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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원 "15년 만에 베토벤 전곡 녹음…세월만큼 깊어졌죠" 2022-08-23 17:05:55
트랙인 헨델의 오라토리오 ‘유다스 마카베우스’ 중 ‘보아라, 용사가 돌아온다’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을 연주했다. 개신교인에게는 찬송가 165장 ‘주님께 영광 다시 사신 주’의 선율로 친숙한 주제다. 양성원은 방금 연주한 악기의 현을 가리키며 “첫 녹음 때 첼로 현은 모두 쇠줄(스틸 현)이었지만 이번엔 저음...
英 오르가니스트 데이비드 티터링톤 내달 10일 리사이틀 2022-04-14 13:09:42
우드의 ’영국 해가에 의한 환상곡‘ 등을 들려준다. 현대 작곡가 노먼 코커의 대표작 ’튜바 튠‘, 프랭크 브리지의 ’오르간을 위한 3개의 소품 중 아다지오 E장조‘, 주디스 와이어의 ’에트릭 뱅크스‘와 19세기 영국 오르간 음악에 큰 영향을 끼친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사도 바울‘ 서곡도 연주한다. 송태형...
[책마을] 베토벤·모차르트 명곡들엔 공식이 있다 2022-01-20 18:06:48
시대 오라토리오에 맞먹는 진지함과 장대함을 갖췄다. 소나타 형식은 오페라에도 영향을 미쳤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코지 판 투테’는 C장조 서곡에 이어 G장조, E장조, C장조 순으로 진행된다. 피아노 소나타나 교향곡보다 규모가 큰 작품이지만 으뜸조-딸림조-먼 조성-으뜸조 해결이라는 소나타 미학이 반영됐다. 빈...
신년음악회로 임인년 '범의 기운' 받으세요 2021-12-29 17:17:57
오라토리오 ‘메시아’ 등 몇몇 단골 레퍼토리를 들려주는 송년음악회와 달리 다채로운 공연 구성이 눈길을 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사진)은 활기찬 분위기를 내세운 신년 음악회를 1월 6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연다. 러시아 작곡가 미하일 글린카의 ‘루슬란과 류드밀라 서곡’과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협주곡 2번’,...
친숙한 선율·거대한 화음…한경필과 함께한 황홀한 밤 2021-12-22 21:30:01
‘교향곡 9번(합창)’,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등을 들려준다. 웅장하지만 흥겨운 곡은 아니다. 한경필은 관객들이 쉽게 빠져들 수 있으면서도 무게감 있는 곡들을 골랐다. 전형적 고전음악이 아닌 레퍼토리로 관객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다. 이병욱 인천시향 상임지휘자가 한경필 객원지휘자로 화음을...
영화 같은 연말…한경필이 선사하는 '추억 소환' 2021-12-13 17:40:41
‘교향곡 9번(합창)’,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를 송년음악회 레퍼토리로 선택한다. 그는 “국내와 달리 해외에선 송년음악회에 꼭 합창 교향곡이나 메시아를 연주하지 않고 다양한 레퍼토리를 들려준다”며 보다 흥겨운 무대를 예고했다. 2부에서는 국내 최정상급 성악가들과 함께 캐럴을 들려준다. 지난 5월 뉴욕...
연말 '합창' 선율, '메시아' 화음을 만나다 2021-12-01 18:16:33
주제를 축약한다. 성탄절을 앞두고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를 통해 합창의 정수를 만끽할 음악회도 잇따라 열린다. 국립합창단은 3일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헨델의 메시아’를 공연한다. 합창단의 윤의중 예술감독이 지휘하고 이윤정(소프라노), 김세일(테너), 정민호(카운터테너), 우경식(바리톤) ...
테너 존 노, 다음달에 국내 데뷔 리사이틀 연다 2021-08-23 17:05:10
공연 1부에서 헨델의 오라토리오 '예프타' 중 '천사여 그 아이를 하늘에 있게 하라'를 들려주고, 바리톤 김주택과 함께 가에타노 도니제티의 오페라 '사랑의 묘약' 중 '남 몰래 흐르는 눈물' 등 이중창도 연주한다. 2부에선 가곡을 중심으로 무대를 꾸민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의 독일...
[리뷰] 한경필, 웅장한 레퀴엠으로 순국선열을 기리다 2021-06-27 16:56:54
한경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대규모 오라토리오(성가극)로 순국선열이 지켜낸 삶의 소중함을 일깨웠다. 지난 25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호국보훈음악회’를 통해서다. 79명의 한경필하모닉 단원과 60명의 위너오페라합창단원이 김덕기 지휘자(전 서울대 음대 교수)의 손짓에 따라 거대한 화음을 빚어냈다. 대면...
"영혼이 폭발하는 최고의 레퍼토리 선보일 것" 2021-06-20 17:08:02
“오라토리오의 극치를 들려주는 작품”이라며 “마치 울부짖는 것처럼 들린다. 내용을 모르더라도 충분히 감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은희는 레퀴엠과 관련된 일화도 들려줬다. 스승인 보날도 자이오티(1932~2018)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그를 가르칠 때 “평생 한 번은 불러야 하는 작품”이라며 “공연이 없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