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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8천 신들의 고향 제주…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 2017-10-17 08:21:00
타지에서 온 농사를 관장하는 여신과 사냥을 하는 토착신이 맺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주도권은 여신이 쥔다. 책은 이 같은 신화 속 서사를 외부 이주자들이 늘어나면서 수렵을 주로 하던 토착민의 세력이 점차 약화되고 농경 정착사회로 재편돼온 제주도 사회상의 변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320쪽. 1만7천원....
부산 영도 패총서 발굴 신석기시대 토기 재현품 판매 2017-10-03 08:30:00
융기문토기는 신석기 농경사회의 모습을 유추하는 중요한 유물로 평가된다. 토기 겉면에 더블유(W) 모양의 덧띠문이 붙어 장식 효과는 물론 손으로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게 돼 있다. 보물 제597호로 지정돼 현재 동아대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영도구는 도예 전문가가 융기문토기 본연의 장식과 무늬를 그대로 본떠 만든...
성리학 명분 약한 '추석', 어떻게 한민족 최대 명절 됐을까 2017-10-02 08:00:00
명절로서의 명분이 약했다. 이론상으로는 농경의례일 이상의 의미를 두기 어려웠다는 이야기다. 특히 조선은 성리학을 국가를 경영하는 이념이자 사회를 지탱하는 질서로 받아들인 나라다. 추석을 성대하게 치러야 할 근거가 없었다. 이 같은 생각은 율곡 이이가 과거 시험의 답안지로 제출한 '질서책'에 잘 나타나...
[인터뷰] 김영란 "김영란법은 관습에 도전한 법… 이제 걸음마 뗐다" 2017-09-27 18:42:32
말했다.김 교수는 “이 법은 처벌을 위한 게 아니라 상식적 사회를 만들기 위해 발의한 것인데, 요즘 시행 상황을 보면 본말이 전도됐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했다. 그는 “지금 ‘김영란법’에선 식사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 10만원을 기준으로 잡고 있는데 이건 상한선의 의미라기보다는...
[한경 특별 인터뷰] ‘김영란법’ 시행 1년… 김영란 전 대법관 “관계를 돈으로 사는 관행 사라져야” 2017-09-27 17:03:49
것 같아요. 한국 사회는 원래 농경사회 공동체에 기반한 ‘정(情)의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었죠. 그 때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그 공동체 안에서만 살았고, 그 안에서 위계질서가 있었어요. 그런데 산업화가 진전되고, 이해타산적인 네트워크가 점점 넓게 형성되다 보니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를 돈이나...
김영란 "청탁금지법 되돌리는 것은 변화 흐름에 안 맞아" 2017-09-25 16:42:02
사회를 향한 발걸음을 되돌려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그는 청탁금지법이 필요하게 된 배경으로 농경사회의 문화와 관습을 답습해온 우리 사회가 산업사회를 뛰어넘는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야 하는 시점이 됐다는 점을 들었다. 사적인 신뢰를 형성해 문제를 해결하는 농경사회와 달리 현대 사회는 공적인 신뢰를 쌓아가야...
춘천 중도 유적은 3천년 전 생활상 간직한 타임캡슐 2017-09-14 16:40:53
포함한 청동기시대 무덤 150기, 농경 유적이 한꺼번에 발굴되면서 충남 부여 송국리 유적에 버금가는 청동기시대 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최병현 숭실대 명예교수는 "청동기시대 주거지와 고인돌은 중심 시기가 기원전 8세기∼기원전 7세기로 보인다"며 "사회가 발전하면 취락 규모가 커지고 구성이 정밀해지는데,...
[책마을] 200만년 축적된 '전쟁 DNA' 인간 뇌에 새겨지다 2017-08-31 20:04:59
사회적 동물들의 일반적인 종내 살해 비율과 비슷하다. 호모 속(屬) 200만 년 역사에서 99.5%를 차지하는 수렵채집사회에서 진화를 통해 형성된 폭력적이고 치명적인 공격성은 인간 본성에 녹아들었다.하지만 인간 본성에 내재한 공격성은 잠재적 성향으로 항상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 선택적이다. 공격성을 불러일으키는...
인간은 왜 싸우는가…진화론으로 해석한 전쟁과 폭력의 원인 2017-08-29 10:37:14
발전과 함께 싸움도 함께 진화해간다. 농경사회, 목축·유목사회, 부족사회, 족장사회, 소국가, 도시국가, 제국, 근대민족국가 등으로 인간 집단 자체의 크기가 커지면서 집단 싸움의 규모도 커졌다. 국가는 전사집단을 군대로 바꾸고 세제를 통해 전비를 조달하고 직접 군대를 조직하고 육성함으로써 전쟁의 새로운 장을...
2천여년 전 중국인들은 와당에 왜 나무 무늬를 새겼을까 2017-08-27 14:44:30
와당에 나무 무늬를 새긴 이유는 나무가 생명의 근원이라는 제나라 사람들의 관념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인다"며 "제나라 사람들은 나무 아래에서 제사를 지내며 사직(社稷)의 영원과 농경사회의 평화를 기원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물관은 서울 종로구 부암동에 있다. 전시는 내년 7월 14일까지, 관람료는 5천원. ☎...