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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버스 준공영제 20년 만에 대수술…업계 구조조정도 병행해야 2024-10-23 17:30:13
도입 이후 20년 만이다. 운송수지 적자분 전액을 보전하던 사후정산 방식을 미리 정한 상한선 내에서 보전하는 사전확정 방식으로 바꿔 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준공영제를 악용한 투기성 자본의 ‘먹튀’를 원천 차단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올해 안에 관련 조례를 개정해 내년부터 혁신 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 전역에 '5분 정거장'…버스 노선 20년 만에 개편 2024-10-22 17:34:08
버스 노선이 전면 개편됩니다. 버스를 운영하는 회사의 적자를 보전해주는 '준공영제'도 20년 만에 대수술에 들어갑니다. 성낙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통근·통학하는 서울시민은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평균 15분을 걷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서울 어디서나 걸어서 5분 내로 정거장을 이용할 수 ...
서울버스 적자보전에 '상한선'…민간자본 '먹튀' 막는다 2024-10-22 17:32:39
등 성과가 없지 않았다. 다만 매년 수천억원의 적자가 발생하면서 준공영제가 더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서울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은 2019년 3538억원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인 2022년 8571억원으로 두 배 이상으로 뛰었다. 올해도 4000억원이 예상된다. 시는 우선 기형적인 재정 지원 구조를 손본다....
서울시내버스 노선·市 재정부담 방식 20년만에 혁신 2024-10-22 11:30:47
서울시는 매년 버스회사의 운송수지 적자분을 보전하기 위해 수천억 원의 시 재정을 투입하는데 장기간 추진했을 때는 재정 부담을 감당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시 등은 우선 재정 지원 구조를 혁신하기로 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사후정산제를 채택해 운송수지 적자분을 정산 후에 전액 보전해왔다....
900억 쏟아부었는데…"이걸 왜 타냐" 인천시민들도 '외면' [혈세 누수 탐지기⑮] 2024-10-18 06:50:54
것"이라며 "운영 적자만 집계하면 연간 30억원가량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현장 직원에 따르면 평일엔 한산하고, 주말엔 인기 시간대가 매진돼 현장 발권 시 2시간씩 기다릴 정도로 붐빈다고 합니다. 혈누탐팀이 전날 예약했을 때는 오후 1~3시를 제외하곤 시간대마다 수십석이 비어있었습니다. 이곳에서...
"이러다 다 문닫을 수도"...전공의 떠난 대형병원의 '눈물' 2024-10-17 15:55:47
737억1000만원이었는데, 올해 상반기에는 160억3000만원 적자로 돌아서면서 순손실 증가 폭(897억4000만원)이 가장 컸다. 한지아 국민의힘 의원은 "전공의 이탈에 따른 의료공백 장기화로 대학병원들의 경영 상황이 악화했다"며 "병원들이 경영 상황이 정상화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적립한 고유목적사업준비...
길어진 의료공백…'빅4' 병원 상반기 2135억원 적자 2024-10-17 11:26:55
상반기에는 160억3천만원 적자로 돌아서면서 순손실 증가폭(897억4천만원)이 가장 컸다. 한지아 의원은 "전공의 이탈에 따른 의료공백 장기화로 대학병원들의 경영 상황이 악화했다"며 "병원들이 경영 상황이 정상화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적립한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을 인건비 등 결손 보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법인세법...
건강보험, 국고에 기댄 ‘가짜 흑자’…지원금 빼면 8년간 58조원 적자 2024-10-14 17:39:15
걷으면서도 건보는 국고 지원을 빼면 매년 조단위 적자를 보고 있다. 건보 공단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3년까지 건보 적자 보전에 투입된 국고 지원만 69조원에 달한다. 이 기간 중 건보 재정 수지는 11조원 흑자를 기록했다. 국고 지원을 빼면 58조원 적자다. 건보 제도 자체만으론 지속가능성이 없는 제도란 의미다....
역대 산업장관 "韓 반도체, 도시바·인텔처럼 몰락 가능성" 2024-10-14 16:58:13
공제액이 크거나, 적자로 인해 납부할 세금이 없는 경우에도 공제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금으로 보전해주는 방식이다. 기존의 세액공제보다 기업 유동성 확보에 유리하다는 평가다. ▲ 中 반도체 굴기…한국 D램기술 5년이 한계 한국 반도체의 강점인 D램 기술력 격차가 5년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황철성 서울대...
장거리 시외·고속버스 노선 지원 확대된다…"주민 이동권 보장" 2024-10-14 11:00:01
위해 운행에 따른 운수회사의 손실 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교통 소외 지역 주민들의 장거리 이동권을 보장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운영지침 개정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개정된 운영지침에 따르면 같은 도 내에 운행되는 시외버스뿐 아니라 시·도간 운행 시외버스 노선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