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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가까울수록 싸다고?"…2억 찍은 수도권 '택시 면허값' 2024-04-14 15:37:33
올리는 요인이 됐다. 2020년 ‘타다 금지법’(여객운송사업법 개정안) 시행 이후 플랫폼 택시 업계가 위축된 것도 가격을 올린 요인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택시업계의 반발을 의식해 지난 2월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공유 사업을 반대하기도 했다. 2019년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대한 택시기사들이 분신한 것도 정부가 ...
광역 DRT·전세버스 운영 확대된다…"버스·택시 서비스 개선" 2024-03-28 11:00:09
서비스 개선" 국토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등 5개 법령 개정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광역 수요응답형 버스(DRT)와 전세버스의 운영이 확대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됐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관련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등 5개 법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반도체 산단 고도제한 완화…행복주택 거주기간 10년으로 확대 2024-03-27 14:52:02
대형 승합 택시의 운행이 허용된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라 현재 군 지역에서는 10인승 미만의 택시만 운행할 수 있다.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농어촌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를 높인다는 취지다. 대학 학자금 대출을 갚지 않으면 금융채무 불이행자로 등록되는 규제도 완화된다. 현재는 대학...
정부, 가맹택시 '교통정리'…모빌리티 플랫폼 숨통 2024-02-20 17:57:33
정부가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플랫폼 가맹사업(타입2) 활성화에 나선다. 서울시가 경기도 가맹택시 사업을 허가해줘야 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권한이 불분명하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사 직전에 몰린 택시 스타트업이 가맹택시 사업으로 수익 구조를 개선해 활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유도할...
[단독] 경기도 택시를 서울시가 허가?…국토부, 운수법 개정 2024-02-20 16:37:44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정부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플랫폼 가맹사업(타입2) 활성화에 나선다. 서울시가 경기도 가맹택시 사업을 허가해줘야 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권한이 불분명하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사 직전에 몰린 택시 스타트업이 가맹택시 사업으로 수익 구조를 개...
'타다금지법 사태' 되풀이될라…혁신기업 손 못대는 VC[위기의 플랫폼 IPO②] 2024-02-20 12:04:57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통과된 이후 사실상 서비스를 종료했다. 지난해 6월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나 이미 회사는 적자가 누적된 상황이었다. 2020년 ‘타다 금지법’이 통과된 후 2020년 112억원, 2021년 177억원, 2022년 26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전문직 플랫폼은 직역 단체와 갈등이 끝날...
지난해 시내·시외·고속버스 승객 43.5억명…2019년의 81% 수준 2024-02-10 08:31:01
국토부는 버스와 터미널 영업 지원을 위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등을 개정해 지난달 중순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운행 축소 우려가 큰 시외버스와 공항버스 차량은 안전 검사를 통과한 일부 차량을 대상으로 사용 연한을 1년 연장했다. 또 터미널 현장 발권의 감소세를 감안해 최소 매표 창구 수를 줄이고...
또 좌절된 '혁신 택시'…우티블랙, 결국 운행 중단 2024-01-30 18:19:50
없이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고 국토부는 이를 근거로 타다를 퇴출했다. 당시 ‘타다 퇴출’을 주장하며 택시 기사 4명이 분신해 3명이 사망했다. 타다 경영진이었던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전 VCNC 대표 등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지만 지난해 6월 대법원에서...
타다 신임 대표 강희수…"차별화 서비스로 혁신" 2024-01-29 18:14:38
방침이다. 타다는 2020년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렌터카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중단했다. 2021년부터 택시 서비스 기반의 ‘타다 라이트’와 ‘타다 넥스트’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여객운수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재욱 전 VCNC 대표는 지난해 6월 대법원에서 최종...
손발 다 묶인 택시 플랫폼에…'요금 규제'까지 하겠다는 정부 2024-01-26 18:22:09
확보하려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개정해야 한다. 플랫폼업계는 “택시 생태계를 완전히 망가뜨리는 정책”이라고 반발했다. 지금도 정부 가이드라인 안에서 요금을 책정해 신고하고 있는데, 정부가 직접 요금 수준을 컨트롤하면 택시 운행 대수 감소 등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 플랫폼업계 관계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