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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한다. 톤세제를 영구 제도가 아닌 일몰제로 도입한 국가는 한국과 일본뿐이다. 해운업계는 톤세제가 해운업의 ‘글로벌 스탠더드’라고 강조한다. 세계 무대에서 국적선사들이 공정한 경쟁을 하려면 톤세제는 기본 무기라는 얘기다. 비세 이사는 “톤세제는 각국 정부는 물론 유럽연합(EU)·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같은...
세수 확보냐, 해운 육성이냐…'톤세' 연장 충돌 2024-03-12 18:22:09
유도하는 법인세 특례제도인 ‘톤세제도’가 올해 일몰을 앞둔 가운데 재연장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세 수입 및 형평성 차원에서 기획재정부는 예정대로 일몰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 해양수산부는 해운업계 육성을 위해 연장을 넘어 ‘영구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톤세제는 해운업체의 법인세를 계산할...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발전한 것이다. 톤세제가 효과를 드러내자 유럽 곳곳에서 유사한 제도를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2004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EU 내 출혈경쟁을 방지하고자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같은 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유해한 조세관행' 보고서를 통해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영국 등이 잇달아...
반복되는 '톤세제 일몰 연장' 논의…해운업계 "톤세제 영구화를" 2024-03-12 12:57:18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은 네덜란드보다 9년 늦은 지난 2005년 톤세제를 도입했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통계에 따르면 한국 외항선대는 지난 2004년 536척에서 2021년 1천154척으로 2.15배 증가했으며, 내국인 외항선원도 2004년 6천932명에서 2021년 8천238명으로 1.19배 올랐다. 이런 가운데 올해...
[기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첫걸음, '톤세' 제도 영구화 2024-03-01 17:49:55
톤세(tonnage tax)다. 1975년 그리스가 처음 도입한 이후 네덜란드, 독일, 영국, 덴마크, 프랑스, 일본 등 주요 해운 국가 대부분이 도입했다. 한국도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톤세제도는 해운선사가 법인세를 대신해 선박의 톤수에 따라 세금을 납부하는 제도다. 법인세와 달리 적자가 발생해도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게...
해운협회, 여야에 5대 정책건의 전달…과세특례 '톤세' 연장 등 2024-02-01 15:47:20
큰 당면과제는 글로벌 해운강국이 도입한 톤세 제도의 일몰 연장"이라며 "우리나라 수출입의 99.7%를 맡은 해운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톤세 유지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톤세 제도의 중요성을 감안해 일몰 연장이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윤재갑 위원장은...
친환경 선박 건조·연료 확보 지원…해운산업 지속적 성장 위해 앞장 2023-11-27 16:09:45
직후인 1954년 설립됐다. 우리 해운산업 발전을 위해 톤세제도, 국제선박등록제도 등 선진해운제도 도입에 기여했다. 그 결과 한국은 상선대가 협회 설립 당시 20만DWT(재화중량톤수·선박에 실을 수 있는 화물 최대 중량)에서 현재 9900만DWT로 증가하는 등 70여 년 만에 세계 4위의 해운국으로 성장했다. 해운산업이 중...
선원 일자리 환경 좋아진다…15년 만에 노사정 공동선언 2023-11-05 11:00:04
승선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내용이다. 노사정은 구체적인 내용을 별도의 노사합의서에 담아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노사합의서에는 ▲ 선원 유급휴가 권리 보장을 위한 승선 기간 단축(6개월→4개월) ▲ 유급휴가 일수 2일 확대 ▲ 선박 내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등 선원 복지 증진을 위한 내용이 들어갔다....
해수부·해진공, 최대 1조원 규모 해운산업 위기대응 펀드 출범 2023-06-27 16:00:01
수입을 재원으로 한다. 국적선사는 톤세제를 활용해 법인세를 절감한 뒤 절감액 일부를 해진공에 출자하고, 해진공은 HMM 배당금 수입에 더해 이를 위기대응 펀드에 투입하는 방식이다. 톤세는 해운기업의 해운소득에 대해 영업이익이 아닌 선박의 톤수와 운항일수를 기준으로 산출한 선박 표준이익을 토대로 법인세를...
삼성전자·하이닉스, 2023년부터 해외에 세금 더 낸다 2021-07-02 10:30:02
중인 톤세 제도와 조화롭게 공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의 과세체계가 도입되면 시행 초기 세수는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세에 따라 1~2개 기업의 글로벌이익 일부가 해외로 배분되겠지만, 반대로 거대 플랫폼 기업으로부터 과세권을 확보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같은 과세방안은 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