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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 자율'로 혁신 한다더니…'규제 경쟁' 희생양 된 택시 플랫폼 2024-01-26 18:01:38
공정거래위원회 주도로 플랫폼 경쟁촉진법(플랫폼법)이 추진되고 있다. 한 중앙부처 관계자는 “이번 규제는 플랫폼법의 연장선상에서 나온 것으로 봐야 한다”며 “택시 플랫폼 주무 부처인 국토부가 주도권을 잡으려고 액션을 취한 것”이라고 했다. 4월 총선을 앞두고 택시업계의 ‘표심’을 의식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
시외버스 사용연한 1년 연장..터미널 최소 매표창구 수 최대 10개로 축소 2024-01-14 14:38:54
국토교통부는 1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여객자동차 운수하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터미널 규칙 등의 개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노선버스 업체의 운행 축소를 막기 위해 시외버스와 공항버스의 사용연한을 연장한다. 작년 7월1일부터 내년 12월31일 사이에 사용연한이 만료되는 차량 가운데 안전검사를 통과한 차량에...
국토부, 휴·폐업한 버스·터미널 정상화 지원한다 2024-01-14 11:00:01
등 버스이용객·운수업계 불편·애로도 해소…"민생현장 규제, 적극 개선"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휴·폐업으로 영업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는 버스·터미널을 위해 정부가 규제를 대폭 개선한다. 국토교통부는 버스·터미널 서비스 개선 및 영업 지원을 위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및...
규제 풀어 한강 세빛섬에 대형 전광판 세운다 2023-12-27 14:00:01
섬에 대형 전광판이 설치된다. 현행 옥외광고물법은 하천 구역에 광고물 설치를 제한한다. 위원회는 국민 편익 증진과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빛 방사 허용 기준 준수, 민원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전제로 특례 적용을 승인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세빛섬의 새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한편, 반포 한강공원을 찾는 ...
이재명 직무정지는 필수?…민주당 당헌에 담긴 미묘한 법리 2023-10-20 16:52:48
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中 제51조(보조금의 사용 등) ③ 국토해양부장관 또는 시ㆍ도지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자가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제50조에 따른 보조금 또는 융자금을 받은 경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자에게 보조금 또는 융자금을 반환할 것을 명하여야 하며, 그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자가 이에 따르지...
마약·성폭력 등에 택시·버스기사 자격취소 5년반 새 1천840건 2023-10-15 06:15:00
2018년부터 올해 6월까지 범죄 경력으로 인해 운수종사자 자격이 취소된 건수는 총 1천840건이었다. 이 가운데 택시가 1천659건, 버스가 181건이었다. 교통안전공단은 여객자동차법에 따라 마약류관리법, 성폭력처벌법,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 등에 해당하는 죄를 지어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9월 철도노조 파업 피해액 94억원…열차운행률 평소 73.6% 수준 2023-10-11 06:00:14
등 정기노선 여객 운수사업, 항공 운수사업과 달리 철도 운수사업은 노동조합법에 따라 파업 시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인력을 유지해야 하는 공익사업 범위에 포함돼 있지 않아 피해가 더 크다고 서 의원실은 지적했다. 서 의원실은 지난해 12월 코레일이 노조와 맺은 단체협약 가운데 '협약상의 기준이 근로기준법이나...
[단독] 지방 버스터미널에 '자금 수혈'…줄폐업 막는다 2023-10-08 17:03:41
관계자는 “터미널 지원과 관련한 여객운수법 해석을 두고 혼선이 있었는데 국토부가 지원해도 된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공식화해서 지원에 나설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 경북도에 공문을 보내 “각 시·도는 지자체의 터미널 운영 여건을 고려해 운영비를 지원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철도파업 나흘째…국토부 강경 대응에 '2차 파업' 가능성도 2023-09-17 17:18:17
영향이 컸다. 한 사장은 "노조법상 화물 운수 사업은 필수공익사업에 포함돼 있지 않아 파업에 따른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불법 행위자에 대한 내부 징계나 법적 조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파업에 따른 손해 배상 청구나 업무방해죄 고발은 조금 더 검토하기로 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정부, 택시 스타트업에 부담금 다시 걷는다 2023-08-28 18:41:14
3월 이른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졸속으로 밀어붙이는 과정에서 법적 근거 없이 부과금을 받다가 위법 논란이 일자 부과를 중단했었다. ▶본지 4월 19일자 A1면 참조 28일 국토교통부와 택시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택시 스타트업(타입1 택시) 3개 업체에 지난해 7월부터 내지 않은 기여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