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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환급까지 했는데"…티메프 불똥에 카드사 '분통' 2024-08-09 15:18:25
불똥이 카드사로 튀고 있다. 카드사는 결제 취소와 환불처리를 한 후 PG사(전자지급결제대행사)에 구상권을 청구해 이번 사태의 손실을 보전받아야 하는데, 정치권과 PG업계는 피해규모가 수백억 원에 달하는 만큼 카드업계도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고 연일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법적 근거가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민간...
"과징금 피해야"…애플, EU 빅테크 규제에 앱스토어 약관 추가변경 2024-08-09 11:48:31
앱 결제’를 강제했는데, 앱 외부에서 구매를 유도하더라도 이를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EU가 올해 3월부터 디지털시장법(DMA)을 시행한 이래 애플이 EU 사업 조건을 변경한 것은 벌써 네 번째다. EU는 2022년 12월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시장 지배력 남용을 억제한다며 디지털시장법을 제정했다. 지난 6월 EU 집행위원회가...
애플, EU 압박에 앱스토어 규정 변경…새 수수료 도입 2024-08-09 03:40:47
그동안 외부로 연결하는 링크 사용을 사실상 제한하고 인앱 결제를 강제해 왔는데, 이제 앱 외부에서 이뤄지는 구매 유도도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애플의 앱스토어 운영 방식이 '빅테크 갑질' 방지를 위한 디지털시장법(DMA) 위반에 해당한다는 지난 6월 EU 집행위원회의 잠정 결론에 따른 것이다. EU는 올해 ...
"쓰다 버리면 그만" 알리 무턱대고 시켰다간…'무서운 경고' 2024-08-08 22:00:03
주목해 관련 법안 마련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와 관련해 상품 안전성, 개인정보 보호 등의 측면에서 국내 플랫폼과 동일한 정부 규제를 적용받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C커머스 이용자와 거래액이 늘어나는데 문제를 방치하면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여행상품 구매자도 책임 있다"…커지는 티메프 환불 갈등 2024-08-08 17:48:13
당사자인 여행사들이 전자상거래법상 서비스 이행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날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NHN KCP 등 PG업체들은 공동으로 “일부 여행사가 손실 부담을 회피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결제 취소 후 재결제를 유도하고 있다”며 “전자상거래법의 서비스 이행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는 의견을...
싱가포르DBS·JP모건처럼...정유신 "금융·비금융 겸업은 세계적 추세" 2024-08-08 17:31:01
결제 기능을 탑재했고 재고담보대출 등의 공급망 금융서비스도 아마존 앱에 제공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도 대표적인 투자은행(IB)이지만 2016년 마커스라는 온라인 소비자플랫폼을 통해 개인대출, 저축계좌, 자산관리 서비스 등 소매금융시장에 진출했다. 이곳은 가상자산과도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2022년 미국 투자은행...
감사원 "LH, 무량판 구조 감독 부실…전관업체 유착 확인" 2024-08-08 15:30:23
불법 행위도 다수 포착됐다. 아파트 공사 현장감독을 맡은 한 LH 현직 차장은 직무 관련 업체로부터 80만 원어치의 상품권을 받고, 직무 관련 전관 업체 대표 등과 미신고 해외 골프 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차장이 백화점에서 명품 가방 등을 사면서 250만 원을 상품권으로 결제했는데, 이 상품권 중 80만...
산업부 '위메프·티몬 사태' 긴급간담회…전문가·업계 의견청취 2024-08-08 13:30:01
이커머스와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에 판매대금 별도관리를 의무화하고, 판매자들에 대한 이커머스 업체의 정산 주기를 법으로 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경희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전문가와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온라인 유통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간담회를 통해 확인된 업계 의견을...
티메프식 돌려막기 막는다...줄도산 우려도 2024-08-08 11:04:58
대금 결제 기한을 규정하는 법이 없어 정산 주기나 방법이 제각각입니다. 정부는 티몬과 위메프가 정산주기를 70일로 길게 잡아 판매대금을 쌈짓돈처럼 썼다는 점에 주목, 이커머스의 '고무줄 정산 주기'를 근본적으로 손보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판매대금을 은행 등 제3의 기관이나 계좌를 통해 별도 관리하는...
카드사들 티메프 환불 속도…3만여건·40억 규모 처리 2024-08-08 08:55:57
업계와 정부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PG사)의 여행상품과 상품권 환불 의무에 대해 법리 검토에 착수하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자원의 분쟁조정 절차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행업계는 PG·카드사가 여행상품을 신속히 환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PG사들은 계약의 당사자인 여행사들이 전자상거래법 내 서비스 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