 다만 제3자가 점유 중인 제품에 대한 폐기 청구는 각하했다. 영탁과 예천양조의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예천양조는 2020년 영탁 측과 1년간 계약을 맺고 그해 5월 '영탁막걸리'를 출시했다. 그러나 이...
"영탁막걸리 상표 떼라"…가수 영탁, 상표권분쟁 승소 2023-07-30 14:05:24
식별력과 고객흡인력이 있다며 이같이 판단했다. 다만 제3자가 점유 중인 제품에 대한 폐기 청구는 각하했다. 예천양조는 2020년 영탁 측과 1년간 계약을 맺고 그해 5월 '영탁막걸리'를 출시했다. 그러나 이듬해 6월 광고모델 재계약 협상이 결렬되며 갈등이 불거졌다. 영탁 측은 계약이 종료됐는데도 예천양조...
농식품부 "수출 농식품에 'K-푸드' 로고…44개국서 활용" 2023-07-11 11:00:05
해외 각국에서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식별력이 높아져 유사제품과 쉽게 구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상표 경쟁력이 약한 중소·영세기업도 K-푸드 로고를 사용하며 해외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푸드 로고 사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수출종합지원시스템에서...
쌀국수 업체 미분당, 월미당 상대 승소…法 "인테리어 유사" 2023-06-11 17:27:48
점 등을 근거로 미분당의 매장 인테리어가 독자적인 식별력을 갖췄다고 결론 내렸다. 재판부는 “월미당이 지금의 인테리어를 사용하는 것은 부정경쟁방지법에서 금지한 영업표지 혼동 행위”라며 “이대로 영업을 계속하면 미분당이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볼 것”이라고 판단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메가'는 우리 꺼" 농심 메가마트, 홈플러스 상대 소송 2023-03-14 15:42:27
식별력 있는 상표"라며 "혼동을 일으킬 수 있어 메가마트로서는 매우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메가마트가 오랫동안 독자적인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는 상표를 경쟁사가 회사 상호로 사용하면서 단순 명사라고 지칭하는 점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권리 보호의 근본을 뒤흔드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메가' 쓰지마"…농심 메가마트, 홈플러스 상대 소송 2023-03-14 15:21:14
식별력 있는 상표"라며 "혼동을 일으킬 수 있어 메가마트로서는 매우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메가마트가 오랫동안 독자적인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는 상표를 경쟁사가 회사 상호로 사용하면서 단순 명사라고 지칭하는 점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권리 보호의 근본을 뒤흔드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eshiny@yna.co.kr...
"정관장 색채도 특허"…KGC인삼공사, 색채상표권 등록 2022-11-09 15:47:56
국내 기업 최초의 사례로 지금까지 국내에서 색채 단독 상표권 등록을 받은 사례는 다국적 젤리 브랜드 하리보가 유일하다. 색채상표권을 등록하기 위해선 대중이 색채를 보고 다른 브랜드가 아닌 해당 브랜드를 떠올릴 정도의 상품 식별력을 갖춰야 한다. KGC인삼공사는 이를 입증하기 위해 판매와 매출액, 인지도 등을...
"이 색깔 마음대로 쓰면 안 돼"…KGC인삼공사, 국내 첫 색채상표권 등록 2022-11-09 14:37:27
많이 알려졌다는 사실을 추정하게 하는 '식별력'이 인정돼야 한다. 소비자들이 색채를 봤을 때 해당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는 정도여야 한다. KGC인삼공사는 "‘식별력’ 인정을 위해 제품의 판매, 매출액, 인지도 등을 통한 입증 노력을 3년여간 기울여왔다"고 설명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