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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2019] ②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본격화한다 2019-01-01 08:00:10
둘러싼 논란도 되풀이됐다. 민선 6기에서 저심도 방식으로 건설하는 방식을 확정했지만, 민선 7기 이용섭 시장이 공론화 방식을 통해 다시 결정하기로 하면서 또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하지만 시민참여형 숙의 공론화를 통해 모두의 합의를 끌어내며 그동안의 논란에 마침표를 찍었다. 243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은 1박...
[전국 주요 신문 톱뉴스](13일 조간) 2018-11-13 08:00:02
= "저심도방식…내년 상반기 착공" ▲ 광주매일 = 광주형일자리 '마지막 고비' 총력전 ▲ 광주일보 = 5ㆍ18 성폭행 국민 분노 들끓는데 계엄군은 '국가유공자' 라니… ▲ 남도일보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속도감 있게 추진" ▲ 전남매일 = "6천억 확보하라" 예산전쟁 막올라 ▲ 전라일보 = 전주 탄소...
16년 논쟁 끝에…光州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재추진 2018-11-12 17:58:58
계획대로 도시철도 2호선을 저심도 방식으로 차질없이 건설하겠다”며 “반대 측에서 지적한 경제성과 안전성 등에 대해서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민선 5기부터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시민사회의 찬반 논쟁으로 첫 삽도 뜨지 못했다. 시는 공론화 시작과 함께 중단된...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속도 낸다…16년 논란 마침표 2018-11-12 11:26:38
권고안을 수용해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저심도 방식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이 시장은 12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위원회로부터 최종 권고안을 전달받은 뒤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16년간의 길고도 긴 도시철도 2호선 논쟁의 마침표를 찍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공론화위원회는 현재 일시...
[일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찬성까지 16년 2018-11-10 18:46:16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순환선, 41.9㎞, 지하 저심도) ▲ 2014년 7월 = 윤장현 전 시장 재검토 지시 ▲ 2016년 2월 = 윤장현 전 시장, 정상 추진 밝혀 ▲ 2017년 3월 = 1단계 구간 기본설계용역 준공 ▲ 2017년 7월 = 1단계 구간 실시설계용역 착수 ▲ 2017년 10월 = 차량시스템 일괄제작구매 계약 체결 ▲ 2018년 3월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찬성까지 16년 '논란의 역사' 2018-11-10 18:32:55
12월에는 지상 고가에서 땅을 얕게 파는 지하 저심도(低沈渡) 방식으로 바꿨다. 하지만 2014년 7월 취임한 윤장현 전 시장이 또다시 재검토 방침을 밝히고 여론조사 등을 다시 하기로 했다가 결국 그해 12월 우여곡절 끝에 원안대로 건설하기로 해 논란이 종식하는 듯했다. 그러나 푸른길 훼손 방지 대책 등으로 사업비가...
광주 시민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찬성'…찬성률 78%(종합) 2018-11-10 17:32:11
변경을 거친 뒤 논란 끝에 저심도 지하방식으로 결정됐다. 민선 6기 윤장현 전 시장 취임 후 건설 여부 재검토에 건설방식까지 오락가락하면서 제자리걸음을 하다 민선 7기 이용섭 시장이 공론화 방식을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이어졌다. cbebo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임박…찬반 논리 팽팽 2018-11-06 15:03:50
◇ 안정성 저심도 건설은 환승 체계 구축이 용이하고 교통수송 극대화 측면에서도 매우 유리한 방식이며 공간활용 측면에서도 최적화된 방식이라고 찬성 측은 주장한다. 전 세계적인 추세인 무인시스템을 도입, 차량, 신호 등 전 분야에 대해 종합관제실의 통제가 이뤄져 비상 상황에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고 운전 간격을...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여론조사 마감…시민참여단 구성 2018-10-23 21:45:22
뒤 논란 끝에 저심도 지하방식으로 결정됐다. 민선 6기 윤장현 전 광주시장 취임 후 건설 여부 재검토에 건설방식까지 오락가락하면서 제자리걸음 했다가 민선 7기 이용섭 시장이 공론화 방식을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cbebo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로 16년 논쟁 마침표 찍을까 2018-10-14 09:10:01
2013년 12월 두 차례 기본계획 변경을 거친 뒤 논란 끝에 저심도 지하방식으로 결정됐다. 민선 6기 윤장현 전 광주시장 취임 후 건설 여부 재검토에 건설방식까지 오락가락하면서 제자리걸음 했다가 민선 7기 이 시장이 공론화 방식을 통해 결정하겠다고 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cbebop@yna.co.kr (끝) <저작권자(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