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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전 그날…정치가 혁신을 죽였다 2023-06-02 18:26:22
얘기도 나왔다. 검찰이 ‘불법 콜택시’라며 이 전 대표 등을 기소하자 “너무 성급했다”고 비판했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 ‘타다 제도화법’”이라며 입장을 바꿨다. 이듬해 3월 4일 타다 금지법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문턱도 넘었다. 전통적으로 법사위는 18명 의원 전원의 동의를 얻은 뒤...
1만2000명 실직, 사업 정지…타다 4년, 쑥대밭 된 '혁신 생태계' 2023-06-01 18:32:57
콜택시 영업”이라고 주장하며 타다 측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타다 측도 이에 맞서 “타다 드라이버의 권익을 침해했다”며 서울개인택시조합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검찰은 타다 서비스가 면허 없이 유상으로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을 하는 위법 행위를 했다고 보고 2019년 10월 이재웅 당시 쏘카 대표와...
타다의 '무죄'…"이번이 마지막이길" [Geeks' Briefing] 2023-06-01 16:50:39
내놓았는데, 택시 업계가 이를 ‘불법 콜택시’로 규정짓고 반발해 검찰의 기소가 이어졌다. 무죄는 받았지만, 사업 재개는 불가능하다. 이른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법 개정안이 2020년 3월 국회를 통과했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SNS에 “혁신 기업가를 저주하고 기득권 이익을 지켜내는 일은...
대기업과 맞짱뜨는 스타트업…"녹록치 않네" [긱스] 2023-04-21 17:34:05
서비스를 시작했다. 후발주자인 스타트업들은 콜택시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카카오와 경쟁하려고 했다. 타다가 대표적이다. 타다는 2018년 차량 호출 서비스를 시작했고, 1년 만에 회원 170만 명을 모았다. 기존 택시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고급 차량과 승객 맞춤 서비스로 소비자를 공략했다. 하지만 택시업계의 반발이...
"사설구급차도 앱으로 호출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2023-03-13 10:39:05
기반 콜택시와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택시대신 구급차를 부를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구급차를 부르는 환경은 한정돼있기에 일반 소비자용 앱은 없다. 대신 서비스 공급자인 구급차 기사나 구조사가 호출 수신을 위한 앱을 휴대폰에 보유하는 방식이다. 병원에서 인터넷을 통해 구급차를 부르면 가장 가까운 지역의 구급차...
"자전거·버스·기차·선박까지…세상의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한다" 2023-02-15 17:32:49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솔루션 업체 드림에이스, 모빌리티 데이터 기업 모빌리전트,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플랫폼 아모랩스 등은 마스에 필요한 각종 차량의 운행 정보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맡는다. 자율주행 보안 기업 아우토크립트는 자동차와 교통 관련 보안 및 관제 시스템 구축을 돕고 있다. 대구에서...
中 연쇄 창업가는 왜 전기자전거를 택했나[긱스] 2022-12-02 14:03:30
대표 역시 동작 인식 솔루션 업체 트라이앵글와이드를 만든 연쇄 창업가입니다. 모빌리티를 아이템으로 잠정했을 땐 반년간 선전, 톈진, 상해까지 안 가본 데가 없었다고 합니다. 처음엔 창업 전 시장조사 차원에서, 중국에 있는 모든 공유 서비스를 다 체험해보자는 목적이었습니다. 매번 ‘띠띠(중국의 콜택시)’를 쓸 수...
부동산·의료·세무…플랫폼 갈등·규제 전방위 확산 2022-11-29 18:30:08
강해지는 공인중개사협회가 프롭테크업체와 제휴하는 중개사를 다양한 이유로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에서다. 일각에서는 “정치권이 표를 의식해 기존 단체를 편들어 혁신을 막은 ‘타다 사태’와 비슷한 사례”라는 비판이 나온다. 2018년 차량 호출 서비스를 시작한 타다는 기존 택시에서 접하기 어렵던 고급...
"랜섬웨어 피해 80%가 中企…점검·복구 종합대응 마련해야" 2022-11-24 17:24:20
지난 7월 콜택시 시스템 운영업체가 랜섬웨어 공격을 받으며 교통대란이 벌어졌다. 경기도, 경상북도 등 전국에서 콜택시 호출이 먹통이 됐다. 부산에서는 장애인 특별교통수단인 두리발 서비스가 차질을 빚었다. 한국 맞춤형 ‘귀신(GWISIN)’ 랜섬웨어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보안 기업인 SK쉴더스 관계자는...
`카카오 먹통` 장사 망친 소상공인들 "실질적 보상하라" 2022-11-09 10:12:05
컸고, 톡 채널 마비에 의한 주문 접수 불가, 배달 대행업체에서 카카오맵을 이용하는 데 따른 배달 불가 등의 피해가 컸다. 서비스업에서는 응답자 411명 중 약 80%인 326명이 톡 채널 마비로 인한 피해를 호소했다. 서비스업의 경우 코로나 확산 이후 톡 채널을 활용해 100% 예약제로만 운영해온 곳이 많았다. 소공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