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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욱號' 첫 출항…고동소리 자체가 큰 의미 2024-01-14 18:40:50
다만 셈여림, 강세 변화를 통해 음향을 입체적으로 살려낼 수 있는 구간이 지극히 매끄럽게 흘러가면서 단조로운 인상을 남겼다. 클래식 전용 홀이 아닌 만큼 이따금 들리는 불분명하면서도 답답한 음향도 감상을 저해하는 요소 중 하나였다. 2악장에선 긴밀한 관 앙상블과 윤은솔 객원악장이 들려준 온화한 색채의 솔로가...
비대면진료 환자 10명 중 6명은 약 배송 받았다 [Geeks' Briefing] 2023-12-20 15:25:55
‘미세한 셈여림 정보 생성 인공지능 기술(MID-FiLD: MIDI Dataset for Fine-level Dynamics)’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포자랩스는 2년 연속 세계 최고 수준의 AI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며, AI 음원 생성 기술 리더십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논문은 악기 주법에 따라 음색과 음량이 변하는데, 이것을 미세한...
"쓰러질 뻔했다"…임윤찬 매직에 빠진 40분 2023-11-27 17:58:40
셈여림의 변화를 세세히 조형하면서 악단의 집중력을 끌어올렸다. 저음 현의 풍성하면서도 단단한 울림과 고음 현의 부드러우면서도 고상한 음색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목관과 금관의 명료한 선율이 층을 이루면서 장엄한 에너지를 발산했다. 2악장에선 아련한 음색과 풍부한 양감으로 비애와 애수가 넘실거리는 ‘장송...
'숨은 보석' 같은 노래들을 은은한 터치로 빛내준 벤자고 2023-11-26 18:10:36
여림(pp~mp)을 섬세하게 구분했다. 오케스트라가 지휘자의 해석을 자발적으로, 철저히 따르지 않는다면 나올 수 없는 연주다. 현 상임지휘자인 피에타리 잉키넨 체제에서 KBS교향악단은 지휘자의 요구에 더 적극적으로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줬기에 이번 공연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겠다. 벤자고의 공연은 큰 그림을...
깊고 묵직한 사운드가 객석을 파도처럼 덮쳤다 2023-11-16 18:35:52
여림, 색채, 표현 대비는 귀신같이 짚어냈다. 그의 자연스러우면서도 명료한 지휘에 단원들은 유연하게 반응했다. 제한된 음량과 정제된 음색으로 단단한 음향적 배경을 만드는 현과 그 위로 포개지는 목관의 선명한 선율, 웅장한 금관의 울림이 만들어내는 강한 응집력은 청중을 압도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마치 어두운...
따라할 수 없는 섬세함과 완벽한 균형…'빈 필 명성'을 증명한 두 시간 2023-11-09 18:59:02
셈여림 대조가 극대화된 순간이었다. 그런 이유로 4악장은 아주 흥미진진했다. 2부는 브람스 교향곡 1번이었다. 1부보다 완성도가 높았다. 베토벤 교향곡 4번이 민첩하고 리듬감이 넘치는 음악이라면 브람스 교향곡 1번은 두터운 질감이 두드러진 음악이다. 음영 대비가 자아내는 감동은 대단했다. 그만큼 연주가 투명했다....
국악을 사랑한 클래식 지휘자…두 개의 우주 위 '경계'를 걷는다 2023-11-02 19:23:51
여림 등을 다듬어가며 정교함을 더했다. 이른 아침 나팔꽃에 맺힌 이슬 두 방울, 거센 바람에 뿌리째 흔들리는 대나무들…. 구체적인 연주법보다 한국적 정서를 소리로 구현하는 것에 집중했다. 클래식 지휘자가 국악을 지휘하자 색다른 음악이 나왔다. 국악계에서는 “이색적이다”는 평가가 쏟아졌다. “어린 시절을 전북...
체코 필만 온전히 표현할 수 있는 '체코의 전설' 드보르자크의 감정 2023-10-25 18:02:51
셈여림 폭과 강세의 정도를 키우면서 긴장감을 유발해야 하는 순간까지 유려한 흐름을 유지해 다소 밋밋하다는 인상을 남겼다. 마지막 작품은 체코인으로서의 애국심과 투쟁 정신을 독일 음악의 형식을 빌려 표현한 드보르자크 교향곡 7번이었다. 비치코프와 체코 필은 그야말로 살아 숨 쉬는 연주를 들려줬다. 저음 현의...
잔물결과 폭풍우를 넘나들며 그려낸 라흐마니노프의 큰 바다 2023-10-16 17:35:48
셈여림과 음색에 미묘한 차이를 두고 자연스러운 악상의 변화를 이끌면서도 고음과 저음의 대비는 명징하게 드러내 긴장감을 키웠다. 날카로우면서 무게감 있는 터치로 맹렬한 악상을 표현하다가도 일순간 힘을 빼고 애처로운 선율을 속삭이며 끝을 맺는 연주는 깊은 여운을 남겼다. 마지막 작품은 라흐마니노프가 쇼팽...
연주자와 함께 무대에 앉으니 피아노 페달 진동까지 느껴졌다 2023-10-11 18:47:08
셈여림 차이가 옅게 표현되면서 다소 평면적인 인상을 남겼다. 이번 공연에선 에라토 앙상블 연주자가 26명으로 가장 많았는데, 이들이 한꺼번에 무대에 오르다 보니 청중과의 거리가 지나치게 가까워(최단 거리 세 뼘) 음향적 균형감이 깨지는 등의 한계도 있었다. 다음 무대는 올해 영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최연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